티스토리 뷰


HD화질의 동영상이 많아졌고, 1500만 화소 이상의 DSLR 카메라 사용자도 늘어나면서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보관하려면 고용량의 외장하드디스크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외장하드는 고용량이면서  꽤 작은 크기에 디자인과 색상이 예쁜 외장하드가 많더라구요.  간단히 사용해본 인디랩 조약돌 터치 외장하드는 컴팩트한 크기에 눈에 띄는 색상과 디자인을 하고 있고, 터치식 안전 제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특징을 지닌 외장하드인지 알아볼까요?

Package와 제품 구성

 

인디랩 조약돌 터치 외장하드는 하얀 색상의 포장박스에 담겨져 있고, 박스 겉면에 제품의 색상과 용량을 나타내는 표시로 스티커가 붙여져 있네요.

제품 구성으로는 외장하드디스크, USB 연결케이블 2종, 사용설명서, 파우치, 설치CD, 보증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 연결케이블은 Y형 케이블과 숏 케이블 이렇게 2개가 제공되는데, Y형 케이블은 USB에 연결하는 부분이 2군데로 외장하드 전원공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USB포트에 추가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외형 디자인

인디랩 조약돌 터치 외장하드 디자인은 유선형의 디자인으로 위와 아래가 다른 색상으로 되어 있고 전면부는 유광 하이그로서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 위에는 작동상황을 알려주는 LED 표시부가 좌측 상단에 있습니다.


핑크, 레드와인, 골드옐로우, 스카이블루, 화이트, 블랙의 6가지 색상이나 있어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좋네요. 일반적으로 외장하드는 검은색이 많은편이고, 먼저 사용해본 삼성 외장하드의 경우 4가지 색상만 있었는데, 조약돌 인디랩 외장하드는 총6가지 색상이나 있습니다.

제품위 바닥면은 크롬재질로 되어 있어서 더욱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4군데에 고무패킹이 부착되어 있어 바닥에 놓고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인디랩 조약돌 터치 외장하드 디자인>

인디랩 조약돌 터치 외장하드 내부의 모습


먼저 사용하고 있던 WD외장하드는 케이스를 분리할 수 없어서 내부의 모습을 볼 수 없었는데, 인디랩 조약돌 외장하드는 후면부의 4군데 고무를 분리하고 안쪽에 볼트를 드라이버로 제거하면 내부모습을 볼 수 있네요.

인디랩 조약돌 외장하드의 내부는 외장하드디스크와 작은 기판으로 되어 있습니다.

인디랩 조약돌 터치 외장하드의 기판은 외장하드 제거시 하드디스크를 안전하게 보관하도록 해주는 터치센서가 있고, 인공지능 마이콤으로 자료가 이동, 복사될 때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마이콤 칩셋이 있습니다.

_인디랩 조약돌 터치 외장하드의 사용

 

USB 2.0 인터페이스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컴퓨터의 USB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제품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전면에 보이는 LED가 점등되어 사용상태를 알기 쉽게 되어 있네요.

인디랩 조약돌 외장하드는 USB 연결 후 전면부에 있는 로고를 터치해주어 하드디스크를 활성화시킨 후 사용합니다. 외장하드 분리시에도 같은 방법으로 로고를 터치해주어 헤드파킹을 실행한 후 분리하면 되네요. 데이터의 안전성을 위한 기능으로 윈도우의 하드웨어 안전제거 방법보다는 편리합니다. 인디랩 조약돌 터치에 사용된 하드디스크는 SATA II 방식의 8MB 버퍼, 5400rpm의 성능을 지닌 2.5인치 삼성전자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서 품질도 좋고, AS 받기도 편리합니다.

<백업 프로그램>
http://indylab.kr/front/php/b/board_list.php?board_no=7 인디랩 사이트에서 백업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고, 지란지교 소프트와 제휴하여 보안, 백업관련 툴을 저렴한 가격으로 활용할 수도 있네요. 

성능테스트

[HD Tune Pro]

[CrystalDiskMark 3.0]
HD Tune Pro와 CrystalDiskMark 3.0 프로그램으로 간단히 성능 테스트를 해보면 SATA II 방식의 하드디스크 성능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네요.

인디랩 조약돌 터치 외장하드 사용소감

인디랩 조약돌 터치 외장하드는 인공지능마이콤을 탑재하여 자료가 이동,복사될 때 스스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인
외장하드입니다. 윈도우 상의 하드웨어 안전제거를 이용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조약돌 외장하드를 터치해주기만 하면 되는 점이 매우 편리하네요. 요즘 나오는 외장하드들은 성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디자인, 가격, 그리고 안정성이 뛰어난 제품이 선호되는데, 인디랩 조약돌 외장하드는 감성적인 외형 디자인과 다양한 색상으로 선택의 폭이 넓고, 터치를 통해 외장하드를 관리하기 쉬운점이 특장점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