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ood_performance

홍어 효능

엘븐킹 2020. 7. 2. 08:40

독특한 발효문화를 지닌 가오리류 홍어

전라도 제사상엔 홍어

푹 삭힌 홍어 한번 맛들이면 어떤 음식을 먹어도 만족감을 느끼지 못할 정도입니다. 그래서인지 전남 서남해안지방에서는 잔치가 벌어지면 반드시 삭힌 홍어를 올렸고 홍어가 빠진 잔치는 아무리 잘 차렸어도 먹을 것이 없는 잔치라며 허전했습니다. 전라도 지방의 제사에는 홍어가 올라갑니다. 이밖에도 꼬막, 낙지와 같은 다양한 수산물이 상에 오릅니다.

코로 터져 나오는 냄새와 눈물에도 끊을 수 없는 맛

홍어는 생김새와 맛, 먹는 방법 등 일반적인 물고기와 많이 다릅니다. 생식 방법 또한 특이해서 예부터 사람들의 입에 많이 오르내린 물고기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홍어에 대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코끝을 톡 쏘는 맛과 '만만한게 홍어 거시기'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잘 익은 김치에다 푹 삭힌 홍어와 비게살이 붙은 돼지고기를 얹어 새우젓과 함께 보쌈처럼 먹으면 알싸하고 지릿한 냄새가 입안에서 코를 터져 나오면서 눈물이 솟습니다. 이때 막걸리 한 사발을 들이키면 속이 후련해지는데 술꾼들에게는 최상의 안주로 꼽힌다고 합니다.

정력에 가장 좋은 부위는 홍어 코

홍어는 특이한 생선인 탓에 우리 조상들도 홍어에 관한 기록을 많이 남겼습니다. 정약전 "자산어보"에는 '회로 먹거나 국을 끓이거나 포를 뜨기도 한다. 나주 가까운 고을에 사는 사람들은 썩힌 홍어를 즐겨 먹는데 지방에 따라 기호가 다르다'는 기록이 나오는데 이는 홍어가 오래 전부터 고유한 토속음식으로 자리잡았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홍어회무침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오늘은 홍어 효능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홍어 효능 8가지

홍어는 가오리과에 속하는 생선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삭혀서 먹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삭힌 홍어는 강한 암모니아향 때문에 호불호가 심하게 갈립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삭힌 홍어는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수입을 많이 하는데 주로 칠레산 냉동 홍어를 많이 수입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도 홍어가 유명한 지역이 있습니다. 바로 목포 흑산도 지역의 홍어입니다. 흑산도 홍어는 귀하기 때문에 산지에 와서 먹거나 고급 식당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조금 비싼 편입니다. 홍어로 주로 먹는 요리는 홍어회, 홍어무침, 홍어삼합으로 가장 많이 먹습니다. 홍어가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어 효능 1. 위건강

홍어효능 첫 번째로 위 건강에 좋습니다. 삭힌 홍어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위염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성으로 위염에 걸리신 분들은 위액 때문인데요. 삭힌 홍어는 이런 위산중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홍어 효능 2. 관절염 치료 

홍어효능 두 번째로 뼈와 관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홍어에는 관절염 치료제로 쓰이는 황산 콘드로이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건강의료보험 턱관절장애현황에는 남성보다 여성환자가 많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홍어의 관절에 좋은 성분이 풍부해서 관절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홍어에는 뼈건강에 좋은 철과 칼슘 성분이 풍부해서 뼈 형성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홍어 효능 3. 목을 보호

홍어효능 세번째로 목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홍어는 목을 부드럽게 해주고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의학서인본초강목에서는 상한 목을 부드럽게 해주고 손질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목을 많이 쓰는 가수, 강사 등의 성대결절이 올 수 있는 직업의 사람들에 좋습니다.

홍어 효능 4. 두뇌발당

홍어효능 네 번째로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홍어에는 뇌 건강에 매우 좋은 DHA와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합니다. 홍어의 살과 애에는 DHA가 35% 함유되어있고 오메가3은 75%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두뇌발달과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과 노인성 질환인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홍어 효능 5. 혈관질환예방

홍어효능 다섯 번째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홍어의 살과 애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관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여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뇌졸증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홍어 효능 6. 간건강

홍어 효능 여섯 번로 간에 도움을 줍니다. 홍어의 베타인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간기능향상에 좋은 효능이 있는 성분입니다. 간 해독 작용을 하므로 알코올을 분해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홍어 효능 7. 다이어트

홍어 효능 일곱 번째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홍어는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 함량이 낮습니다. 홍어 칼로리는 100g 당 87kcal로 저칼로리 식품으로 체중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우리 몸에 체질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홍어 효능 8. 피부건강

홍어 효능 여덟 번째로 피부에 좋습니다. 홍어의 껍질 부분에는 콜라겐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고 개선해주고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피부미용과 피부건강에 효과적입니다. 홍어 섭취시 주의할 점은 크게 없지만 홍어의 차가운 성질 때문에 몸이 냉한 분들은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섭취시 복통과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홍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호불호가 심한 삭힌 홍어를 드시기 어려우신 분들은 돼지고기와 묵은김치랑 같이 먹는 홍어삼합을 추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