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Link Korea DIR-600 Wireless N 유무선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개봉기


◎ Prologue
몇 년전에 처음 사용해본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제품은 D-Link 제품이었습니다. 모델명은 D-Link AirPlus G+로 Wireless Router와 독특하게 생긴 무선 공유기가 함께 있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였습니다. 2009년 말부터 아이폰 사용자가 늘어났고, 필자도 2010년 초부터 아이폰 3GS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어요. 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무선인터넷 기능인 Wi-Fi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Wi-F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한데 유무선 공유기의 성능은 예전보다 좋아지고, 가격은 예전보다 많이 저렴해진 느낌입니다. 최근 유무선 공유기는 802.11n 무선랜 규격을 사용하고 있어요. 이전의 무선랜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유선과 비슷한 속도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본 사용기에서 소개할 제품은 D-Link Korea의 Wireless N 유무선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인 D-Link 제품이에요.

예전에 사용하였던 D-Link의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였던 AirPlus G+ 제품이에요. 지금은 박스안에 담겨져서 보관만 하고 있네요. 이젠 D-Link의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신제품인 DIR-600 제품을 사용하게 되어서 기분이 좋네요. 아이폰 인터넷 활용도 더욱 빠르게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D-Link의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d-link.co.kr/2008/index.php으로 다양한 종류의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제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Package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제품 포장은 주황색과 회색으로 되어 있어요. 박스 윗면에는 제품의 특징이 간략하게 표시되어 있고, 뒷 면에는 제품의 각 부 명칭과 홈네트워크 구축 및 인터넷 연결에 대한 이미지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박스 개봉은 측면에서 열게 되어 있고, 제품은 재활용 소재에 담겨져 있습니다. 제품 구성에는 DIR-600 본체, 고무받침과 벽걸이 나사, 안테나, 매뉴얼 및 설치 CD, 빠른 설치 가이드, 전원어댑터(5V 1.2A), UTP 케이블(Cat5-e), 수직 받침대가 있습니다.

◎ 무선 150메가 유무선 공유기 DIR-600 외형 모습과 Spec.


무선 150메가 유무선 공유기 DIR-600의 본체 모습입니다. 검은색의 유광 하이그로시 재질로 되어 있고, 처음에는 제품 윗면에 보호비닐이 씌여져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설치하기전 설치 CD를 먼저 이용하라는 경고 스티커가 붙여져있네요. 오른쪽에는 보호 비닐을 제거한 유무선 공유기 DIR-600의 본체 모습이에요. 가운데에 D-Link 로고가 음각 형태로 보입니다. 첫인상은 꽤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제품 사양>

이전에 사용해보았던 Anygate RG5300N 유무선공유기는 안테나가 3개나 있었는데, DIR-600 유무선 공유기는 안테나가 하나입니다. 제품의 크기는 가로 길이가 14.4cm이고, 높이가 3Cm 정도 됩니다.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로는 알맞은 크기이고, 무게는 317g으로 가볍습니다.


필자는 최근 아이폰 3GS 스마트폰을 4개월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Wi-Fi의 무선인터넷 기능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꼭 유무선공유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다음까페와 네이버까페의 아이폰 관련 동호회를 방문하면,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을 통해 Wi-Fi 무선인터넷 사용방법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무선 150메가 유무선 공유기 DIR-600의 주요기능 및 특징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뒷면을 보면 왼쪽부터 안테나를 연결하는 곳이 보이고, LAN 포트 4개, WAN 포트, 전원연결부, 그리고 RESET 버튼이 보입니다. 윗면에는 고속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한 에어홀이 보입니다. 윗면 오른쪽에는 세로로 거치하기 위해서 받침대를 부착할 때 받침대와 맞물리는 곳에 홈이 2개 보이고 있습니다.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누구나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설치방법도 쉽습니다. 인터넷 포트에는 인터넷 회선을 연결해주고, 랜포트에는 PC와 연결해주면 되고, 그다음 전원만 연력해주면 되겠죠. 그전에 설치 CD로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해주면 됩니다.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에 안테나를 연결해보았습니다. 나사 방식으로 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안테나 부분은 90도로 꺾어서 세울 수 있습니다.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전면부에는 왼쪽부터 전원 LED 표시부, WAN(외장형 모뎀 또는 외부 인터넷 라인과의 연결상태를 나타내는 LED), WLAN(무선상태를 나타내는 LED), LAN 1~4(PC와 유선으로 연결되는 LAN 포트의 상태를 나타내는 LED)가 차례대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크기가 슬림하고 작기 때문에 박스 포장도 더 작게 해도 되겠는데요. 디링크 DIR-600 유무선 공유기는 Wi-Fi ALLIANCE 공식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스마트폰(아이폰, 옴니아2)을 Wi-Fi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무선인터넷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즐기려면 꼭 필요한 유무선 공유기 이겠죠.

PC와 연결하는 선을 LAN 포트에 연결해본 모습입니다. 보통 회색의 선이 많이 사용되어 지는데, 디링크 유무선 공유기의 UTP 케이블은 Blue 색상의 선으로 되어 있네요.  길이는 대략 1미터 정도 됩니다.


인터넷 회선을 인터넷 포트에 연결해보는 모습입니다.


제품의 뒷면을 보면 바닥에 거치하기 위한 받침대 부분이 볼록한 원형형태로 4군데에 있고, 위와 아래에 고속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한 에어홀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에는 벽에 거치하기 위한 홈이 2군데 보이고, 제품의 시리얼 번호와 제품의 뒷면에 대한 설명이 영어로 간단하게 표시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디지털 셋톱박스처럼 유광 하이그로시 재질로 되어 있는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먼지, 지문, 생활기스에 취약한 모습이에요.  이전에 사용해보았던 Anygate의 유무선 공유기는 무광재질이어서 먼지나 생활기스, 지문으로부터 자유로왔는데, 신제품은 무광재질로 만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세로형태로 거치하기 위한 받침대가 있습니다.

받침대를 이용하여 세로로 거치해본 모습이에요. 공간이 좁은 책상위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세로 거치대입니다.

유광재질이라 빛에 의해서 반사되는 재질인 하이그로시 재질을 사용하고 있는 D-Link DIR-600 Wireless N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입니다. 제품의 크기가 매우  슬림하고 작기 때문에 굳이 벽에 건다거나 세로형태로 거치하지 않아도 요즘 많이 사용되어지는 슬림한 형태의 PC 케이스와도 잘 어울릴 듯 합니다.


DIR-600 Wireless N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2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무선 150Mbps의 속도, 쉬운 원클릭 무선설치, 무상 A/S 2년, 스마트 QoS 기능,  강력한 WPA 무선 보안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법과 설치가 간편한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입니다. 가정에서 사용시 무선 인터넷 존을 잘 구축할 수 있으므로, 노트북, 넷북, 스마트폰, 아이폰, 아이팟터치, 닌텐도 DS 등의 다양한 무선기기를 활용하기 편하며, Wireless N 150메가의 무선 기능은 무선 규격 802.11n을 지원하여 무선 최대 150Mbps로 연결되어 초고속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어요. 최신 넷북에 내장된 n지원 무선랜카드와 호환되며, 기존의 802.11g 무선과도 54Mbps 연결속도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테나 교체가 간편하고, 표준 SMA 타입의 안테나는 모두 장착이 가능해요. 유선으로 여러 대의 PC가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하더라도 속도 저하가 발생하지 않아서 좋은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이번 사용기에서는 DIR-600 Wireless N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개봉기, 제품구성, 외형디자인, 그리고 제품특징과 제품 사양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사용기 2편에서는 직접 설치하여 아이폰과 함께 사용해보고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