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 아이팟터치, 넷북 사용자에게 꼭 필요하고 잘 어울리는 D-Link Korea DIR-600 Wireless N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하여 보았습니다.

무선 150메가 유무선 공유기인 DIR-600 제품의 설치 시디 모습입니다.

디링크 공유기에 동봉된 매뉴얼(QIG)는 한글로 설명되어 있고, 번호대로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어요. 설명서를 보고 화살표를 따라가면서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기본 LAN 케이블 연결>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인터넷 랜케이블을 연결 하기전 DIR-600, 외장형 모뎀, 컴퓨터의 전원을 모두 끈 상태에서 랜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인터넷 회선을 인터넷 포트에 연결하고, 별도의 랜케이블을 PC와 DIR-600 뒷편 LAN 포트에 연결합니다. 연결을 다 하였으면 전원을 연결해주면 되겠죠.



<응용 프로그램 CD 설치>


설치 CD를 통해서 매우 쉽게 DIR-600 Wireless N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CD를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이에요. DIR-600을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네요.

Quick Router Setup으로 연결을 확인하는 중입니다. 그다음 라우터를 설치하고 있네요.

라우터 설치가 완료되면 라우터 구성을 진행하는 화면입니다. 그리고 라우터 액세스 보안을 설정할 수 있어요.

무선 네트워크의 보안 강도를 3단계로 설정할 수 있고, 보안 키를 사용하면 아이폰으로 무선인터넷 접속시 보안 키를 입력하여 Wi-Fi를 이용하면 됩니다.

라우터 설정 구성을 진행하고 완료된 화면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설치 CD를 통해서 간편하게 DIR-600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였네요. 모든 설정이 한글로 되어 있습니다. 디링크의 고객센터 홈페이지 http://mydlink.co.kr에서도 설정도우미를 통해 쉽게 설치하는 것을 알려줍니다. 데스크탑도 무선으로 사용하려면 DWA-125 USB 무선랜카드를 별도로 구입하여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하는 노트북이 N을 지원하지 않을 때 필요합니다.


<인터넷 연결 설정 마법사>


동봉되어 있는 사용설명서를 보고 순서와 화살표만 따라서 설치해도 손쉽게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와 유선으로 연결된 PC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고 인터넷 주소창에 http://192.168.0.1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공유기에 로그인하는 창이 뜹니다. 필자는 먼저 설치 CD로 설치를 했었기 때문에 사용자명에는 admin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는 설치 CD로 진행시에 입력하였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설치시디로 하지 않고 인터넷 연결 설정 마법사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보안문자 입력하는 창이 추가로 있네요.


인터넷 설정과 무선 설정, LAN 설정 화면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가운데에 인터넷 연결 설정 마법사 버튼이 보이네요. 단계별로 설정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두 한글로 되어 있어서 편하고, 포장박스 이미지처럼 설치 마법사의 화면도 주황색과 회색으로 되어 있어서 보기 편하네요.


비밀번호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고 다음단계로 가면, 인터넷 연결 설정 화면이 보여집니다. 지역케이블 인터넷, 파워콤, 메가패스, SK브로드밴드, 광랜을 사용한다면 DHCP(유동IP주소)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인터넷 연결 설정 마법사가 완료되고, 이어서 무선 네트워크도 설정하여 보았어요. 무선 연결 설정 마법사를 누르고 설정하면 됩니다.


무선 네트워크 설정을 통해 보안키가 자동으로 할당됩니다. 아이폰으로 무선인터넷 접속시 할당받은 보안키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아이폰으로 바로 Wi-Fi 무선네트워크를 확인해보았습니다. dlink로 간편하게 Wi-Fi 무선네트워크를 연결하였습니다.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유선속도테스트>
D-Link Korea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성능에 대한 테스트를 간단하게 해보았습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지역케이블 인터넷입니다. 테스트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인터넷품질테스트(http://speed.nia.or.kr)로 해보았습니다.

유선속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업로드 속도 3.78 Mbps, 다운로드 속도 88.3Mbps로 공유기 없이 유선랜을 사용할 때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이 지역케이블 인터넷이다 보니 업로드 측정 수치는 그렇게 좋지 않네요.


<아이폰의 Wi-Fi 네트워크 성능테스트>
아이폰의 APP중에서 SPEEDTEST.net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iphone 어플을 통해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선택하는 서버에 따라서 인터넷 속도 측정이 달라지지만, 그래도 아이폰으로 무선인터넷을 즐기는 데에는 괜찮은 속도였습니다.


아이폰에서 어플을 검색하여 SpeedTest 어플을 찾아서 다운받고 설치하였습니다.



왼쪽 이미지는 도쿄를 서버로 하여 테스트해 보았고, 오른쪽 이미지는 Chatan, Okinawa 서버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도쿄와 오키나와 서버가 거리상으로는 큰 차이는 없지만,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필자의 테스트에서는 업로드 속도는 큰 차이가 없었고, 다운로드 속도에서 도쿄 서버가 매우 빠르게 나왔습니다. Xtreme Lap으로도 간단히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다른 설정 없이 TEST 버튼만 누르면 되는 간단한 인터넷 속도 측정 어플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면 다운로드 속도가 853 Kbps가 나오고, 업로드 속도는 395 kbps가 나왔네요.  필자가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가 빠른편이 아니라서 디링크 유무선 공유기의 무선 속도 테스트는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D-Link DIR-600 Wireless N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사용기를 마치며>



넷북과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무선랜 환경은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필자도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인 디링크의 DIR-600을 사용해보기전 집에 있는 인터넷 전화기의 AP를  통해서 자주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전화기의 AP는 보안 기능이 없고,
인터넷 전화기에 알맞은 공유기여서 아이폰 등의 휴대용 디지털 기기를 위한 인터넷 공유기로는 성능이 많이 부족합니다. 디링크의 DIR-600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면 강화된 성능과 보안 기능이 뛰어나서 안심하고 Wi-FI의 무선 인터넷 기능을 활용하면 좋네요. 디링크의 보급형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인 DIR-600을 사용해보니 꽤 작은 크기라서 공간을 적게 차지 하고, 제품 본체를 오래 사용해도 그렇게 열이 많이 발생하지 않아서 좋네요. 오픈마켓에서 검색해보면 구매자도 많고, 가격도 저렴하고 좋습니다. 구매하신 분들의 평도 좋고요.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장점은 설치 방법이 매우 쉽고, 설치 CD를 이용하거나 사용설명서를 보고 화살표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설정 화면의 내용이 모두 한글로 되어 있고,
설치 CD에 매뉴얼 파일도 같이 들어있고 디링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온라인 설정 도우미도 있습니다. 디지털 제품이므로 AS도 굉장히 중요한데 디링크 유무선 공유기 제품은 무상 A/S 기간이 2년이라서 구입한 날짜로부터 2년 이내에 고장이 발생하면 1:1로 무상 교체도 해줍니다.
가정에서 인터넷 회선 하나로 추가요금 없이 여러 대의 PC와 휴대용 디지털 기기의 Wi-Fi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특장점은 무선규격 802.11n을 지원하여 무선최대 150Mbps로 연결되어 초고속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점과 최신 넷북, 노트북에 내장된 n지원 무선랜카드와 호환되며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필수 아이템이 되겠죠. 유선으로 여러 대의 PC가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하더라도 속도 저하가 발생하지 않아서 좋구요. 디링크 DIR-6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무선 신호의 송수신을 담당하는 부분인 RF 모듈이 캔 쉴드로 보호되어 무선 신호 간섭 및 노이즈를 방지함으로써 무선 네트워크 사용시 안정성이 높습니다. 단점은 외형 재질이 블랙 유광 하이그로시 재질이어서 먼지, 생활기스, 지문에 취약한 편이라서 사용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먼지나 생활기스가 눈에 많이 보이더라구요.  한글로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는 사용자 설명서는 사용자에 따라서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는데, 설치 CD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은 없더라구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처음 사용해보는 사용자를 위해서는 설치 CD에 대한 설명도 자세하게 되어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