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즘 방송에서 노니의 효능에 대해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몸에 좋은 음식 중에서도 가장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노니 비누, 노니 샴푸도 나오고 있고...그리고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것으로 노니주스가 있습니다. 미란다커가 애용하는 슈퍼푸드가 바로 노니 라고 하여서 더 유명해진 것 같아요. 처음에 노니주스를 물에 희석하여 마셔보면 식초 처럼 매우 시큼한 맛이라서 자주 먹기는 어려운데요. 요즘은 달달한 노니주스도 나와서 매일 아침 공복에 마셔주기 좋아졌습니다. 

대체 무엇이 노니를 이렇게 유명하게 만들었을까요? 우리 몸에 어떻게 좋길래 이렇게 방송에서 자주 나오는 것이고 관련 제품이나 관련식품도 많이 나오는 것일까요? 그래서 바로 노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노니란 무엇인가?
노니의 학명은 '모린다 시트리폴리아 (Morinda Citrifolia)' 입니다. 치즈와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하여 호주에서는 '치즈과일(Cheese Fruit) ' 라고 불립니다. 노니는 세상에서 가장 못생긴 과일 취급을 받는 반면, 가장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은 과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베트남, 동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와 남태평양, 하와이가 주산지로 중국, 인도, 호주 등지에서도 두루 재배되어 있습니다. 열매가 익으면 초록색에서 하얀색으로 색깔이 변하는데 역한 냄새가 나고 쓴맛이 나기 때문에, 생과일이 아닌 주스나 분말, 환 등으로 가공하여 섭취하고 있습니다. 

 

2. 노니 성분

열대지방 과일 노니에 함유된 성분은 비타민A, 비타민 C, B카로틴,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등을 비롯한 비타민12종, 알라닌, 아르기닌, 아스파트르산, 글리신 등 우리몸에 필요한 18종의 아미노산, 그리고 9종의 필수 아미노산, 그리고 칼슘과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인, 철 등 7종의 미네랄, 긜고 핵심성분 이라 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성분인 프로제노닌, 폴리페놀, 이리도이드, 칼슘, 식물 생리활성물질 등 약 140여 가지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노니효능, 노니 부작용

3. 지방 연소를 통한 다이어트 

해외유명 모델 미란다 커가 먹는 노니 주스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피부 관리 및 몸 속 지방을 빼 줘서 디톡스 다이어트 효능으로도 유명하답니다. 노니가 신진대사 촉진 효능을 통해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노니를 꾸준히 섭취하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한국식품연구원이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고지혈증을 겪는 쥐에게 노니 추출물을 투여하여 쥐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12.8%, 중성지방 수치는 28.3% 감소한 결과를 얻어 체지방 감소 효능과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 푸트라 국립대학 연구팀은 고지방 식이를 한 쥐에게 노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지방간과 내장지방의 증가속도가 이전에 비해 지연됨을 확인하여 지방이 쌓이는 양을 줄이는 효능이 있음도 알 수 있었습니다. 

4. 항암, 항염, 진통 효능

노니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 담나칸탈(Damnacanthal) 은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항산화제 성분인 폴리페놀(polyphenol) 이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성분인 우르솔산(ursolic acid) 또한 풍부합니다. 또한 노니는 염증 및 통증 조절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serotonin) 함량이 높기 때문에 카리브 해안에서는 '진통제 효능 나무' 로도 불립니다. 

노니의 학명인 '모린다 시트리폴리아' 는 강력한 진통 효능을 지닌 모르핀과 흡사한 효과가 있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기도 합니다. 노니에 함유된 피토케미컬물질 (식물 생리활성물질) 은 면역력강화, 항염, 항균,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습니다. 
프로제로닌 성분은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정상화시켜 체내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 감소, 혈액 순환 개선, 기초 체력 증진 효능까지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로를 덜 느끼고, 혈액 속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데, 이는 포도당 대사와 지질대사가 빨라지며 혈액 속 젖산과 질소를 빠르게 제거 하기 때문입니다.

 

 

5. 노니 제품 종류 

노니는 여러 가지 타입이 있고 타입별 특징과 장단점 차이가 큰 편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쪽으로 선택해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종류는 주스를 비롯한 원액, 열매를 직접 말린 건재, 건재를 분쇄해서 가루로 만든 분말, 주요 핵심성분을 추출해서 만든 추출분말, 분말을 뭉쳐서 만든 환 등이 있습니다. 

6. 노니 원액 

원액은 열매에서 액기스를 뽑아낸 것으로, 노니의 성분 그대로를 가장 완벽하게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액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은 힘드릭에 보통 물에 희석하여 마시면 됩니다. 원액보다 섭취하기 편한 주스로 나온 제품을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 노니 건재 

다음은 노니열매를 건조시킨 건재입니다. 건재는 매우 딱딱하기 때문에 직접 씹어 먹는 것은 아니고 뜨거운 물에 끓여 우려서 드시면 됩니다. 건재는 끓으면서 속에 있던 성분들이 물에 우러나게 됩니다. 일반 분말이나 원액에 비해 먹기 편하지만, 노니의 함유량이 원액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분말, 원액의 강한 맛이 부담스럽거나 따뜻한 차로 마시고 싶은 건재를 택하시면 됩니다.

8. 노니 분말 가루 

다음 타입은 분말입니다. 노니 분말은 건재를 만든 일반 분말과 건재 속 핵심 성분만을 뽑아내어 만든 추출분말이 있습니다. 일반 분말은 건재를 통으로 갈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입자가 큰 편입니다. 그리고 입자 크기가 크기 때문에 물에 녹였을때 일부 가루가 물위에 뜨는 편입니다. 또한 맛과 향이 강한 편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편 추출분말은 건재 안에 있는 핵심 성분만 추출하여 갈아 만든 것으로 일반분말 대비 입자가 작고 물에도 잘 녹습니다. 맛과 향이 일반 분말에 비해 부드러운 편이라 상대적으로 먹기 편한 편입니다.  위와 아래 사진은 노니로 만든 노니 비누 천연비누 사진이에요...노니 샴푸와 노니 비누도 있더라구요.. 왼쪽에 색상이 다른 비누는 모링가 비누 입니다. 

 

9. 노니 환

다음 타입은 노니 환입니다. 환은 분말을 동글동글하게 뭉친 형태로 노니 타입 중 먹기 쉽고 간편한 편 입니다. 
환은 제품마다 다르지만 보통 30알 정도가 적정 섭취량 이라고 합니다. 

10. 노니 부작용

노니를 섭취할 때에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미리 알고 드셔야 하는데요. 노니는 과도한 양을 섭취시 설사, 복통,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할 수 있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노니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장이 약할 경우 칼륨을 흡수하지 못해 지나치에 쌓일 수도 있으니 신장이 좋지 않은 분은 노니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노니 효능 부작용 먹는법 형태별 특징 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니에 대해서는 이제 어느정도 알게 되었는데, 그럼 어떤 제품을 먹는 게 좋을까요?
요즘 노니주스 제품이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시큼하지 않고 달달한 맛의 노니주스도 있고 가격대도 2만원 이하로도 있어서 어렵지 않게 먹을 수 있답니다. 

 

'food_performance > 맛집+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촌치킨 메뉴 총정리  (0) 2021.06.15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4) 2020.12.11
방울토마토 효능, 보관법  (2) 2020.11.20
오이 효능 오이효과  (2) 2020.11.20
수박 껍질 효능  (12) 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