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신청방법 

2021년 1월 28일 이재명 경기지사는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방역과 경제 등 현재의 모든 여건을 고려할 때 3차 대유행의 지점에 도달한 지금, 설 명절 전에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라고 말했으며, 오늘 2021년 2월 1일부터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신청대상 및 신청기간

신청대상 : 경기도 재난 지원금 2차 신청대상은 지급기준일 2021년 1월 19일(수) 24시 기준 현재 경기도 내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내국인 및 외국인에 한하여 지급된다고 합니다. 추가로 2021년 1월 19일 이후 경기도 내 시·군간 전·출입한 경우 2021년 3월 1일 이후 주민등록상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방문 신청하여야 하며, 1차 재난 소득 지급 당시 제외된 외국인(등록외국인·거소 신고자 58만 명)은 4월 1일부터 4월 30일 온라인과 방문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더불어 19세 이상의 성인(2002.01.19. 이전 출생자)만 신청 가능하며, 미성년 자녀의 경우 부 또는 모가 세대주인 경우 온라인으로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기준일 당시 태아는 기준일에 아버지 또는 어머니가 경기도민이라면 출생 이후에 예외적으로 신청 대상으로 속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청기간 : 온라인 접수 기간은 2021년 2월 1일부터 3월 14일까지 출생연도에 따른 요일별 신청 5부제로 실시되며, 오프라인 방문접수는 2021년 3월 1일부터 2021년 4월 30일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3월 1일부터 3월 27일 평일에는 온라인 신청과 같은 방법으로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요일별 5부제를 적용하며, 3월 첫째 주인 1∼6일은 1959년 이전, 8∼13일은 1960∼1969년, 15∼20일은 1970∼1979년, 22∼27일은 1980년 이후 출생 도민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경기도는 온라인과 현장 신청이 힘든 취약계층에게 2021년 2월 1일부터 2021년 2월 28일까지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온라인 신청과 이동이 힘든 70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 저소득 한부모 가정, 기초생계 급여 수령자 등 147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2.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신청방법 및 지원금액
온라인 접수방법

먼저 신청 가능한 09:00시부터 23:00시 사이에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온라인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후 본인이 출생 연도의 끝자리 기준 요일별 5부제 신청 가능 날짜에 부합하는지 확인하신 후 출생 연도를 선택하신 다음 확인을 클릭하신 후 정보수집 약관 동의를 눌러줍니다.

이어서 자신의 거주지역을 선택하신 다음 경기지역화폐 또는 신용, 체크카드 두 가지 지급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신 후 인증수단을 통해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본인 확인 및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하여줍니다.

만약 경기지역화폐 지급 방법을 선택하셨다면 본인의 경기지역화폐 카드번호를 입력하신 후 본인의 정보들을 기입하신 다음 신청 완료를 눌러주시면 경기지역화폐로 10만 원의 금액이 충전됩니다, 만약 신용카드로 지급을 선택하셨다면 지급 가능한 농협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기업은행, SC제일은행, 수협은행, 한국시티은행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신 후 절차를 진행해주시면 10만 원의 금액이 선택하신 본인의 카드에 지급됩니다.

추가로 신청 후 사용개시 문자가 오게 되는데 지원금액은 이러한 사용개시 문자의 수신 이후 3개월 안에 사용해야 하며, 최대 '21년 6월 30일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불어 기간이 지나면 미사용분은 회수된다고 하니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프라인 방문접수 방법

본인의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본인의 신분증을 필히 지참하셔야 하니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자주묻는 Q&A  

1. 신청기간 내에 출생한 신생아에 대한 지급 여부는 어떻게 되나요?

신청 기준일인 1월 19일 당시 태아였더라도 신청기간 내 출생한 신생아의 경우 1월 19일 당시 부 또는 모가 경기도민이라면 출생증명서를 제출하여 재난 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재난 기본소득을 현금이 아닌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이유는 뭐죠? 

소상공인 및 영세자영업자 소득․소비 수요 진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3. 성인 세대원 간 재난 기본소득 지급방식을 달리할 수 있나요?

성인 세대원마다 개인별로 따로 경기지역화폐 카드 및 신용․체크카드 등 지급방식을 달리하여 신청할 수 있으나,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줄 서기 최소화를 위해 가구 단위 신청을 권장합니다. 다만, 성인 세대원이 포함된 가구 단위 신청(대리 신청)은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하며 경기지역화폐 카드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4. 주민등록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를 경우 신청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주민등록 주소지 기준으로 신청하여야 하며,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 또는 국내 거소신고를 해야 합니다.

5. 동일 세대 내 세대원 대리 신청 방법 및 절차는 어떻게 되죠?

온라인 방식은 미성년자 자녀(배우자의 자녀 포함)의 부 또는 모가 세대주인 경우에 한해 세대주 또는 동일 세대원인 배우자만 대리 신청이 가능하나, 동일 세대원이라도 성인 간에는 대리 신청이 불가합니다. 더불어 오프라인 방식은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직계존비속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형제자매에 한하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미성년자․성인 관계없이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6. 동일 세대가 아닌 경우 대리 신청이 가능한가요?

가족관계이나 세대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 오프라인 신청에 한해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직계존비속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직계존비속이 없는 경우 형제자매까지 대리수령이 가능하며, 동일 세대가 아닌 대리 신청의 경우 관계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 지참하여야 합니다. 다만, 대리 신청하는 경우에는 방문자가 아닌 지급대상자 본인의 시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7. 경기지역화폐 카드로 신청 시 추가 인센티브(10%)도 지급되나요?

재난 기본소득은 정책 발행으로, 별도의 추가 인센티브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8. 온라인 쇼핑몰 결제가 가능한가요?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지역화폐 사용대상 업종에서 제외되어 있어 재난 기본소득으로 결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경기지역화폐 카드로 경기도 공공 배달앱 “배달 특급”에서 결제하는 경우에 한하여 차감 가능하며,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된 재난 기본소득은 배달 특급에서 결제하는 경우에는 차감이 불가합니다.  

4.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신청 홈페이지-바로가기

경기도 재난지원금 2차 신청 홈페이지

 

영천시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사용처 신청기간 지원금액

영천시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사용처 신청기간 지원금액 영천시는 지난해 경북 최초로 전 시민 재난 긴급 생활비를 지원했던 것에 이어 2021년 1월 22일 제2차 영천형 재난지

elvenking.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대상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코로나가 언제 끝이 날까요? 빨리 끝이보여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로 다시 돌아왔으면 합니다. 정부에서 코로나 확산세로 인해 피해를 입은 업종 또는 특수고용직, 프리랜

elvenking.tistory.com

 

 

목포시 재난지원금 1인당 10만원 목포 2차 재난지원금

목포시 재난지원금 1인당 10만원 목포 2차 재난지원금 목포시에서는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이 소상공인들과 일부 계층에만 선별지원되면서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생계를 위협받

elvenking.tistory.com

 

 

2021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기간, 자격, 대상은?

2021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기간, 자격, 대상은? 서울시에서 진행중인 청년수당 지원사업으로 청년주거비(월세, 임차보증금, 주택) 지원금은 물론, 신혼부부 주택 임차보증금 대출까

elvenking.tistory.com

 

 

2021 차상위계층 기준, 신청방법, 혜택, 재산기준

2021 차상위계층 기준, 신청방법, 혜택, 재산기준 차상위계층 기준 및 혜택 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차상위계층의 정확한 뜻과 기준 에 대해서 아세요? 저도 기초생활수급자 에 대해서는 어느

elvenking.tistory.com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납세의 의무를 가지고 있는데요, 만약 본인이 납부해야 하는 세금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납부했다면? 당연히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바로 국세

elvenking.tistory.com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연말정산 잘아세요? 2020년 중에 다른 회사로 이직하거나 퇴직하신분들은 연말정산을 어떻게 할지 궁금하죠.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요. 중도퇴사자는 퇴

elvenking.tistory.com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대상 신청방법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대상 신청방법 월세를 살고 있다면 월세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를 산다고 해서 모두 세액공제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월세세액공제 대상 및 금액 등에 대

elvenking.tistory.com

 

 

3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자격

3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자격 정부에서 3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급을 시행 하고 있습니다. 1차 대상인 56만명에게는 지급이 완료되었으며, 신규신청자에 대해서

elvenking.tistory.com

 

 

울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과 대상은?

울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과 대상은? 울산시는 예산 570억원을 책정하여 시 구군 부담비율 7:3으로 울산시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 연말부터 지속되

elvenk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