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으로 어떤 정보를 찾으려면 검색엔진을 활용하면 가장 편리합니다. 검색엔진에는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트, 파란, 야후 등등 많은 검색엔진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첫페이지로 등록해놓은 포털 사이트가 있다면 메일 계정과 함께 검색 기능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필자는 다음과 네이버 두군데를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검색을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게시물을 등록하였을 때에 RSS 구독자에 의해서도 블로그 방문객이 생기지만, 보통 네이버와 다음 검색엔진에서 검색되어지면서 블로그 게시물이 노출되는 편입니다. 그러므로 블로그에 게시물을 작성할 때에는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게끔 글제목을 신경써서 작성하고, 관련 태그도 정확하게 입력하면 검색되는데에 도움이 되겠죠. 최근 필자는 유럽과 일본의 음악을 검색할 일이 생겼는데, 이때에는 Google 검색을 많이 이용하였습니다. 어떤 뮤지션의 마이스페이스와 음반정보 및 아티스트의 사진도 함께 검색되어서 편리하였습니다.  다음과 네이버에서는 검색엔진보다는 우수블로거들의 게시물과 인기검색어 위주로 클릭해서 내용을 보게 되더라구요. 이번에 새롭게 생긴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검색엔진 빙(Bing)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bing.com
우선 Bing의 로고와 검색창 이미지는 위에 그림에서 보실 수 있어요. 검색엔진 사이트 주소는 http://www.bing.com 입니다. 정말 간단한 단어로 이뤄진 사이트 주소네요. 기억하기는 정말 쉬운데, 왠지 발음상으로는 안 좋은 단어의 첫글자라서(빙X) 어감의 첫인상은 조금 안좋은데요..ㅋ

차세대 검색엔진 빙(Bing)이란?

빙(Bing)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2009년 6월 1일 서비스를 시작한 검색 서비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존에 개발했던 라이브 검색과 2008년 인수한 파워서치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라고 하네요.


영어 사전적 의미로는 미 속어로 '독방'이라는 영어단어네요. 빙(Bing)은 뭔가발견하거나 결정을 내릴 때,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였을 때 머리 속에서 울리는 소리인 '빙~~'을 연상하여 만든 검색엔진 이름이네요. 기억하기 쉽고, 발음하기 쉬운, 새롭고 신선한 차세대 검색 엔진의 이름이 바로 '빙(Bing)'입니다.



빙(Bing) 글로벌 사이트의 다양한 기능과 특징


▶ 배경 화면이 매일 바뀐다. 이 배경은 없앴다가 다시 나오게 할 수도 있으며 배경 화면을 클릭하면 각각의 링크로 넘어가게 돼 있습니다.
일반적인 검색엔진의 홈페이지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텍스트 박스와 배경이미지는 없이 하얀색 바탕화면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검색엔진은 고정관념을 깨고 다양한 배경이미지를 매일 새롭게 보여줍니다.

배경이미지는 사용자의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화려한 작품 사진을 내 컴퓨터에 배경이미지로 사용해도 되겠는데요.


메인 화면 왼쪽 바로가기 창으로 비디오, 쇼핑, 뉴스, 지도, 여행, 보이는 검색 등을 제공한다.

5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합니다.

증권 거래와 환율, 스포츠 경기 점수 같은 실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계산기, 달력, 사전과 같은 부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건을 사면 빙 머니로 환급이 됩니다.

건강은 물론 다양한 문학, 문화 정보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빙(Bing)의 기능을 더욱 자세하게 보려면 다음 사이트를 방문하면 됩니다.
http://www.discoverbing.com/behindbing/ 플래시 이미지로 만들어져서 빙의 주요 기능과 특징이 팝업 플래시 이미지로 보여지는데, 역시 외국 사이트는 회색 바탕에 주황색 포인트 색상이 있어서 눈에 잘 띄네요.

▲ 다양한 기능중에서 Enhanced Results 기능을 설명하는 화면을 보았습니다. 배경이미지가 정말 멋있고, 좌측에 왼쪽 바로가기 창으로 비디오, 쇼핑, 뉴스, 지도, 여행, 보이는 검색 등을 제공하고 있네요.
▲ 사용자의 가정에서 사업장에서 그리고 학생들은 학교에서 빙 검색엔진을 사용하면 날씨와 이벤트 정보, 지역정보와 쇼핑정보, 실시간 검색, 여행정보, 그리고 학생들은 학교 과제물 할 때에도 빙 검색엔진이 많은 도움이 되겠는데요.

모바일에서 빙(Bing) 이용하기

m.bing.com으로 접속 : 빠른 검색과 해답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아이폰의 사파리 인터넷 활용에서 m.bing.com으로 접속하여 보았습니다. 아이폰에서는 배경이미지 없이 일반 검색엔진처럼 하얀 배경이미지에 검색창과 검은색 글씨와 파란색글씨가 보이네요. 역시 파란색 글씨는 하이퍼링크겠지요. 아이폰을 검색해보았더니 웹 검색이 이뤄졌고 이미지도 몇장 검색이 되네요.

Bing App 다운로드 : 음성인식 검색, 지도 검색, 길찾기, 맛집 검색 등등 (미국 Bing 에서 적용된다고 하네요.)

▲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 검색에서 Bing을 찾아보았습니다. Search With Bing으로 찾을 수 있고, 무료어플이네요. 아직 이용자가 많지 않아서 점수가 6 Rating 입니다. 필자가 몇 개월전에 Bing 번역 APP를 다운받은적이 있는데 그때만 해도 Bing이 뭔지도 몰랐었는데 이제 보니 검색엔진 서비스이고, 번역 서비스까지도 하는 거였네요.

▲ Search Bing은 현재 위치 정보를 사용해야 되므로 승인해두고 이용하면 되겠죠. 그리고 Bing Tweets도 있어요. 뮤직 트윗, 트윈타임, 파랑새 등도 아이폰에 APP를 설치해뒀는데.... 외국인과 트윗하려면 빙 Tweets가 편하겠는데요.

▲ 빙 APP에서 검색창을 통해 아이폰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애플 아이폰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고 있네요.


▲ 빙 APP에서는 Web 검색, 뉴스 정보, 이미지 정보, 질문, 답변, 그리고 지역 정보를 간단하게 볼 수 있어요. 위 이미지는 아이폰으로 검색후 이미지 메뉴를 선택하니 아이폰 신제품인 아이폰 4G 제품 이미직가 보여지고 있네요. 와우...IT 관련 정보도 Bing 검색엔진으로 검색하면 발빠르게 이미지 정보부터 얻을 수 있겠는데요. 빙 트윗과 빙 배경이미지 다운로드 어플도 설치하고 이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아이스타트와 웹파인더, 다음 모바일, 네이버 모바일 어플과 함께 사용하면 좋겠는데요.

해외 Bing CF는 다음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어요.
http://www.youtube.com/user/bing


빙 벨소리 듣기(Bing Tone)
빙 벨소리도 있네요. 검색엔진을 위해서 정말 많은 것을 준비하였네요. 역시 MS BING 입니다.





http://wwww.bing.com 으로 아이폰 검색해보기


http://wwww.bing.com 처음 화면 모습입니다. 배경이미지가 아주 예술인데요. 매일 바뀐다고 하니 즐겨찾기 해놔야 하겠습니다.
빙 베타버젼으로 상단에는 웹, 이미지, 뉴스, 더보기가 있고,  그다음 검색창 박스가 보이네요. 그 밑에 모두 표시, 한국어 사이트 검색, 대한민국 사이트 검색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빙 검색창에 '아이폰'을 입력하고 검색해보았습니다.

빙 사이트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에 worldwide Bing을 클릭하고, 원하는 국가로 설정한 다음 빙을 둘러보며 검색을 하면 됩니다.

그리스, 월드컵이 열리는 남아프리가 공화국부터, 헝가리, 홍콩 특별 행정구까지 월드와이드 검색이 가능하네요. 언어를 변경하려면 환경 설정에서 해주면 됩니다.

일본을 선택하였더니 위 이미지 처럼 다른 배경이미지가 나오고 일본어로 보여지네요.

이번에는 덴마크를 선택하여 보았습니다. 배경이미지는 같은데 언어가 덴마크언어로 바뀌었습니다.

페이지 상단 우측에 'Sign In' 메뉴가 있고, 그 옆에 나라 선택과 한국어로 번역하여 보여지게끔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미국(영어) 빙 검색화면에서 한국어로 번역되게끔 메뉴를 선택하여 보았어요.

미국(영어) Bing 검색엔진 화면에서 'iPhone'을 검색하였더니 많은 페이지가 검색되었는데, 링크 우측에 '번역보기' 항목이
있습니다.


번역보기를 클릭하면 한국어로 번역을 해줍니다. 번역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네요.

위 이미지가 영어로 검색된 아이폰 내용이고 아래 이미지가 한국어로 번역중인 화면입니다. 어학공부에도 도움이 되고 외국의 IT 정보도 빙 검색엔진과 번역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어서 좋네요.


Daum 안에 Bing 있다?


국내 Bing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Daum의 검색결과가 Bing 웹검색 및 뉴스검색 결과와 함께 노출됩니다. 동시에 Daum에서 검색하면 Bing의 글로벌 웹검색 결과가 함께 제공된다고 하네요. 해외 웹문서 검색에서 탁월하겠는데요. 현재 Bing에 적용되는 검색결과로는 바로가기, 카페, 블록, 동영상,  게시판, 쇼핑, 책, 이미지 등이 있습니다.

Bing 검색엔진에서 필자의 한글 닉네임인 '엘븐킹'을 검색하여 보았습니다. 필자의 블로그 정보가 자세하게 표시되고, 블로그에 올렸던 게시물 내용도 요약되어 보여지네요.  


이번에는 필자의 영어 닉네임 'elvenking'을 검색하여 보았습니다. 이태리 록밴드 이름이어서 Bing을 통해 검색하니 역시 제일 먼저 록 밴드 홈페이지가 검색이 되네요. 한글 검색으로는 Daum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웹검색 결과와 비슷하게 나오고, 영문으로 검색하면 다른 검색 결과 페이지가 보여집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외국 가수나 외국 음악 밴드, 그외 최근 관심있는 스마트폰, 아이패드 관련 정보를 빙을 통해 검색하면 편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고, 또 번역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동안 구글 검색을 이용하였었는데, 빙을 알게되었으니 이제는 빙 검색엔진을 많이 활용해봐야 하겠습니다.

빙에서 '2010 월드컵' 을 검색하여 보았습니다. 제일 먼저 다음 스포츠에서 남아공 2010 링크가 검색되네요. 국내 Bing 사이트에서 검색시 Daum의 검색결과가 Bing 웹검색 및 뉴스검색 결과와 함께 노출됩니다. 두번째 링크는 피파닷컴이 나오고 있고, 위키디아 백과사전 검색은 그 밑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2010 남아공 월드컵을 이번에는 구글에서 검색해보았습니다. 구글도 이용자가 매우 많은 검색엔진으로 역시 뉴스, 이미지, 동영상, Q&A, 그리고 블로그, Gmail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베스트 웹문서 검색과 뉴스 검색 페이지로 구분해서 보여주는 것은 구글이 조금 더 좋아보이네요. 필자의 경우 Daum 메일과 Daum 까페, 다음 블로그, 그릭고 다음 영화, 다음 음악 등등 네이버 외에 다음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는 포털사이트이므로 Daum과 연계된 'MS BING' 검색엔진 사이트가 매우 매력적입니다. 국내 Bing 사이트를 이용시 빙 사이트 주소는 http://www.bing.com 인데, 빙그레 회사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bing.co.kr 입니다. 즐겨찾기 해두지 않고 주소 입력창에 입력을 하다가 잘못 입력하여 빙그레 회사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도 있겠는데요. 빙그레 회사는 왠지 어부지리로 좋은 광고효과도 될 듯 합니다.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포털 검색엔진인 '빙'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MS의 의사결정형 검색엔진으로 Daum과 연계된 웹문서 검색, 이미지, 뉴스, xRank 검색과 번역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 검색엔진 사이트로 고민 해결은 이곳에서? 라는 홍보문구가 인상적인 곳이고, 매일 바뀌는 배경이미지도 자주 방문하게 만드네요. 현재에도 수많은 검색엔진이 있지만 검색에서 내 의사결정보다 검색엔진 서비스의 제공상태에 따라 검색을 하게 되는데, 이른바 수동형태의 서비스를 받고 있어요. 그러나, 내가 어느 나라 여행을 하고 어떤 비행기를 타고 어느 맛집을 가고 어떤 음식을 먹고 무엇을 쇼핑하느냐에 따라 주어진 검색결과는 거의 비슷하다라는 결론에 다다르고 한군데의 검색엔진에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여기저기 2,3군데에서 검색하게 되는데, 빙과 같은 차세대 검색엔진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더욱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의사결정으로 읺해 더 나은 검색결고를 제공하므로 검색결과의 질을 높여주고, 시간절약에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러므로 결과에 따라 중요한 결정을 우리 스스로 내릴 수 있고, 검색의 차별화를 돕기에 의사결정에 새로운 서비스로 각광받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빙 검색엔진에서 2010 월드컵의 이미지를 검색해보고, 다음 사이트에서 역시 2010 월드컵 이미지를 검색해보았는데, 검색된 결과는 같게 나오고 있습니다.



차이점으로는 빙에서 쇼핑을 검색하면 G마켓으로 연결되어지고, 다음에서 쇼핑을 검색하면 다음 쇼핑하우로 연결되네요. 음악 항목에서는 Bing은 MSN 뮤직으로 연결되고, Daum에서는 다음뮤직으로 연결이 되는 차이점은 있네요. Daum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특히 해외 웹문서 검색시에는 꼭 Bing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