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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SNS마케팅 


안녕하세요. 엘븐킹입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 등을 모두 이용하고 있는데요.

서점에 가보면 SNS마케팅 관련 도서들이 참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면서도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이 인스타그램에 홍보하는 경우를 많이 보고 있는데요.

이번에 이코노믹북스에서 나온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도서를 읽어보았습니다. 

저자는 임헌수님과 최규문님 공저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 소개도 함께 해주시고 있습니다. 


요즘 SNS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SNS 를 통한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도 있는 SNS 입니다.

페이스북 사용이 점점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 밀리는 듯한 느낌인데요.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관점에서 유용한 도구인지의

여부는 광고주들의 행동을 봐야한다는 점, 그리고 비즈니스적인 부분에서는 어떠할지 살펴야 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프롤로그에 페이스북을 넘어 인스타와 유튜브로 가는 사람들 이란 내용부터 나오더라구요.

"지금은 알리바바에서 물건을 찾아 아마존으로 파는 시대다. 디지털 세일즈맨들이 인터넷 하나로 전 세계를 누비며 지구촌 곳곳의

손님을 잡고 팔아대는 시대다. .... 지금부터라도 글로벌 마케팅과 세일즈 도구를 공부하라...그 시작이 구글과 페이스북이고...

지금 그 미래 축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로 향하고 있다..."

라는 내용으로 책은 시작 됩니다. 


책은 1부 페이스북 마케팅과 2부 인스타그램 마케팅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을 한다면 당연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해서 페이스북 이웃수를 늘리고 꾸준히 홍보하고

인스타그램은 팔로워수를 늘려서 마케팅 효과를 높여야 할텐데요..

먼저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과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이 나온답니다. 


2장에서는 페이스북 페이지와 쇼핑몰 연동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온답니다.

페이스북에 쇼핑 관련 기능이 있으므로 쇼핑몰에 등록된 제품을 게시물에 태그하여 노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이 나옵니다. 


3장에서는 페이스북 맞춤 타켓과 판매 광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이 나옵니다.



2부는 쇼핑몰 운영자를 위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내용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성장세가 정말 무서운데요. 2018년 6월쯤에 전 세계 사용자수가 10억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1000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있습니다. 아직은 페이스북 사용자가 많고 그다음 인스타그램, 밴드,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순인데요.

시간이 지날 수록 페이스북 성장세가 둔화되고, 토종 SNS 인 밴드와 카카오스토리도 큰 인기를 얻고 있지는 못한 상황에서

인스타그램만 홀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엄청나게 독주를 하고 있고 그 다음은 인스타그램이 뒤를 잇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도 동영상 부분이 좀더 강화되면 좀더 사용자가 많아질 것 같네요. 

 



인스타그램은 애초에 사진을 공유하는 앱으로 시작하였는데요. 그래서 정사각형 사진을 제일 많이 사용하지만 지금은 동영상 플랫폼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동영상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대 길이가 15초 였던 인스타그램의 동영상이 60초로 늘어난 것이 2016년 3월 부터인데요. 

의류 쇼핑몰의 경우 직접 의류를 입어보고 영사을 촬영하여 인스타그램에 올려서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바로 촬영하여서 올리기 때문에 정말 생생한 느낌이 전달되는데요. 2018년 6월 인스타그램은 IGTV를 출시하였는데, 별도의 앱을 설치하여

인스타그램에서 연동되어 보여지는 구조입니다. 인스타그램 동영상이 1분으로 제한되어 있는 것에서 최대 1시간까지 올릴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를 늘려주는 콘텐츠 운영방법으로 사진의 설계와 비주얼 스토리텔링, 

60초 동영상의 활용과 인스타그램 라이브, 해쉬태그 전략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이 나옵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 운영 전략으로 사례를 분석하여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본질은 욕망 비즈니스이다' 라는 것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전환률이란 무엇이고 랜딩 페이지의 역할과 후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책의 뒷부분에는 에필로그가 있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오래 이용하다보면 
SNS 마케팅도 어렵지 않고 쉬울수 있겠지만 페이스북 광고를 절대 쉽다고 이야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만큼 SNS 마케팅으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공부를 많이 해야 할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과 비교하면 확실히 경제적인 공간으로 알맞은데요. 도메인 주소 한줄 밖에 없는 온라인 상점은

차원이 달라서 광고나 홍보를 많이 해야하므로 오프라인 상점보다는 확실히 홍보하는 일에서 절대 쉽지는 않습니다.

온라인 쇼핑몰로 많은 매출을 올리려면 역시 하나씩 공부하고 많은 노력을 하여 SNS 마케팅에 고수가 

되는 수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시거나 앞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SNS 마케팅을 위한

추천 도서입니다. 





책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