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쁜 현대인이 운동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요. 간신히 시간을 쪼개 헬스장을 등록했다 하더라도 바쁜 생활에 잊어버리기 일쑤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기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운동기구가 런닝머신과 실내자전거 입니다. 당근마켓 어플에서 동네에서 실내자전거를 판매하는 것을 찾아서 저렴하게 구매하여 시간 나는대로 운동을 하고 있답니다. 번개장터나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지에서 동네에서 가까운 곳을 찾으면 좀 오래된 실내자전거는 3~5만원 사이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런닝머신과 실내자전거는 집에서 간편하게 운동을 할 수 있으면서도 운동효과가 좋아서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운동의지가 약한 분들의 경우 집에다 가져다 놓고 빨래 건조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중고나라 장터에서 매물이 꽤 많이 보이는 실내자전거 헬스바이크 입니다. 

빨래 건조대를 다시 운동기구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운동의지를 충전해야 하는데요. 런닝머신은 다음 시간에 다뤄보고 이번에는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를 알려드릴테니 다시 동기부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운동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목표는 바로 다이어트일 것인데요. 저는 뱃살 빼거나 근력운동을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는 바로 이 다이어트의 효율을 높여 준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더딘 신체변화 때문에 조급함을 못 견뎌 일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내자전거를 꾸준히 이용한다면 뱃살은 물론이고 허벅지살과 종아리 살을 효과적으로 뺄 수 있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를 100% 끌어내고 싶다면 주3회 이상 이용하는 것이 한번 탈때 1시간 이상은 패달을 굴려 주시기 바랍니다. 

칼로리버닝

 

다이어트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칼로리를 불태우는 것인데요.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는 1시간 탔을때 500~700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운동의 경우 300~400 칼로리를 불태우는 것도 쉽지 않으니 어마어마한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몇 숟가락만 먹어도 칼로리가 금방 채워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맛있는 음식을 그만큼 더 먹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아니라도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고 싶다면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를 활용해보세요. 

호흡능력 상승

호흡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금연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호흡능력을 상승시키는 운동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실내자전거 만큼 효과적인 운동은 찾기 힘든데요. 그렇기 때문에 호흡능력이 떨어진다면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호흡능력을 상승시키는 것이 왜 중요하냐면 호흡능력이 증가하면 많은 산소를 신체에 공급할 수 있고 산소가 많이 공급되면 그만큼 칼로리 소모량이 늘어나 운동의 효율이 올라가는 선순환 구조가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근력 상승

근력이 상승하다는 것도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중 하나입니다. 여러 부위 중에서도 허벅지 근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허벅지 근육이 왜 중요하냐면 생명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허벅지가 두꺼워야 오래 산다고 하니 실내자전거 운동효과가 생명연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싶네요. 또한 신체의 힘은 하체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니 허벅지 근력의 상승은 매우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상방지를 위한 팁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는 위에 소개한 것처럼 여러가지가 존재하는데요. 하지만 운동효과를 온전히 체험하기 위해서는 부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인데 건강을 해치는 부상을 입는다면 주객전도라고 할 수 있겠죠..

 

부상을 피하기 위한 첫번째 요령은 바로 무리하지 않는 것입니다. 운동을 할 때는 자신의 체력을 상회한 무리한 스케줄을 짜면 부상을 당할 확률이 높은데요. 실내자전거 운동을 할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니 실내자전거를 탈땐 최대 2시간 이상 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두번째는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인데요. 운동을 시작하기전에는 몸의 근육이 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부드럽게 풀어주어야 하며 운동이 끝난 후에는 스트레칭을 통해 호흡을 정돈하고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내자전거를 타게 되면 땀을 많이 흘리는 만큼 수분 부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물을 준비해 주도록 하세요. 
이정도만 지켜준다면 부상의 위험 없이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헬스바이크 운동효과 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전기자전거도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