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호 태풍 하이선 경로

 

태풍 바비에 이어 제9호 태풍 마이삭과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엄청난 크기로 우리나라로 향하여 오고 있답니다. 마이삭은 벌써 제주도가 영향권에 들어가 있어요.


지난번에는 애플리케이션 윈드 파인더와 윈디로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윈디가 더욱 정확하게 예측을 하여서 이번에는 윈디로만 10호 태풍 하이선 경로를 올려보네요. 이번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은 매우 강하디 강한 태풍으로 태풍 영향권에 들어가는 동해안 지역과 제주도 지역은 필히 주의해야 하겠어요.

태풍의 이미지를 보면 한반도를 다 뒤덮을 정도의 어마무시한 크기예요. 이러한 10호 태풍 하이선 경로가 틀리기를 기원해봅니다. 지난번 바비처럼 오른쪽으로 가서 동해안과 일본 사이로 지나가서 없어졌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내일 오전 8시가 지나면 태풍의 눈은 북한 쪽으로 넘어가지만 후폭풍은 아직도 거세게 남아있게 됩니다. 2, 3일 9호 태풍 마이삭에 이어 주말을 지나 바로 10호 태풍 하이선이 다가온다고 하네요. 올해는 태풍이 정말 자주 올라옵니다. 어쩌다가 이렇게 태풍 관련 소식을 전하게 되었는지 참... 왼쪽에 보시면 내일 마이삭이 우리나라를 빠져나가려 할 때 아래 새로운 태풍이 보이는데 이게 10호 태풍 하이선입니다. 지도를 작게 하여 작은 듯 보이지만 절대 작은 태풍이 아니래요. 오른쪽에 보시면 일요일 일본 쪽을 서북향으로 쭉 올라가고 있네요.


동북향으로 올라가면 좋겠지만.... 그게 뜻대로 되나요.. 며칠 전에 볼 때만 해도 이 경로가 아녔거든요. 근데 경로가 또 변경되었어요. 마이삭의 경로도 한반도를 지나지 않고 부산만 살짝 걸쳐 지나가는 거였는데 경로가 바뀌더니 하이 선도 변하였네요. 아직 시간이 있으니 하이선도 다시 경로가 변경이 되기를 기원해봅니다. 이것은 예측이므로 사진대로 보이는 대로 다 되는 것은 아니에요. 그러나 꼭 대비는 해야 피해가 없겠지요. 

오른쪽을 보면 정말 최악이죠. 월요일에 서북향으로 더 진전이 되면서 대한민국 땅이 태풍의 오른쪽에 놓이게 됩니다. 윈디 어플로 보아도 무서운데요. 윈드 파인더로 봐도 더 무섭게 나와서 보기 그렇더라고요. 과연 한반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요? 기상청은 9월 1일 오후 10시 괌 북쪽 약 770km 부근 해상에서 태풍 하이선이 발생하였다고 전하였어요. 하이선은 2일 오전 4시에 괌 북북서 쪽 약 730km 부근 해상에서 속 7km의 속도로 서남서진 중입니다. 이 하이선 태풍의 중심기압은 997 hPa이고 강풍 반경은 235km이고 최대풍속은 시속 67km입니다. 초속으로는 19.5m입니다. 

하이선은 점점 서북서 방향으로 전진하면서 오는 4일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해상을 거쳐서 7일께 일본 가고시마 북북동 쪽 약 179km 부근 육지에 다다를 것으로 예보되고 있어요. 예보가 틀리길 바래야죠. 이러한 과정에서 하이선 태풍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하이선은 중국에서 발표한 이름으로 바다의 신을 뜻한다고 합니다.

10호 태풍 하이선 경로 알아보았어요. 얼른 지나가길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