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및 추천음식

 

안녕하세요. 2019년 8월말에 당뇨에 걸려서 병원에 7일 이상 입원하였다가 퇴원하고 다시 일상생활로 복귀하여 매일 한알씩 약먹고 하루에 한번 정도 혈당체크를 하고 있어요. 오늘은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그리고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에는 당질,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수치를 확 높이는 종류도 있고 이와는 반대로 혈당치를 낮춰 주거나 천천히 혈당을 올리는 음식도 있습니다. 당뇨병 진행중 또는 전단계인 경우 또는 아예 처음부터 관리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그리고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지 참고해 보면 아주 좋을 듯 합니다. 

식후 혈당의 급상승을 막는 식사포인트는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GI 수치가 낮은 음식을 먹고 그리고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은 혈당수치를 급상승시키므로 가능하면 야채, 샐러드, 해조류, 버섯류, 방울토마토 등으로 배를 어느정도 채운 후 소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관리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식사하도록 하고 식전의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은 어떻게 다를지 알아보실까요?
기본적인 큰 맥락은 거의 같이 않을까 하는데요. 혹시라도 다른 무엇이 있는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당정상수치 를 정리해보면 공복혈당은 70~100mg/dl 이고 100~125mg/dl 은 당뇨전단계로 공복혈당장애, 126mg/dl 이상은 당뇨에 해당됩니다. 

당뇨병으로 진단 받게 되는 경우는 8시간 아무것도 먹지 않고 측정한 공복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인 경우에요. 
저의 경우 얼마전까지 아침에 측정하면 180mg/dl 이 나오더라구요...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후 200mg/dl 이상인 경우,
식후 2시간후 혈당은 140mg/dl, 다뇨와 다식, 이유 없는 체중감소와 같은 당뇨 증상이 있으면서 혈당수치가 200mg/dl 이상인 경우에요.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식단관리와 운동이에요. 그 중에서도 음식 즉 식단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기본적으로는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중 식이요법으로 식전에 양배추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 채를 썰거나 하지 말고 약 5cm 정도로 싹둑싹둑 썰어서 생으로 먹으면  좀 더 포만감과 씹는 느낌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당 흡수를 억제시켜 주며 비타민C도 풍부합니다. 

 

두번째로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중 식이요법에 좋은 건두부를 먹습니다. 두부를 얼렸다가 건조시킨 두부는 식물성단백질을 비롯하여 칼슘과 철분 등의 영양분도 아주 풍부하고 칼로리는 매우 낮으며 당질 또한 낮습니다. 따라서 혈당이 쉽게 오르지 않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로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중 식이요법으로 곤약섭취가 있어요. 곤약이 다이어트 및 혈당수치를 높이지 않는 음식인 것은 유명합니다. 제가 처음 곤약을 먹어본 것이 2016년쯤이었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식감은 좋으나 맛은 그닥 좋지 못해서 그다음부터는 먹지 않았는데요. 곤약쌀도 있고 곤약으로 떡볶이를 해먹거나 하여 어렵지 않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해소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중 식이요법으로는 식전에 우유를 마시는 것입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과 칼슘이 풍부한 우유는 골다공증 예방과 좋은 단백질을 섭취하는 데에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당뇨가 심해서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 당뇨 식단이 제공이 되는데요. 우유는 꼭 함께 나오더라구요. 저도 당뇨 때문에 병원에 입원했었는데 식전에 인슐린 주사를 맞고 밥을 먹고 우유도 마시고 난다음 2시간 있다가 혈당을 측정하면 200mg/dl 전후로 나오더라구요. 
새벽에 몰래 우유를 마신 적도 있었는데요. 당뇨병으로 병원에 입원해 있을때에는 우유, 두유를 마셔도 혈당이 좀 높게 나오긴 하였습니다. 

 

다섯번째로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중에서 식이요법으로 식초를 먹는 것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식초의 초산과 쿠연산은 당질과 비타민B1 과 함께 섭취하면 피로회복효과가 있습니다. 항균효과로 장을 깨끗하게 하고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시켜 주기도 합니다. 

 

여섯번째로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중에서 식이요법으로 바나나를 먹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과당, 포도당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당의 종류에 따라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혈당수치 상승이 그렇게 급격하게 오르지는 않습니다. 
비교적 저칼로리 이고 운동하기 전의 에너지 보급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중에서도 식이요법을 확인해보았는데요. 특히 현재 당뇨병이 있거나 전단계인 경우는 갑작스런 저혈당에 빠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간헐적 단식 등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공복시 저혈당쇼크에 빠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중에서도 음식에는 위에서 몇가지 예를 든 식품 외에도 해조류, 돼지감자, 등푸른생선, 팥 등이 있어요. 이런 식재료를 규칙적으로 그리고 소식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에요. 자주 먹는 것은 차라리 낫습니다. 과식을 피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에는 두말하면 잔소리이겠지만 적당한 유산소운동을 해야합니다. 심하고 과격한 운동이 아닙니다. 약간 숨이 찰 정도로 빨리 걷거나 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계단 오르기 수영을 하는 등의 운동도 추천드리고 스텝퍼, 실내 자전거, 짐벌을 이용한 스쿼트운동, 튜빙밴드를 이용한 스쿼트 운동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