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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쇼핑몰에서 '인터넷 트렌드'를 검색하면 3가지 종류의 책이 나오네요. 랭키 닷컴의 인터넷 비즈니스 분석 보고서인 '인터넷 트렌드북 2010'이 있고, 대한민국 인터넷 비즈니스 실무자들을 위한 '웹트렌드 & 전략 리포트'라는 책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7가지 사이버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e비즈니스.com'이라는 책이 있네요. 이중에서 랭키닷컴의 인터넷 비즈니스 분석 보고서인 '인터넷 트렌드북 2010'을 읽어보았습니다. 저자는 'Rankey data Lab'이고, 출판사는 e비즈북스라는 곳이네요.
인터넷 트렌드북 2010 책 소개

인터넷 트렌드북은 한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분석 평가 업체인 랭키닷컴에서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했던 국내외 인터넷 동향 및 산업 분석 보고서를 한 권의 책을 엮었습니다. 『인터넷 트렌드북 2010』은 랭키닷컴이 수집한 방대한 분량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포털, 전자상거래, e-라이프, 애플리케이션 및 중국 인터넷 시장 등 각 분야의 랭키닷컴 전문가들이 국내외 인터넷 산업의 트렌드를 결산하고 분석한 결과를 200여 개의 그래프와 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어서 인터넷 비즈니스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는 책으로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부록으로는 2009년도 랭키닷컴에서 선정한 소분류 업체 1위 사이트 1,130여 개를 공개하고 있어서 2010년 현재 대한민국 인터넷 산업 지형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책의 테두리는 붉은색으로 되어 있어 시각적으로 눈에 띕니다. 표지 앞면에는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모양 처럼 보이는 작은 이미지들이 불규칙하게 나열되어 있습니다. 인텔, 주가, 익스플로러, 구글, 멜론, 달력, 네이트, 포토, 카메라 등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모양들이 보이네요.
필자도 최근 트위터를 하면서 멜론 DJ를 팔로우하여서 틈틈히 음악 정보를 많이 얻고 있습니다. 멜론도 곧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고 하네요. 멜론과 팔로우 하면서 최근 음악 정보외에 공연 이벤트 소식도 알게되어 잽싸게 멜론 사이트 방문하여 공연이벤트 응모하였더니 바로 당첨되어 4월 20일날 홍대 V-Hall에서 감마레이 내한공연도 보고 왔습니다. 트위터만 잘해도 좋은 인터넷 친구를 사귈 수 있고, 다양한 정보도 얻고, 기업 마케팅으로도 좋은 수단이 되고, 필자처럼 관심 있는 사항을 발빠르게 접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인터넷 트렌드북 2010 책의 뒷면에는 그래프 이미지가 보이고, 2010년 인터넷 비즈니스를 읽는 강력한 데이터를 책으로 만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큰문자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은 랭키닷컴 회사에서 만든 책으로, 저자가 Rankey Date Lab으로 되어 있어요. Rankey Date Lab은 매년 <랭키닷컴 인터넷 분석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는 랭키닷컴의 인터넷 산업 동향 분석 연구진입니다. 그럼 랭키닷컴은 어떤 사이트인지 간단히 알아볼까요?
 http://www.rankey.com의 메인페이지 모습입니다. 오랜만에 방문해보니 예전보다 많이 발전해 있네요. 최근에 사진인화사이트 사용기를 작성하면서 사진인화사이트 국내 50개 사이트 순위를 확인해보았던 적이 있습니다. 10년전에 방문했던 온라인 사진 인화사이트가 아직도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더라구요. 그외에도 꽤 많은 새로운 사진인화사이트도 생겼다는 것을 랭키닷컴의 순위를 통해서 각 카테고리 별로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랭키닷컴은 인터넷 고객 분석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웹사이트 분석, 평가 전문업체로 2000년 부터 자체 개발한 통합 인터넷 행동 측정, 분석 시스템을 통해 대규모 패널의 사용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가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랭키 닷컴의 인터넷 고객 분석 데이터는 웹 비즈니스 전략, 인터넷 마케팅 전략, 웹 사이트 사업성 평가 및 투자 분석, 온라인 시장 분석 등 e-비즈니스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 의사 결정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필자도 2000년에 가판대라는 사이트와 함께 랭키 닷컴을 자주 방문하였던 기억이 나네요.


2009년 대한민국의 인터넷 주요 HOT 이슈를 우선 먼저 알아볼까요? 
뉴스캐스트 시행과 언론사들의 트래픽 경쟁 심화
서비스를 통합한 네이트의 도약
트위터와 마이크로블로그 열풍
유투브의 제한적 본인확인제 거부
메신저로 확대된 피싱 사기 
이베이의 G마켓 인수로 요동친 전자상거래 시장
스마트폰 시장의 대두와 전자상거래 시장의 지각변동
개정된 저작권법에서 5살 손담비 동영상까지, 지적 재산권 논란
노짱에서 재범, 루저녀까지 오프라인으로 이어진 온라인 이슈
포털들의 맞춤 검색 서비스 강화


인터넷 트렌드북 2010을 책을 펼치면 프롤로그와 함께 2009년 인터넷 시장의 10대 HOT 이슈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네이버 뉴스캐스트 시행 이후 관련 서비스에 대해서 월간 방문자 수를 비교한 그래프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어요. 인터넷을 하면서 디지털 IT 뉴스를 통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는 내용들이지만, 그래프를 통하여 더욱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웹 비즈니스를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웹 비즈니스 실무자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정보들입니다. 필자도 얼마전부터 트위터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에 트윗 관련 애플리케이션도 2,3개 설치하고 많은 분들과 팔로우도 하고 글도 작성하고 쪽지도 남기고 사진도 올리고 손글씨도 올리고 참 재미있는 실시간 채팅 처럼 느껴졌습니다. 인터넷의 주요 핫 ISSUE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앞으로 인터넷의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거나 뒤처지지 않고 발맞춰 나가는데에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2009년 대한민국의 인터넷 주요 HOT 이슈중에서 필자도 가장 뜨거운 이슈라고 생각되는 것은 역시 마이크로 사이트인 미투데이와 트위터의 열풍인 것 같습니다.
Part 1에서는 대한민국의 인터넷 트렌드에서 대해서 정리해놓고 있습니다. 먼저 알아보았던 2009 인터넷 시장 10대 이슈가 있고, 인터넷 이용 행태 분석과 애플리케이션 이용 행태 분석, 그리고 2009년 12월의 검색어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네이버, 네이트 이렇게 3대 포털 사이트를 모두 이용하고 있는데, 최근 네이트가 많은 서비스를 통합하여 다음과 네이버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는 내용도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예전에는 네이버보다는 다음과 네이트를 더 많이 이용하였었는데, 네이버에 우수 블로거님들의 블로그각 많아서 최근에는 네이버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프로슈머나 체험단 활동 등을 하게 되면 대부분 네이버 까페에서 활동하게 되고, 우수 블로거도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많은 것 같아요.

Part 2에서는 포털 비즈니스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2009 인터넷 포털 시장의 주요 이슈와 트래픽, 주요 콘텐츠, 포털 방문자 프로필, 포털 방문자 충성도 등을 분석한 자료를 볼 수 있으며, 포털 섹션과 전문 사이트를 비교해 놓은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네이버의 진화하는 지식 검색 서비스가 가장 관심가는 내용이었던 것 같아요. 필자의 경우 게임을 하지 않아서 게임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는데, 막연히 네이버 게임까페에 가입하여 등업 절차를 거친 후에 관심 있는 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는 시간보다는 발빠르게 지식 검색을 통해서 관련 정보를 찾거나 바로 다음 지식에 질문글을 올리는 것이 더 빠른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네이버, 네이트, 다음의 포털 사이트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 잘 몰랐던 내용도 알게되고, 인터넷 트렌드북을 통해 포털 사이트도 좀 더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이용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통 포털 사이트는 메일 확인, 검색, 까페와 블로그 방문 정도였거든요.
Part 3에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분석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2009 전자상거래 시장 주요 이슈와 트래픽, 쇼핑몰 방문자 프로필, 충성도 분석, 그리고 전자상거래 이용자 패턴 분석과 2010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2009년 걸그룹의 인기로 인한 '걸그룹 패션 따라잡기' 또는 '짐승돌, 공신돌의 패션 따라잡기' 등의 쇼핑몰 트렌드 외에도 드라마를 잘 보지 못하는 분들에게도 공감가는 부분으로 '꽃보다 남자', '내조의 여왕' 등의 드라마에서 '초식남'들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왕성한 구매력을 보이고 있어서 다음 디앤샵의 디옴므, 이나 CJ 오쇼핑의 포맨, 그리고 롯데닷컴의 롯데맨즈라는 특화된 전문 남성 쇼핑몰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네요. 2009년 이후 2010년에도 역시 경제가 불황이고, 물가는 해마다 오르고 있으므로, 전자상거래의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웹 비즈니스를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불황 극복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입니다.
Part 4에서는 e-라이프 시장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2009 e-라이프 시장의 주요 이슈, e-라이프 시장 트래픽 & 방문자 프로필 분석, e-라이프 시장 고객 충성도 분석, e-라이프 시장 이용자 패턴 분석을 자세하게 볼 수 있는데, 2009년 e-라이프 시장은 불황을 의미하는 '디프레션(depression)'과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Mobile)'로 정의되는데, e-라이프 관련 뉴스 중에는 역시 스마트폰,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 대한 뉴스가 가장 많았던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올려진 내용 중에도 그렇고 아이폰 내의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증강현실'이 응용된 애플리케이션들도 미투데이, 트위터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못지 않게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더라구요. 2010년 올초에는 증권사들의 스마트폰 관련 이벤트도 각 증권사별로 정말 경쟁적으로 하였던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2009년 초와는 정말 다르게 2010년에는 e-라이프가 정말 많이 바뀐 것 같고, 전자상거래 분야에서도 스마트폰관 관련된 제품들이 일반 휴대폰을 사용할 때보다 훨씬 많아지게 될 것 같습니다.
Part 5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이용현황, 애플리케이션 트래픽과 이용자 프로필 분석,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충성도 분석, 주요 사이트별 이용 시스템 환경 분석, 그리고 상위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시스템 환경 분석이 역시 그래프를 통하여 객관적인 자료로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2009년에는 윈도우 7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였으며, 네이트온이 1위 굳히기에 들어갔다는 내용, 인터넷 방송국으로 진화하는 동영상 플레이어,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는 음악 플레이어, 급성장하는 무료 백신 시장, 홈페이지 방문자 수를 넘어선 HTS 사용자 규모, 2010 OA 전쟁, 한컴 오피스 2010 Vs. Ms오피스 2010, <스타크래프트 2> 출시 예정으로 들썩이는 온라인 게임 시장 등등...정말 애플리케이션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많은 정보가 담겨져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Top 30이 소개되어 있는데, 이중에서 필자도 20개 이상은 다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이었습니다. 메신저에서는 역시 네이트온 사용자가 가장 많았고, 동영상 플레이어는 곰플레이어가 역시 TOP 이네요. 음악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에는 싸이월드 BGM 플레이어가 1위이고, 곰 오디오가 2위, 그리고 알송이 3위네요. 필자는 싸이월드를 이용하지 않아서 알송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음악 방송국인 세이캐스트에서는 아직도 윈앰프 사용자들이 많더라구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삼성 MP3 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어서 삼성 멀티미디어 사이트에 있는 음악 플레이어를 활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마이크로 블로그 이용, 게임이나 증강현실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폰에서는 이런 동영상 플레이어, 음악 플레이어와 호환이 되지 않고, i-Tunes라는 조금은 무거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한국 계정과 미국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수만개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점과 3.1.3 이전의 버전인 아이폰 유저라면 탈옥하여 p2p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한방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은 랭키닷컴에서도 분석하기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Part 6에서는 중국 인터넷 트렌드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2009 중국 인터넷 10대 이슈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 이용 인구, 새로운 검색 서비스의 끊임없는 등장, 중국 포털 Big 4 사이트의 치열한 경쟁,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그리고 다양한 모습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어서 잘 몰랐던 중국의 인터넷 트렌드에 대해서 새롭게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중국 인터넷 트렌드는 앞으로도 엄청난 성장을 할 것이므로, 중국 인터넷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중국 인터넷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좋은 정보가  될 것입니다. 
부록에는 2009년 랭키닷컴 소분류별 연간 1위 사이트가 목록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컴퓨터에 있는 즐겨찾기에 담기 편하도록 파일로 제공해주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 인터넷 트렌드북 2010 책은 일반 도서보다 조금 넓적한 형태라서 위 이미지 처럼 하트 모양도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네요.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인터넷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가 총망라 되어 있는 인터넷 트렌드북 2010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분석 서비스 업체인 랭키닷컴이 유료 회원들에게만 제공하였던 인터넷 트렌드 및 산업 분석 보고서를 볼 수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최신 중국의 인터넷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었고, 정말 발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의 미래를 예측하고 대처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책으로 인터넷 트렌드는 모든 인터넷 업계 종사자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비즈니스 종사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필수 정보가 담겨진 책입니다.
▲ 아이폰으로 찾아본 랭키 닷컴 메인 페이지의 일부 모습
▲ 아이폰으로 찾아본 랭키 닷컴 메인 페이지의 일부 모습
책 뒤의 바코드를 아이폰으로 검색해보니 알라딘과 교보문고, 도서 11번가에서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네요. 책의 분류는 경제경영> 경영실무>E-비즈니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