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의 음악감상 어플리케이션에는 소리바다, 엠넷, 벅스, 도시락 등이 있어서 이용권을 구매하지 않았을 때에는 1분 미리듣기도 가능하여 이용권 구매전에도 자주 이용했던 아이폰 음악감상어플이었다. 물론, MBC나 SBS 라디오 청취 어플도 있어서 좋은데, 그래도 최근 슈퍼스타K2의 TOP11 멤버들의 디지털 싱글도 나오고 있고, 남성 아이돌 그룹과 여성 아이돌 그룹의 신곡과 해외 팝음악도 많이 나오고 있어서 신곡 정보도 볼겸 자주 접속하게 되는 것이 아이폰의 음악감상어플이었다. 그럼 아이폰의 음악 감상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dosirak(도시락) 아이폰 어플이 가장 좋은 음악감상 어플이라서 자세하게 소개드려본다. 더욱이 아이폰 4 출시로 11월 30일까지 1500원만으로 3개월간 음악감상 및 뮤직비디오를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어서 도시락 어플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음악감상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도시락 어플 다운받기는 역시 간단하다. 아이폰에서 'dosirak'으로 검색하여 찾아서 설치해주면 된다. 필자의 아이폰 3GS에서 음악 폴더에 모아놓은 음악관련 자주 사용하는 어플로는 도시락, 핑거피아노, 드럼연주, 어쿠스틱 기타연주, 소리바다, 자이로기타, Virtuoso, 벅스, 엠넷 어플들이 있다. 도시락 어플 사용하기 전에는 주로 소리바다 어플이나 엠넷 어플들을 많이 사용하였었다. 이번에 도시락 어플의 디자인이 화려해지고, 기능도 더욱 알차져서 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이폰 음악 감상 어플이 되었다. 도시락 어플을 터치하면 초기화면이 위에 오른쪽 이미지처럼 보인다. 심플한 회색 바탕에 빨간색으로 'd'라는 영문자와 the 맛있는 음악,도시락 문구가 표기되어 있다. 필자 생각으로는 실제 도시락 이미지라도 칼라 사진으로 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단에는 음악, 검색, 재생목록, 뮤직비디오, 설정 이렇게 5가지 항목이 있는데, 아이디와 비번으로 로그인하는 부분이 '설정' 항목에 있다. 도시락과 뮤즈에 가입한 아이디와 비번이 있다면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음악을 감상하다가 좋은 음악에 대해서 음악 제목을 자신의 트위터로 전송하고 싶을때를 위해 미리 트위터 접속을 해놓을 수 있다. 그리고 커버플로우, 스마트 메뉴, 흔들기 3가지 항목에 대한 on/off 버튼이 있다. 커버플로우는 가로모드일때 커버 플로우로 보기를 설정하는 항목으로 '재생목록'에서 아이폰을 가로 보기로 하면 재생 목록 리스트 대신에 앨범 표지 그림이 그래픽으로 보여지고 햅틱 기능을 통해 손가락으로 드래그하여 다른 듣고 싶은 곡이나 앨범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마트 메뉴는 자주 사용하는 장르순으로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고, 흔들기 기능은 아이폰을 흔들어서 다음 곡이 재생되도록 하는 기능이다.



도시락 어플은 아이폰으로 음악을 감상하기에 가장 최적화되어 있는 어플로써, 다양한 카테고리로 음악들을 분류해 놓고 있다. 물론 검색을 통해 예전 음악들도 쉽게 찾아들을 수 있고, 최신 곡을 감상하기에는 가장 편리하게 되어 있다. 최근 슈퍼스타 K2에서 1위를 한 허각의 언제나라는 곡이 디지털 싱글 신곡으로 바로 등록되어 있어서 바로 감상할 수 있었다.  도시락 차트를 선택하면 '오늘의 인기차트', '주간 인기차트', '월간 인기차트' 이렇게 다시 3가지 항목으로 분류되어 인기 있는 곡들이 순위대로 분류되어 있다.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 선택하여 재생목록에 들어간 곡은 회색으로 보여지고, 아직 선택되지 않은 리스트는 흰색 글자로 보여진다. 차트 표시 밑에 보면 'ALL=>' 과 'ALL+' 표시가 있는데, 이것은 전체 듣기와 전체 재생목록에 추가를 선택하는 메뉴이다. 곡명 옆에는 동그란 시디 모양이 있는데 이것은 그 곡의 앨범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고, 재생목록에 추가된 곡은 '-'로 표시되고, 아직 선택되지 않는 곡들은 '+'로 표시된다. 도시락 차트에는 오늘, 주간, 월간 인기차트 리스트가 보여지고, 최신 곡을 선택하면, 전체, 가요, 팝, J-POP, 그리고 기타장르(More)로 나뉘어진 최신 곡 리스트가 표기된다.



도시락 어플에서 가장 좋아진 부분은 최신 앨범 선택시 앨범 표지 그래픽이 3칸씩 나열되어 꼭 시디 진열장에 놓여진 시디를 바라보고 있는 느낌이 든다. 손가락으로 위로 스크롤하면 최신 앨범 리스트가 주욱 나열된다. J-POP 옆에는 More 항목이 있는데 선택하면, 그외 장르, OST 앨범, 재즈, 클래식, CCM과 동요/태교까지 앨범 목록이 표시된다. 이중에서 POP 장르를 선택하여 최근 싱글곡이 나온 영국 록밴드 'My Chemical Romance' 의 'Sing'이라는 신곡을 들어보았다.



앨범 정보에서 앨범 이미지가 작은 사각형으로 표기되고, 그 옆에 가수 이름과 앨범 이름이 표기되어 있는데, 그 옆에 모자를 쓴 남성 신사 이미지가 보여지는데, 이것을 선택하면, 그 아티스트가 발표한 앨범들이 모두 표기된다. 'Pet Shop Boys'의 앨범 정보를 보다가 '남성 신사 이미지 아이콘'을 선택하였더니 펫 샵 보이스의 전체 앨범 목록이 모두 표기되었다. 그다음으로, 장르별 음악을 선택해보았다. 장르별 음악에는 HOT100, 발라드, 댄스, R&B/소울, 랩/힙합, 락, 일렉트로니카, 트로트, 블루스/포크, 인디, 국악까지 모든 음악장르가 총망라되어있다.




다음으로 '도시락 테마 앨범'이 있다. 빼빼로데이날 들으면 좋은 음악, 가을이면 생각나는 테마 음악, 가을에 듣기 좋은 재즈,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에 출연한 뮤지션의 음악들, 그리고 가을 등산하며 듣기 좋은 곡들이 모아져 있어서 최신 신곡들이 질릴 때쯤 들어주면 좋을 것 같다.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몇몇 곡은 전부 들을 수 있지만, 이용권 구매를 하지 않으며, 1분 미리 감상만 가능하다. 듣고 싶은 곡을 선택하여 재생목록에 추가해두면 언제든 편하게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어서 좋다.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곡중에서 Rihanna의 곡을 선택해보았고, 음악을 감상하면서 앨범 정보와 가사 내용을 볼 수 있다. 아쉽게도 Rihanna의 곡에는 가사가 없지만, 다른 곡들에는 가사가 있는 곡들이 많으니 가사를 외우거나 노래를 따라부르기에도 좋다. 도시락 어플은 아이폰으로 음악감상하기 좋은 음악 감상 어플이면서 자신만의 노래방이기도 하다. 현재 플레이 되고 있는 음악플레이어의 하단에는 전체 반복 청취와 1곡만 계속 반복 청취 선택 항목이 있고, 볼륨 조절, 그리고 재생목록으로 가기와 임의의 순서대로 재생할 것인지, 순서대로 재생할 것인지 선택하는 항목도 있다.  



그리고 twitter 공유하기와 다른 재생목록에 담기 기능도 있다. 필자의 경우 예전 흘러간 노래도 자주 듣는 편인데, 이때는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좋다. 최근 하늘나라로 간 인디록원맨밴드였던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의 음악을 찾아보기로 했다.



그리고 음악을 감상하다가 자신의 트위터로 전송할 수도 있어서 편리한데, 'twitter에 공유하기' 기능을 통해 추천곡명을 트위터에 공유할 수 있다.



Twitter에 공유하기 기능을 이용해보고 나서, 뮤직비디오 항목을 선택해보았다. 소리바다 어플의 경우 이용권 구매를 하지 않아도 뮤직비디오는 1분간 미리보기는 가능했는데, 도시락 어플은 아쉽게도 이용권 구매를 해야지만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고, 이용권 구매를 하지 않으면 1분 미리보기도 되지는 않았다. 그래도 이번에 아이폰 유저 10만명, 음악감상 2개월 무료 이벤트를 참여하면 1500원만으로 3개월간 많은 음악과 많은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어서 좋은 도시락 어플이다.



아직 스트리밍 상품이용권을 구매하기 전이라서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없다고 나온다. 뮤직비디오도 인기 뮤비, 최신 뮤비, 내가 본 뮤비로 분류되어 볼 수 있다.



재생목록에 추가해둔 음악리스트가 너무 많을 경우 별도의 다른 재생목록을 추가로 만들 수 있다. 해당 음악을 듣고 있다가 위에 있는 '저장하기' 항목을 누르면 별도의 재생목록 이름을 지정하여 저장해 둘 수 있다.



두가지 재생목록을 만들어둔 모습이다. 그리고 재생목록에서 삭제할 것은 선택 후 옆에 있는 'delete'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스트리밍 재생 목록을 전체 삭제하려면 위에 중간쯤에 있는 'ALL -'를 눌러주면 된다. 그럼 깨끗하게 전체삭제되고, 표시할 정보가 없다는 문구가 보인다. 최신 곡에서 필자는 허각의 언제나를 들어보았다. 오케스트라 연주 부분이 추가되어 허각의 언제나 싱글 데뷔곡을 들으니 슈퍼스타K2를 케이블 TV에서 볼때의 감동이 그대로 전해져왔다.



그리고 추천드려보는 음악감상 TIP으로는 검색에서 Best와 Live, B-Sides 등으로 앨범 제목의 일부를 검색하게 되면 Best 앨범이나 Live 앨범만 검색되므로 음악감상하기에 더 좋은 조건이 되기도 한다. Best로 검색해보니 유익종 베스트 앨범과 리키 마틴, 주말의 명화 베스트 음악 앨범이 상위에 검색되고 있다.



검색에서 이번에는 Live로 검색해보았다. 일반적인 앨범 외에 독특한 라이브 앨범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았다. 필자의 경우 스웨덴 록밴드 Candlemass의 라이브 앨범과
독일 멜로딕 메탈 밴드 블라인드 가디언의 라이브 앨범, 그리고 재결성되어 싱글 신곡은 발표한 앨리스 인 체인스의 라이브 앨범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았다. 프로그레시브 록, 아트록 매니아들이라면 'Camel'의 음악을 검색해보면 앨범이 무척 많이 나온다. 또한, 이태리 아트록 밴드 'Osanna'의 Milano calibro 9와 같은 희귀 아트록 앨범도 하나 검색되는 등 도시락 음악 감상 어플은 아트록, 프로그레시브 록 매니아들에게도 추천하는 음악감상어플이다. 들국화, 산울림 등의 데뷔 앨범, 두번째 앨범 등을 찾아듣기에도 좋은 도시락 음악감상어플이다. 들국화 1집 LP를 지금 돈주고 사려면 보통 100만원이 넘게 들어간다고 한다. 도시락 음악 감상 어플을 사용하면 들국화와 산울림 데뷔 앨범도 모두 감상할 수 있으니 돈버는 음악 감상 어플이 될 수도 있겠다. 물론 음반콜렉터들의 입장까지는 생각못하겠지만 말이다. 독일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인 'Triumvirat'의 앨범도 6개나 검색이 되었다. 'Triumvirat (트리움비라트)'의 'For You'라는 명곡을  도시락 어플로 들으니 너무 좋았다.


최근에 도시락에서 진행하고 있는 스페셜 이벤트는 바로 1500원으로 3개월간 dosirak(도시락)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무제한으로 스트리밍 오디오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는 이벤트이다. 원래는 3000원에 판매되는 음악감상 이용권인데, KT Club을 통해 결제를 하게 되면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결국 1500원으로 음악감상 이용권을 구입할 수 있다. 이벤트에 참여하여 결제하게 되면 첫번째 달에는 무료로 제공되고, 둘째 달에 1500원이 결제되며, 셋째 달에는 다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환상적인 이벤트가 아닐 수 없다.



1개월 결제를 통해 2개월은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벤트..
작사, 작곡자들은 음원 다운로드 수입이 적어져서 조금 반기지 않는 이벤트일지 모르겠다.
그래도 도시락이라고 하는 음원사이트와 도시락 어플 이용자가 많아져야지만 앞으로도 더욱 좋은 음악 감상을 오래도록 할 수 있지 않겠는가? 또한 다양한 이벤트도 꾸준히
열릴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도시락 홈페이지에서는 꾸준히 음반 이벤트나 공연 초대 이벤트를 하고 있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혜택받기 GO' 버튼을 누른 후, 결제 방식을 선택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하면된다. 신용카드 + olleh KT club을 선택하여 KT Club 50% 할인을 받으면 되겠다. 첫째달은ㄴ 0원이 결제되고, 둘째달에는 할인받아서 1500원, 할인을 받지 않으면 3000원이 자동결제되고, 셋째달은 0원이 결제된다. KT 클럽 할인을 받아서 도시락 어플 사용을 하려는 아이폰 사용자는 olleh KT 클럽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서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이벤트가 있다는 것은 음악 감상 어플이나 음원 사이트의 경쟁도 무척 치열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음원 불법다운로드를 아직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이벤트를 통해 아이폰 사용자들은 특별히 음원 불법다운로드를 할 필요도 없고 편하고 저렴하게 도시락 음악감상 어플을 이용할 수 있으니, 음악을 사랑하고, 최신 신곡을 남들보다 먼저 듣고 싶어하는 early 리스너라면, 도시락 어플이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다음글에서는 한국 대중음악의 필청 음반이자 명반 중에서 몇 장을 검색하여 도시락 어플로 감상해보는 내용을 작성해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