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프로폴리스 섭취해보셨나요? 프로폴리스는 벌집에서 추출되는 성분으로 꿀벌이 나무 수액, 꽃 암수술을 채취한 화분과 자신의 분비물을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천연 항생물질입니다. 면역력 강화와 신체 건강 유지를 위해 챙겨 먹으면 좋은 건강기능식품 입니다. 프로폴리스 하나만 섭취해도 여러 영양제 이상의 효과를 낸다고 할 정도로 좋다고 합니다. 과연 프로폴리스 효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리고 프로폴리스 부작용도 있을까요?

 

 

프로폴리스의 역할로는 벌집을 무균상태로 만들어주고 또한 위부의 세균과 적으로부터 보호를 해줍니다. 또한 프로폴리스에는 폴라보노이드, 비타민A, B, E, 미네랄, 아미노산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대사와 항균, 항바이러스, 항산화제 효과가 있고 구강건강과 구취가 있는 경우에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구강건강이 안좋고 구취도 있는데 뿌리는 스프레이형태의 프로폴리스를 이용하고 있네요. 감기 예방에도 좋은 것 같아요. 

 

 

 

 

 

또한 천연 식품인 프로폴리스는 항생제와 다르게 내성이 생기지 않으며 부작용도 없어서 인기가 매우 높은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연의 선물인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1. 프로폴리스 효능 - 항암작용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질병 중ㅇ세 90% 이상이 활성산소가 그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바로 활성산소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프로폴리스가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효소인 SOD 방어물질을 생성하여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케르세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암세포 발생, 성정, 전이를 억제하고 암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2. 프로폴리스 효능 - 위건강

 

 

프로폴리스에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을 멸균시켜주고 또한 생성억제 효과가 있어서 위암, 위궤양, 발생 예방에 좋습니다. 프로폴리스를 꾸준하게 복용하면 위와 관련된 여러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프로폴리스 효능 - 항염작용, 면역력 강화효과 

 

 

프로폴리스는 벌들의 항생제 이기 때문에 우리가 프로폴리스를 복용해주면 체내에서 염증 발생의 원인이 되는 프로그사그란딘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프로폴리스의 주요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 향상 효과과 있어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데 아주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균, 살균 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완화시키며 상처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4. 프로폴리스 효능 - 뼈건강

 

 

프로폴리스에는 페네틸 에스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뼈의 질병 유발에 원인이 되는 염증을 막아주고 뼈조직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며, 뼈를 재생해주는 효과가 뛰어나서 뼈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중장년층 및 어르신들의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프로폴리스 효능 - 당뇨병 개선

 

 

당뇨병에 걸리면 췌장에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가 췌장에 존재하는 바이러스나 세균을 사멸시켜, 췌장 기능 강화 및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고 혈당수치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주는데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당뇨병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6. 프로폴리스 효능 - 노화방지 

 

 

프로폴리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를 방지해주고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세포손상도 막아줍니다. 피부노화 예방에 좋아서 자주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보습과 탄력에 도움을 주어 피부건강에도 좋네요. 여성들이 많이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프로폴리스 효능 - 심혈관 질환 예방 

 

 


프로폴리스 효능에 심혈관 질환 예방도 있습니다. 프로폴리스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영양 성분은 혈액 순환을 개선해주어 신체 노폐물을 거르고 배출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들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심근경색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시중에는 캡슐, 가루 액상, 그리고 스프레이 형태 등으로 다양한 프로폴리스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캡슐 형태와 스프레이 형태 2가지로 섭취해보았는데 맛을 느끼면서 섭취가 간편한 스프레이 형태가 저는 좋았습니다. 

 

 

뿌리는 형태의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추천드립니다. 달달한 맛으로 목에도 좋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1)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프로폴리스 원액을 입에 떨어뜨려 먹거나 생수와 프로폴리스를 10:6 으로 희석하여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야쿠르트에 프로폴리스를 적당량 타 먹는 방법으로 아이들도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3) 액상 제품은 미지근한 물에 희석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들 외에 개인적으로는 위에 사진에서 보이시는 스프레이 형태가 가장 섭취하기 좋았습니다. 스프레이 형태의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는 뚜껑을 열고 스프레이 분사력이 좋아서 입안에 2~3번 펌핑 해주면 달달한 프로폴리스 액체가 입안에 잘 들어갑니다. 수시로 입안에 분사하면 되어서 세상 아주 편하게 목관리를 할 수 있겠더라구요. 

 

 

뿌리는 프로폴리스 스프레이에는 브라질리언 그린 프로폴리스, 도라집농축배즙, 배 농축과즙, 국내산 벌꿀, 비타민C, 자일리톨, 프락토 올리고당 FOS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알코올 수용성 스프레이로 아이들도 안심하고 섭취 가능하고 휴대성이 뛰어나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입안에 뿌려주면 됩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임산부, 수유부, 1살 이하 어린이는 프로폴리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꽃 알레르기나 꿀, 로얄젤리 부작용이 있는 분들도 섭취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은 그렇게 많지 않아서 좋습니다. 그리고 당 함량이 높은 프로폴리스는 당뇨 환자에게는 독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 수치가 높은 경우에 프로폴리스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성분 중에 당 함량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자신의 서식지 3km 이내에 있는 식물의 수지를 빨아들여 생성되므로 프로폴리스 선택하는 경우 원산지 확인이 중요합니다. 아래 스프레이 형태는 브라질산 프로폴리스 입니다. 기타 벌꿀, 도라지즙, 배즙 등은 국내산이에요. 이상으로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고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food_performance > 맛집+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킨 브랜드 순위 집계 2021  (2) 2022.05.25
교촌치킨 메뉴 총정리  (0) 2021.06.15
노니 효능, 부작용, 먹는법  (0) 2020.11.30
방울토마토 효능, 보관법  (2) 2020.11.20
오이 효능 오이효과  (2) 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