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이 효능 오이효과

 

오이는 약 3000년 전부터 있었는데요. 원산지의 시초는 인도의 서북부 히말라야 지방 및 네팔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약 1500년 전 삼국시대에 중국으로부터 도입되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오이는 품종을 나누자면 취청오이와 다다기오이로 나누어 진다고 합니다. 먼처 취청오이에 대해 살펴보게 되면 가시가 도드라지게 있어 가시오이 혹은 청장오이 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두번째 다다기 오이의 경우 흰색 부분이 많다고 하면 백다다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이는 일반적으로 볼 경우 취청 계열의 겨웅 수분이 많고 생으로 섭취할 경우 시원한 맛이 특징이며, 바로 취식할 수 있으며, 생채 혹은 무침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오이의 종류입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이기에 소금에 절여도 쉽게 물러지지 않고 볶거나 튀기는 요리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다기오이의 경우 취청오이 보다 더 대중적으로 알려진 바 있는데, 다다기오이에는 단맛이 있고, 오이의 향이 다소 짙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다다기오이는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고 생채나 겉절이, 혹은 샐러드나 오이소박이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품종입니다. 다다기오이의 경우 저장성에 대해서 다소 뛰어나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이지나 오이피클 같이 저장해두고 먹는 음식 관련하여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외의 오이 계통에는 노각이라고 있는데 노각도 오이의 한 종류라고 보고 있으며 중량이 약 700그램 정도 될 때까지 키워 수확하는 오이의 종류라고 합니다. 노각은 수분이 적은 것이 특징이며 식감이 다소 부드러운 것이 먹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삭한 식감도 일부 가지고 있어 김치나 생채 혹은 무침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이의 영양과 쓰임새를 보면 오이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은 약 96 퍼센트 정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며 섭취하였을때 청량감이 크고 아삭거리는 식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이 효능 

 

그리고 오이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미용에 좋은 것은 물론이며, 피부 보습효과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이는 비타민C 성분 뿐만 아니라 칼륨이라는 성분도 많습니다. 칼륨의 경우 우리 몸에 있는 수분과 함께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헛개에 많이 가지고 있는 숙취해소 작용 역시 오이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과음을 하신 경우 오이를 섭취한 다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오이를 고르는 방법은 꼭지가 적당히 싱싱하고 크기와 두께가 일정해야 되며 오이 특유의 색이 진하고 부드러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이 효능 

또한 꼭지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래로 5cm 정도 짙은 오이를 고르는 것이 좋으며, 오이를 손으로 만져 보았을 경우 무르지 않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이의 과실의 결점이 없고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너무 굵다고 생각되는 오이는 씨도 많을 뿐더러 맛도 많이 떨어지기에 오리를 고르실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는 오이 효능 오이 효과에 대해서 한가지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오이 효능 오이 효과로 오이의 칼로리를 보게되면 100그램을 기준으로 약 9칼로리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채소입니다. 그렇기에 다이어트를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이 효능 

다이어트를 할 때 오이를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하면서 소모되는 수분에 대해서 보충할 수 있고 오이는 칼로리가 낮은 대신 그만큼 포만감을 주는 음식이기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께 많은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오이 효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만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이로 팩을 한다면 아주 훌륭한 팩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 오이효과는 바로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오이는 팩틴이라는 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의 경우 섬유질이 많은 음식에 많이 발견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펙틴은 우리가 오이를 통해 섭취를 하면 장 운동을 촉진시켜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렇기에 변비가 있어 고생이라면 변비해결 오이로 도움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이 효능 

오이는 위에 언급 하였듯이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우리 몸에 들어가면 아주 좋은 기능을 발휘합니다. 칼륨은 몸에 쌓인 나트륨을 제거해주는 것은 물론, 나트륨이 배출된다면 근육이 수축되거나 이완활동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몸에 올 수 있는 경련이나 뭉침 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이는 우리에게 좋은 효능이 있는 만큼 약간의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오이의 부작용을 알아보면 수분도가 많은 오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평소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오이를 섭취하면 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오이 효능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이 효능 오이 효과와 부작용도 같이 알아보았으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food_performance > 맛집+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니 효능, 부작용, 먹는법  (0) 2020.11.30
방울토마토 효능, 보관법  (2) 2020.11.20
수박 껍질 효능  (12) 2020.11.18
꿀마늘 만드는법  (6) 2020.11.18
혜화 맛집 중국집 만리성  (10) 2020.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