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의 인기 차종인 쏘렌토가 풀 체인지 되어 신형으로 나왔습니다. 지난 3월에 풀체인지 되어 4세대 신형으로 출시되었습니다. 2014년 3세대로 출시한 이후 6년 만에 풀체인지 되어 돌아온 것 인데요. 4세대 쏘렌토는 현대기아의 SUV 최초로 신규 플랫폼이 적용되어 공간활용성이 강화되었습니다.
그만큼 기대가 되고 인기 있는 차종입니다. 이번 쏘렌토 풀체인지는 중형 SUV로 나왔지만 대형 SUV라고 해도 괜찮을만큼 실내공간이 넓어졌습니다. 전장의 길이가 10mm 늘어났고 휠베이스도 35mm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내부공간 만큼은 잘 만들어져서 그 이상으로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2열 독립 시트를 동급에서는 최초로 적용했으며 3열 시트의 경우 각도 조절이 가능해 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무게는 3세대부터 약 80kg 줄어들었습니다.
외부 디자인
쏘렌토 풀체인지의 전체적인 모습은 정제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강렬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기존의 강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쏘렌토 풀체인지만의 특별함으로 다가옵니다.
전면부 디자인을 보면 타이거노즈 그릴을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차별화가 된 모습이죠. 그릴은 헤드램프와 통합된 느낌을 줍니다. 헤드 램프는 크리스탈 플레이크 디자인이라고 하여 얼음과 보석의 결정을 형상화한 디자인입니다. 여기에 호랑이눈 같은 주간주행등도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쏘렌토 풀체인지 4세대 모델의 전면은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를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그릴-헤드램프 연결형 디자인으로 와이드하고 강렬한 전면부로 깊은 인상을 주는 심어주는 디자인입니다. 18인치 전면 가공 휠이 들어가 있습니다.
쏘렌토 풀체인지 후면부를 보면 버티컬 타입의 테일 램프가 인상적입니다. 엠블럼, 와일드 범퍼 등과 대비를 이루어서 눈에 확 들어옵니다. 쏘렌토 풀체인지 4세대 모델의 뒷모습은 히든 리어 와이퍼를 적용하였고 버티컬 타입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20인치 스퍼터링 휠이 들어가 있습니다.
내부 디자인
쏘렌토 풀체인지 내부는 3세대 쏘렌토가 생각 나지 않을 만큼 큰 변화가 이뤄졌습니다. 센터페시아 구조만 보더라도 운전자를 배려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어는 조그 다이얼을 돌리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가 10.25 인치입니다. 계기판은 12.3 인치가 적용되어 시인성이 좋아졌습니다.
그외 편의사항으로는 기아 페이,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가 있습니다. 기아 페이의 경우 제휴가 된 주유소 주차장에서 간편하게 지불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주유비 지불을 위해 차에서 내리거나 카드를 내지 않아도 되어서 편리합니다.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는 기아에서는 SUV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연계하여 스마트폰으로 차량 주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60도 확인이 가능하며 굉장히 유용합니다.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은 옵션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디젤 모델의 경우 3070~3980 만 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2.0 가솔린의 경우 약 2800만원 대에도 구매 가능합니다.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의 경우 3520~4,100만 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원래 쏘렌토 풀체인지 하이브리드 차량도 모습을 보여 주었는데 하지만 인증에 통과되지 못하면서 당장은 만날 수 없습니다. 정확하게 쏘렌토 풀체인지 차량 가격을 확인해보면 2.2 디젤 모델의 경우에는 트렌디 3070~3100만원, 프레스티지 3360~3390만원, 노블레스 3660~3690만원 입니다. 시그니처 트림은 3950~3980만원의 가격입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스마트 커넥트 파노라마 선루프는 옵션에 따라 다르니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프레스티지부터 선택이 가능합니다.
초반에는 출시가 된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사전 예약을 진행했습니다. 인증에 실패하여서 한차례 곤욕을 치르기도 하였습니다. 중형 suv에서 하이브리드가 출시 된다면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킬 뻔했는데 아쉽습니다.
기아 쏘렌토는 2002년 월드컵이 개최되었을 때 출시가 된 차량으로 대략 18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월드컵 차량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009년에는 2세대가 나왔고 2014년에는 3세대가 출시 중에 있다가 2020년에 4세대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가 나왔다면 정말 인기가 많았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개선이 되어 나올 것 같은데요.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이 나온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운전자 중심의 최첨단 안전 / 편의사양 및 등급 유일한 6인승 2열 독립시트를 적용한 쏘렌토 풀체인지 차량입니다.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적용 / 6인승 2열 독립시트 / 기아 페이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RSPA) 등의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쏘렌토 풀체인지 제원
마지막으로 쏘렌토 풀체인지 제원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고출력은 202ps, 최대토크는 45.0 kgf.m, 복합연비는 14.3km/l 입니다. 복합연비가 나쁘지 않고 좋은편입니다. 최고출력은 조금 아쉽습니다. 전장은 4810mm, 전폭은 1900mm 이고
전고는 1700mm, 휠베이스는 2815mm 입니다. 중형 SUV인데 전고가 170cm 인데요. 볼보 SUV 처럼 이젠 중형 SUV도 전고가 높지 않은 것이 더 안전할 것 같네요. 기존 쏘렌토 3세대와 비교하면 전폭과 전고는 10mm, 휠베이스는 35mm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제원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비가 많이 내리는 8월초인데요. 빗길 안전운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