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잔여백신 예약 조회 및 당일 예약 가능(네이버, 카카오)

5월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의 지도 앱에서 잔여 백신 예약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잔여 백신 예약 시스템은 현재 시범 운영 단계이며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확인한 후 당일 접종을 예약이 가능하고 2주간 미흡한 점을 보완해 6월 9일부터는 정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잔여 백신 예약 시스템 (네이버, 카카오)

잔여 백신 예약은 이미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이나 사전예약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은 잔여 백신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 당 약 10명분의 접종량이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하게 됩니다. 예약 후 당일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예진의사가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또는 예약 후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사례가 발생했을 때는 백신이 폐기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예산 낭비이기 때문에 잔여 백신의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하나의 대책으로잔여 백신 발생 정보를 모든 국민에게 공개하고 인근 위탁의료기관에서 당일 접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신속하게 예약하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네이버 및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지도 플랫폼을 통해 접종기관별 잔여백신 정보를 지도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인근 접종기관에 빨리 방문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당일예약도 가능합니다.

잔여백신 조회 및 당일예약 신청

네이버나 네이버 지도 앱 등에 접속해 검색창에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 백신 조회가 가능하며, 카카오톡의 경우 하단 샵 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에서 조회를 하면 됩니다.  
잔여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되는데 다만 예약자의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이 필요하며 이미 네이버 또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알림 기능을 통한 당일 예약 신청

당일예약 희망자는 특정 위탁의료기관을 사전에 최대 5개까지 등록하면 해당 위탁의료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발생된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잔여 백신 조회 화면에서 접종기관 선택 후 ‘알림 신청’을 누르면 네이버 알림 및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해당 접종기관이 등록한 잔여 백신 발생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고, 이후 해당 알림 내의 ‘당일예약’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또한 잔여 백신의 당일예약은 예약 신청 순서대로 완료되며, 당일예약이 잔여백신량 만큼 완료된 경우 해당 접종기관의 당일예약은 불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A로 알아보는 잔여백신 예약 시스템

Q. 어떤 백신이 잔여 백신으로 나오는 건가요?
아스트라제네카는 개봉 후 6시간 내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 시간을 넘기면 폐기해야 합니다.  

Q. 잔여 백신이 있는 걸 어떻게 확인하나요?
네이버, 네이버 지도, 카카오톡, 카카오 맵 등 4가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인근 접종기관별 잔여 백신 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앱에 들어가 검색창에 ‘잔여백신’을 검색하고, 카카오 맵은 앱을 업데이트한 후 앱 실행 후 하단의 샤프(#) 탭에서 ‘잔여백신’을 누르면 됩니다.  

Q. 접종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잔여 백신을 조회하면 지도에 병원 이름과 함께 숫자와 예약 버튼이 뜹니다. 예를 들어 어떤 병원에 ‘3’이란 숫자가 표시돼 있다면 3명까지 예약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이때 지도에서 접종할 병원을 선택한 후 예약 버튼을 누르면 예약이 진행되며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인증을 하기 때문에 중복 예약은 되지 않습니다.

Q. 잔여 백신이 나올 때에 맞춰 알림을 받을 수 있나요?
물론 가능합니다.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생기면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오게 하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고, 알림을 받을 의료기관 선택은 앱별로 최대 5곳까지 가능합니다.  

Q. 예약했다면 백신 접종은 언제 하면 되나요?
당일 예약에 성공했다면 그날 해당 의료기관에 영업 종료 시간 전까지 방문해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약 후 취소 없이 접종하지 않은 사람은 더 이상 잔여 백신 예약 권한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부득이하게 접종을 취소할 경우 반드시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해야 취소가 가능합니다.  

Q. 예약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나요?
30세 미만은 잔여 백신 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 현재 잔여 백신은 모두 아스트라제네카이기때문에 30세 미만은 접종할 수 없는 백신입니다. 또 예약자가 이미 백신 예약 접종을 한차례 이상 한 경우도 예약 불가이며, 병원 영업시간이 30분 이내만 남았을 경우에도 새로 백신 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  

Q. 부모님 예약을 대신할 수 있을까요?
대신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본인 스마트폰으로 본인 확인을 거치는 시스템이라 다른 사람이 대신해줄 수가 없습니다.  

Q. 2차 접종은 어떻게 받나요?
일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와 동일하며 1차 접종 11주 뒤 같은 요일에 1차 접종을 받은 의료기관에 가서 받는 게 원칙입니다. 만약 접종 병원 변경이 필요하면 접종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접속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 더보기>

 

<코로나 백신 접종> 시기, 순서, 나이, 우선순위

<코로나 백신 접종> 시기, 순서, 나이, 우선순위 2월 26일부터 코로나에서 벗어나기 위한 희망인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이 되었어요. 대통령을 시작으로 전국에 백신이 배달되어 각 지

elvenking.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이 현재 2분기 접종 중이네요. 돌봄종사자 및 항공승무원 그리고 보건의료인, 사회필수인력 마지막으로 만성질환환자들을 우선적으로 접종이 진

carsearch.tistory.com

 

 

얀센 백신 예약 방법 및 대상자

얀센 백신 예약 방법 및 대상자 1. 얀센 백신 시작 -2021.6.1일 0시 부터 사전 예약을 시행 한다고 합니다. -대상자는 30세 이상의 예비군과 민방위 등 군 예비전력이 주요 대상입니

elvenking.tistory.com

 

 

코로나 5단계 개편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1.5단계 격상 단계별지침/사회적 거리두기 세분화/ 코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5단계/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 5단계/사회적거리두기 단계별지침/사회적 거리두기 세분화/ 코로나 2단계/ 코로나1단계/ 코로나1.5단계 최근 가장 큰 이슈이자 사회

elvenk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