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써포터활동

나와 환경을 생각한 생활 속 친환경 이야기

by 엘븐킹 2010. 4. 11.
언제부터인가 환경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 작은 부분부터 생활용품과 디지털 기기, 자동차 등에 이르기까지 환경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친환경 아이디어의 제품들이 꽤 많아졌습니다. 몇가지 친환경 제품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사용자가 무척 많아졌고, 조금 있으면 우리나라에도 아이패드가 들어올 듯 합니다. 자동차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는 내비게이션도 요즘은 3D맵과 함께 스마트 내비게이션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무척 기능이 다양해졌고 똑똑해졌으며, 디자인 또한 매우 세련되어 졌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주유소 검색이 되는데, 요즘 내비게이션들은 대부분 주유소 검색과 함께 친환경을 생각하는 에코 드라이브 기능이 있는 내비게이션도 있습니다.  



▲ 내비게이션의 유가정보
 스마트 네비게이션은 목적지까지의 교통상황을 알려주는 TPEG 기능이 있어, 운전시 교통상황을 보면서 상대적으로 여유있는 도로를 선택하여 약속시간에  맞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동중 주유 또는 LPG 충전이 급한 운전자 들을 위해 근처 주유소 위치와  휘발유 판매가격까지 알려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 에코드라이브 기능
 또한, 내비게이션 중에는 속도에 따라서 연비가 표시되어 경제속도를 지키도록 도와주며 'Oil Save'에 도움이 되는 에코드라이브 기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급가속한다고 느끼지 않았는데 에코드라이브를 확인하면 평상시 급가속을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전습관을 고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연비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에코드라이브 기능입니다. 자동차의 내비게이션 기기도  요즘은 친환경 내비게이션이 운전자들한테 좋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대기오염을 생각하여 요즘 다시 개발되고 있는 전기차도 멀지 않은 미래에 친환경 자동차로 길거리에서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친환경 대나무 키보드
컴퓨터 하드웨어 중에도 친환경을 생각하여 만들어진 제품들이 무척 많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필자가 최근 사용해본 대나무 키보드입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6년 산 대나무를 이용하여 만든 친환경 키보드입니다. 장시간 사용하여도 나무의 단점인 뒤틀림이나 변형이 없도록 가공되었다고 합니다.

▲ 최근 LED를 소재로한 생활가전 제품이 매우 부각되어 졌습니다. 등산이나 자전거를 탈때 필요한 소형 후레쉬 전구에 자주 사용된 LED는 이제 TV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저전력, 고휘도의 친환경 빛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LED는 전구, 스탠드, 자동차 등에 필요한 전구나 빛을 발하는 모든 물체에 사용이 가능하며, 빛이 형광등이나 백열등 보다 선명하고 균일하며 전력소모가 적은 장점이 있고, 부피가 작으므로 제품의 외형을 축소하는데 매우 유리합니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LED 스탠드는 전력을 최대한 줄여서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음대로 편리하게 빛을 움직일 수 있는 스탠드로 시력보호에도 도움이 되는 제품입니다. 이외에도 요즘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생활가전 대부분은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지닌 제품들이 많아서 전력 소비율을 줄이는 제품들이 많으므로 생활가전 제품에서 특히 친환경을 특징으로 하는 제품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위의 충전기는 필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충전기인데, 일반건전지도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에요. 3만원대의 가격으로 일반 건전지를 다 사용한 후 버리지 않고 충전기를 통해 3,4시간 충전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 건전지도 충전하여 20회 전후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친환경 충전기입니다.




▲ 에코백

그리고, 가정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는 세재나 화장지에도 친환경 제품이 많아졌으며,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는 바로 에코백이 있습니다. 재활용 재질을 이용해 만들어진 가방으로 할인마트를 다녀올때 주부들이 사용하여 장바구니 대용으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 친환경 수세미
에코백과 함께 가장 유행하였던 생활용품으로는 친환경 수세미가 있어요.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100% 아크릴사로 만들어진 친환경 수세미를 사용하면 세제 없이 물만으로 기름기와 때를 싸악 제거할 수 있어서 설거지, 청소시에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수세미입니다. 가격도 1천원대라서 정말 사용하시는 주부님들이 많지요.




▲ 현재 다음 사이트에서는 '내가 그린 다음 세상'이라는 컨셉으로 생활 속 습관 바꾸기, 아이디어 공모하기, Green Life 환경 지키기에 대한 친환경 관련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디지털 기기의 제품들도 얼마전까지는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이 가장 선호되었는데 요즘은 일반 제품보다 조금 가격대가 높더라도 친환경 제품의 인기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성이 뛰어난 디지털 기기들이 많아지면서 사용하지 않을 때의 대기전력이 매우 낮으면서 사용시에도 전력 소비량이 적은 저전력 제품들이 많아졌습니다. 그외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주방과 가정 생활 용품에서는 벽지, 시트지, 주방 용품 등에서 친환경 제품이 가장 많았고,  보통 종이 호일이나 세제류, 화장지 등입니다. 그리고 농수축산물에서 친환경 농산물과 친환경 식품을 매우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친환경 제품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것은 가구, 인테리어 제품입니다. 인테리어 시공시에 사용되어지는 바닥재, 접착제에서부터 가구, 타일, 벽지, 시트지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제품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황사의 계절인 4월달 이므로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공기청정기 제품을 끝으로 환경을 생각한 생활 속 친환경 제품들의 이야기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기 청정기의 경우 필터가 있으므로 일정기간 사용후에는 필터 교체도 해줘야 하지만, 요새 나오는 공기청정기나 공기살균기의 경우 일반적인 필터가 아닌 전극을 사용하거나 나노 필름 필터 등을 사용하는 공기청정기 제품들이 많아지면서 필터 교체 비용이 전혀 들지 않거나 수명이 길어서 교체 비용이 매우 적게 들기도 하고 소비전력이 2W에서 4W로 매우 저렴한 전기료가 특징인 제품들이 많아졌습니다. 역시 친환경을 생각한 생활 가전 제품입니다.


▲ 4월에 많이 사용되어지는 대표 친환경 제품인 공기청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