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을 사용한지 5개월이 넘어가네요. 게임 어플은 최근에 엑시온, 얍과 같은 RPG 게임과 알까기, 장기, 체스 등의 아이폰 게임을 해보았습니다. 카메라 어플로 좋았던 고릴라캠도 유용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최근에 사용한 어플 중에서 마음에 들었고, 아이폰 삼각대(거치대)인 고릴라 모바일이라는 제품도 사용해보고 있네요. 이번에 사용해 본 아이폰 어플은 '부엉이'라는 어플로 아이폰의 마이크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수면상태를 체크해주는 재미있는 어플입니다. 잠을 잘때 코 고는 소리 등을 아이폰의 마이크로 체크하여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체크해주는 방식인데, 잠잘때 나는 소리가 크면 클수록 즉, 코고는 소리가 클수록 수면지수에는 안좋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부엉이 어플은 0.99 달러이고, 처음 실행화면은 위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메뉴는 '수면모드, 결과보기, 이 프로그램은?' 이렇게 3가지만 있는 간단한 화면 구성이에요. 프로그램의 설명을 보면, 코골이 소리로 수면지수를 알려 주는 프로그램이고, 실제 진단 결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경고 내용이 보이네요. 개발자와 디자이너 이름도 표시되고 있습니다. 수면모드를 선택하면, 부엉이 이미지와 시간 타이머, 그리고 START 버튼이 보입니다. 잠 자기전에 START 버튼을 누르고 취침하면 되고, 잠에서 깨면 STOP 버튼을 누르고 결과 확인을 하는 간단한 화면 구성입니다.



수면모드를 시작하면 부엉이가 졸기 시작하면서 스타트 버튼이 스톱버튼으로 바뀌게 됩니다. 코를 골거나 어떤 소리가 감지되면 부엉이의 눈이 커지고 두 날개를 들어올리는 모습을 하네요. 부엉이 어플을 실행해놓고, LCD 화면 OFF 버튼을 눌러주어도 어플은 계속해서 실행이 됩니다. 다른 사용자의 글을 보니 6시간 정도 부엉이 어플 사용시에 배터리 소모가 15% 이상 된다고 하네요.


처음 화면에 있는 결과보기를 선택하면, 측정한 날짜, 측정 시작시간, 측정 종료시간이 리스트로 보여집니다. 삭제는 관리 버튼을 눌러서 삭제할 것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결과보기에서 각 날짜를 선택하면 수면지수, 수면시간, 코골이 수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시간과 코고는 소리에 따라 전체적인 수면지수에는 차이가 생기게 되는데, 수면지수의 차이를 퍼센트와 코골이 그래프로 보여주네요. 


아이폰의 마이크를 사용하는 어플이어서 재미있는 테스트를 간단히 해보았습니다. 부엉이 어플 실행시간은 1-2분으로 하고, 처음에는 신보 앨범을 발표한 이은미의 소리 위를 걷다 Pt2. 앨범을 PC 스피커로 들으며 근처에 아이폰을 놓고 부엉이 어플을 실행해보았고, 두번째에는 다른 발라드 음악을 PC 스피커로 들으면서 부엉이 어플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조금 시끄러운 헤비메탈 음악을 플레이하고 PC 스피커에 가깝게 아이폰의 마이크 부분을 위치시키고 부엉이 어플을 실행 후 결과 화면을 캡쳐해보았습니다. 일단 부엉이 어플 실행시간이 1-2분 정도여서 수면 시간은 가장 낮은 '하'에 그래프가 보이고 있고, PC 스피커로 들려지는 음악의 소리와 아이폰과의 거리에 따라 수면지수에는 큰 차이가 나네요. 즉, 코고는 소리가  크거나 또는 아이폰의 마이크와 코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수면지수에도 큰 영향이 생기게 될 듯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수면지수를 체크하기보다는 재미로 즐기는 아이폰 어플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친구나 연인과 함께 아이폰의 부엉이 어플을 실행시키고, 잠은 자지 않고, 인위적으로 서로의 코고는 소리를 내서 수면지수를 체크하여, 수면지수가 높게 나오면 '소원들어주기' 등의 '복불복 게임'으로 활용하면 더 좋겠네요. ㅋ. 아이폰 어플 중에는 취침을 도와주는 무료어플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자연의 소리나 비 내리는 소리 등을 들려주어 편안한 낮잠이나 편안함 명상을 하도록 도와주는 무료어플인데요. 부엉이 어플도 유료어플이므로 수면지수와 함께 편안한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상음악도 추가되면 좋겠네요. 명상음악을 듣는 동안에는 부엉이 어플을 사용할 수 없겠네요. 코는 많이 골지 않는데 이는 많이 가는 아이폰 사용자들을 위한 이갈이 수치(?)도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부엉이 어플은 http://itunes.apple.com/kr/app/id360558242?mt=8 여기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갈이 수치도 추가되면 좋겠네요.


아이폰의 어플 중에는 애완견이 짖는 소리를 아이폰의 마이크로 측정하여 강아지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려주는 어플도 있습니다. 부엉이 어플도 아이폰의 마이크를 활용하여 사람의 수면지수를 체크하는 재미있는 어플입니다. 그러나 코골이가 심하신 분이라면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콧잔등에 붙이는 것으로 수면 중의 코골이도 줄일 수 있으니 한번 인터넷으로 찾아보시면 좋겠네요.

 

코막힘, 수면 중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이라면....

 

 1회용 밴드처럼 콧잔등 위에 붙이고 자면 됩니다. 밴드 위에 단단한 부분은 계속 펴지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콧잔등 옆을 땡겨주어 결과적으로 콧구멍이 넓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