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부터 회사 홈페이지의 인트로나 상단의 메뉴 부분은 대부분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 때에 HTML, 포토샵, 웹에디터, 그리고 플래시를 활용하여 만들게 되는데, 포토샵이나 플래시의 기본적인 방법을 공부하여 알고 있다면 웹호스팅 업체에서 판매하는 홈페이지 소스나 플래시 애니메이션 소스를 구매하여 직접 편집한다면, 개인홈페이지도 쉽게 만들 수 있겠죠. 작은 회사 홈페이지도 이렇게 웹호스팅 업체의 홈페이지 템플릿 소스를 많이 활용하더라구요.
두명의 저자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있습니다.
출판 정보 표시입니다.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도록 책의 구성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는 페이지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 CS4와 포토샵 CS4도 함께 구매하여 같이 공부한다면 웹디자이너를 꿈꾸시는 분들에게 가장 환상적인 조합이 될 것 같습니다.
총 7개의 파트로 목차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목차>
PART 01 플래시가 뭔가요?
Section 01 플래시로 무엇을 만들 수 있나요?
웹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플래시 소스 _014
개성 넘치는 홈페이지 _014
플래시 애니메이션 _015
플래시 게임 _015
핸드폰 속 플래시 _015
UCC 동영상 _016
프레젠테이션 파일 _016
[Special Tip] 아하, 이것도 플래시구나! _016
[실무활용노트] 보는 것이 힘이다! 초보자가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_017
Section 02 플래시 CS4 설치하기
시험버전 내려 받기 _019
[Special Tip] Adobe Flash CS4를 사용하기 좋은 컴퓨터 사양 _021
시험버전 컴퓨터에 설치하기 _021
Section 03 플래시 CS4 열고 닫기
플래시 CS4 실행하고 프로그램 종료하기 + _024
[Special Tip] 시작 화면에 당황하지 말자! _025
새 파일 만들기 _026
소스 파일 불러오기 _026
저장하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_027
[Special Tip] 저장 할 때 버전 확인하기 _029
작업 파일 열기 _029
SWF 파일 출력하여 결과 확인하기 _030
[Special Tip] Publish Settings 창의 SWF 세부 옵션 알아보기 _031
[실무활용노트] 아이콘만 보아도 알 수 있는 플래시 파일 _032
Section 04 플래시 CS4 화면 구성 살펴보기
플래시 CS4 화면 살펴보기 _033
나만의 화면 구성 만들기 _034
여섯 가지 작업 공간 _034
내 맘대로 꾸미는 작업 공간 _035
[Special Tip] 모든 패널 숨기기 _037
패널 살펴보기 _038
[실무활용노트] 내 맘대로 패널 이동하고 패널 접고 펴기 _050
Section 05 도큐먼트 설정하기
도큐먼트 속성 창 열기 _052
도큐먼트 속성 창 살펴보기 _053
[Special Tip] Part 01에서 꼭 기억할 단축키 _054
Section 06 확! 변한 새 기능 둘러보기
인터페이스의 변화 _055
모션 트윈(Motion Tween)의 변신 _055
3D 개념의 도입:3D 회전 툴과 3D 변형 툴 _056
뼈 툴 _056
모션 편집기(Motion Editor) _057
모션 프리셋(Motion Presets) _058
스프레이 브러시 툴(Spray Brush tool) _058
데코 툴(Deco tool) _059
[실무활용노트] 어도비 CS4 패키지란? _060
PART 02 플래시 CS4로 소스 만들기
Section 07 플래시 오브젝트 속성 알아보기
선과 면이란? _064
선의 특징 _065
면 도형의 특징 _065
선+면 도형의 특징 _065
선 도형과 면 도형의 차이 _065
[Special Tip] 선을 면으로 바꾸기 _066
셰이프, 그룹, 오브젝트 드로잉 차이 알아보기 _067
셰이프를 그룹으로, 오브젝트 드로잉과 그룹을 셰이프로 바꾸기 _071
오브젝트 드로잉이나 그룹 여러 개가 겹쳐 있을 때 앞뒤 위치 바꾸기 _073
[Special Tip] 셰이프, 그룹, 오브젝트 드로잉의 관계도 _074
Section 08 툴 패널 살펴보기
툴 패널 파헤치기 _075
Section 09 선 툴과 연필 툴로 도형 그리기
선 툴과 연필 툴 속성 패널 살펴보기 _080
선 툴로 그리기 _081
연필 툴로 그리기 _082
Section 10 도형 툴로 다양한 도형 그리기
사각형 툴과 사각형 기본 툴의 속성 패널 _083
원형 툴과 원형 기본 툴의 속성 패널 _084
다각형 셰이프 툴의 속성 패널 _085
사각형 기본 툴로 사각형 그리기 _085
원형 툴로 원 그리기 _086
다각형 툴로 별 모형 그리기 _087
Section 11 선택 툴과 올가미 툴 익히기
선택 툴로 선과 면 선택하고 이동하기 _088
올가미 툴로 선과 면 선택하고 이동하기 _089
선택 툴로 오브젝트 형태 변형하기 _090
Section 12 다양한 색상 사용하기
플래시에서 색 지정 패널 알아보기 _092
컬러 피커와 SWATCHES 패널 옵션 살펴보기 _092
색 창 옵션 살펴보기 _093
COLOR 패널 옵션 살펴보기 _093
그레이디언트 파헤치기 _094
COLOR 패널 그레이디언트 옵션 알아보기 _095
만들어봅시다! 01 오브젝트에 다양한 색상 칠하기 _095
[Special Tip] 어떤 색을 고를지 고민하지 마!!-KULER 패널 _098
Section 13 브러시 툴로 그리기
브러시 툴 속성 패널과 옵션 알아보기 _099
만들어봅시다! 02 브러시 툴로 트리 그리기 _100
[Special Tip] 서툰 그림 말끔하게 만들기-Smooth 옵션 _105
Section 14 펜 툴 익히기
앵커 포인트와 핸들러 _106
앵커 포인트와 핸들러를 사용하는 툴 _108
펜 툴로 그리기 _108
만들어봅시다! 03 펜 툴로 구름 캐릭터 그리기 _111
Section 15 변형 툴 익히기
변형 툴 옵션 창 살펴보기 _122
그레이디언트 변형 툴 살펴보기 _123
만들어봅시다! 04 곰돌이 캐릭터 그리기 _125
[Special Tip] ALIGN 패널로 오브젝트 정렬하기 _138
[실무활용노트] 그림을 쉽게 그리게 도와주는 타블렛 & 펜 마우스 _140
Section 16 다양한 이미지 소스 쓰기
비트맵과 벡터의 개념 _141
비트맵과 벡터의 비교 _141
비트맵의 대표 프로그램 포토샵과 연동하기 _142
[Special Tip] Import “포토샵이미지.psd” to Stage 창 옵션 살펴보기 _144
[Special Tip] 비트맵 파일에 대한 LIBRARY 패널과 속성 패널 옵션 알아보기 _147
플래시에서 비트맵 이미지 활용하기 _148
[Special Tip] Magic Wand Settings 창 옵션 알아보기 _149
비트맵 이미지 색 패턴 만들기 _150
[실무활용노트] 플래시에서 쓰이는 이미지-bmp, jpg, gif, png _151
[Special Tip] 사진 이미지 연속으로 불러오기 _152
비트맵 이미지를 벡터로 만들기 _153
[Special Tip] Trace bitmap 창의 옵션 _154
일러스트레이터 소스 플래시에서 불러와 쓰기 _156
Section 17 Text 소스 만들기
Text 속성 패널 옵션 살펴보기 _157
글자 입력 방법과 글자의 특성 알아보기 _158
만들어봅시다! 05 필터(Filter)를 이용한 나만의 텍스트 만들기 _159
[실무활용노트] 폰트 관련 경고문-Font Mapping _167
PART 03 애니메이션 기본기 익히기
Section 18 애니메이션 제작 이해하기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살펴보기 _170
간단한 콘티 작성법 _171
[실무활용노트] 실무에 쓰이는 콘티 용어 _172
Section 19 타임라인 개념 이해하기
타임라인의 개념 _174
타임라인 구성 _174
프레임의 여러 종류 _175
[Special Tip] 프레임과 관련된 바로가기 명령어 보기 _176
키프레임과 프레임 다루기 _177
[Special Tip] 타임라인 작업 환경 설정하기 _180
타임라인 프레임 크기 설정하기 _180
레이어의 오브젝트 미리보기 _181
Section 20 심벌의 세 종류 알아보기
심벌의 개념 _182
심벌의 종류-그래픽(Graphic), 무비클립(Movie Clip), 버튼(Button) _182
그래픽(Graphic) _183
무비클립(Movie Clip) _184
버튼(Button) _186
[Special Tip] Blending과 FILTERS 효과 알아보기 _188
만들어봅시다! 06 그래픽, 무비클립 심벌 만들고 효과주기 _195
[실무활용노트] 그래픽(Graphic), 무비클립(Movie Clip) 심벌 비교하기 _199
만들어봅시다! 07 버튼 만들기 _199
[Special Tip] 스테이지에서 버튼 작업 결과 바로 확인하기 _203
[Special Tip] 앞뒤 프레임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 - 어니언 스킨(Onion Skin) _204
만들어봅시다! 08 까닥까닥 움직이는 생일카드 _205
[Special Tip] SWF 출력 시 나타나는 플레이 창 옵션 _211
Section 21 라이브러리와 인스턴스 개념
라이브러리(Library)의 개념과 구성 _213
인스턴스(Instance) 개념 이해 _214
[실무활용노트] 심벌 겹침 경고문(Resolve Library Conflict) _215
[Special Tip] 심벌과 타임라인을 다룰 때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_215
PART 04 플래시 CS4 모션 익히기
Section 22 모션 트위닝
모션 트위닝 사용법 _218
[Special Tip] 모션 트윈 속성 패널 옵션 알아보기 _219
[실무활용노트] 플래시의 트윈(Tween) _219
만들어봅시다! 09 곡선을 따라 움직이는 UFO _220
[Special Tip] 모션 트윈 동선 모양 수정하기 _225
만들어봅시다! 10 빙글빙글 돌아가는 금화 _226
[Special Tip] 3D 변형주기 _228
[Special Tip] 회전할 때 꼭 체크해야 할 중심점 설정 _229
Section 23 MOTION EDITOR 패널 다루기
MOTION EDITOR 패널의 위치 _231
MOTION EDITOR 패널 구조 알아보기 _231
MOTION EDITOR 패널 사용법 _232
만들어봅시다! 11 MOTION EDITOR 패널로 모션 트위닝 편집하기 _234
[Special Tip] MOTION EDITOR 패널 옵션 알아보기 _237
[Special Tip] 무비 품질을 높이는 이지 값(가속도) _238
Section 24 MOTION PRESETS 패널 다루기
MOTION PRESETS 패널의 위치 _240
MOTION PRESETS 패널 옵션 살펴보기 _240
만들어봅시다! 12 기존 모션 프리셋으로 떨어지는 공 만들기 _241
[Special Tip] 알고 넘어가면 더 쉬운 모션 프리셋의 특성 _243
만들어봅시다! 13 모션 프리셋 직접 만들기 _244
만들어봅시다! 14 텍스트 모션 만들기 _248
Section 25 클래식 트위닝
클래식 트위닝 사용법 _252
속성 패널 옵션 알아보기 _253
만들어봅시다! 15 가다서는 무당벌레 _254
만들어봅시다! 16 타이틀 애니메이션 _259
[Special Tip] stop( ); 액션스크립트의 의미 _271
[Special Tip] 심벌이 아닌데 트위닝이 되어요! _272
[Special Tip] 모션 트위닝과 클래식 트위닝 비교 _272
Section 26 세이프 트위닝
세이프 트위닝 사용법 _273
속성 패널 옵션 알아보기 _274
Hint로 변형 기준 잡아주기 _275
만들어봅시다! 17 Hint 기능을 이용하여 !를 ?로 변형하기 _276
만들어봅시다! 18 페이지 넘김 효과주기 _279
Section 27 역기구학(IK) 뼈 모션 알아보기
역기구학(IK) 뼈 모션 개념과 구조 알아보기 _282
역기구학(IK) 뼈를 만드는 방법 _282
바인딩 툴의 사용 방법 _283
만들어봅시다! 19 뼈 도구로 자연스럽게 기어가는 벌레 만들기 _283
만들어봅시다! 20 뼈 도구로 헤엄치는 상어 만들기 _286
[Special Tip] 뼈 툴 세밀하게 조절하기 _289
Section 28 마스크 기능 사용하기
마스크 구조 이해하기 _290
마스크 사용하기 _291
만들어봅시다! 21 별 모양으로 나타나는 아이 사진 만들기 _291
만들어봅시다! 22 빛나는 다이아몬드 만들기 _296
만들어봅시다! 23 다중 마스크로 장면 전환 효과내기 _302
Section 29 가이드 따라 움직이는 모션 만들기
가이드 구조 이해하기 _309
가이드 사용하기 _310
만들어봅시다! 24 음표가 흘러나오는 턴테이블 _312
만들어봅시다! 25 마스크와 가이드로 스마일 그리기 _319
Section 30 복잡한 장식 쉽게 드로잉하기
스프레이 브러시 툴이란 _332
스프레이 브러시 툴의 속성 패널 옵션 _333
만들어봅시다! 26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 만들기 _334
데코 툴이 뭔가요? _336
데코 툴의 각 패턴 옵션과 효과 알아보기 _336
Section 31 플래시로 만든 파일 웹에 올리기
카페에 SWF 파일 올리기 _339
블로그에 SWF 파일 올리기 _342
미니홈피에 SWF 파일 올리기 _346
PART 05 플래시에서 사운드와 동영상 편집하기
Section 32 애니메이션에 사운드 넣기
사운드 삽입하기 _350
플래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운드 _351
[Special Tip] 사운드가 안 불러져요! _351
사운드 편집하기 _352
공용 라이브러리 사운드 소스 사용하기 _353
만들어봅시다! 27 플래시에 배경 음악 넣기 _354
만들어봅시다! 28 비헤이비어를 이용해 사운드 플레이어 만들기 _357
[실무활용노트]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골드웨이브(GoldWave) _362
Section 33 플래시에서 동영상 파일 사용하기
플래시에서 동영상 파일 사용 방법 _365
Adobe Media Encoder로 FLV/F4V 파일로 변환하기 _365
외부의 플래시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재생하기 _367
만들어봅시다! 29 외부의 동영상을 다운로드 형식으로 불러오기 _369
동영상 파일을 플래시 파일에 삽입하여 사용하기 _372
만들어봅시다! 30 개성 있는 UCC 만들기 _374
Section 34 마무리!:상황에 맞게 출력하기
웹용으로 출력하기 _381
영상으로 출력하기 _382
[실무활용노트] 통합코덱 사용하기 _384
프레젠테이션용으로 출력하기 _385
이미지로 출력하기 _385
PART 06 실무에서 바로 통하는 플래시
Section 35 사진과 텍스트로 무비 만들기
기획단계(Preproduction) _390
Preview _390
제작단계(Production) 01 파일 열고 사진 불러오기 _391
제작단계(Production) 02 레이어에 사진 배치하고 글자 입력하기 _393
제작단계(Production) 03 장면이 부드럽게 전환되게 설정하기 _402
제작단계(Production) 04 동영상에 어울리는 배경 음악 설정하기 _413
Section 36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
기획단계(Preproduction) _416
Preview _416
제작단계(Production) 01 여자 캐릭터 심벌 작업하기 _417
제작단계(Production) 02 남자 캐릭터 심벌 작업하기 _421
제작단계(Production) 03 남·여 캐릭터 심벌 등장하여 인사하기 _426
[Special Tip] 이미지를 회전할 때 나타나는 깨짐 현상 없애기 _429
제작단계(Production) 04 남·여 캐릭터 말풍선 넣기 _433
Section 37 배너 광고 만들기
기획단계(Preproduction) _440
Preview _440
제작단계(Production) 01 괴로워하는 캐릭터에 비명 소리 띄우기 _441
제작단계(Production) 02 괴로워하는 캐릭터에 말풍선 띄우기 _443
제작단계(Production) 03 빛나는 문구와 함께 놀란 캐릭터 등장 시키기 _447
제작단계(Production) 04 배너 광고의 문구 나타내기 _453
PART 07 액션스크립트로 플래시와 친구 되기
Section 38 플래시 언어, 액션스크립트(ActionScript)
액션스크립트, 어렵지 않다 _466
프로그래밍 언어, 액션스크립트를 공부하자 _469
액션스크립트의 기본 구조 _469
액션스크립트의 용어 _471
액션스크립트의 기본 문법 _477
Section 39 액션스크립트로 플래시와 대화하자
HELLO FLASH _481
Display Object Container의 인덱스 값을 컨트롤하자 _483
[Special Tip] DisplayObjectContainer의 메서드와 속성 _489
[Special Tip] MouseEvent의 이벤트 핸들러 _490
디스플레이 오브젝트의 속성 값을 알고 컨트롤하자 _490
[Special Tip] 디스플레이 오브젝트의 속성 _493
키보드를 이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여보자 _494
Section 40 클래스 파일로 플래시와 대화하자
클래스 파일에 대해 알아보기 _497
클래스 파일의 구조 _498
클래스 파일 실행시키기 _500
클래스 상속과 메서드 재정의 _503
getter, setter 클래스 캡슐화 _507
Section 41 2뎁스 메뉴로 실무 액션스크립트 익히기
2뎁스 메뉴 살펴보기 _510
BasicMenu.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_511
MenuText.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_512
Depth2Menu.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_513
Depth2MenuGroup.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_516
Depth1Menu.as 클래스 파일 만들기 _519
navi.fla 만들기 _523
Section 42 XML 연동 이미지 뷰어 만들기
연동 작업에서 주의할 점 _528
ImgClip 클래스를 만들기 _528
XML 연동 _534
XML 문서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출력시켜보자 _538
XML의 경로를 imgClip에 적용시켜보자 _540
INDEX _546
유용한 단축키 열람표 _551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플래시CS4'가 필요한 분들을 표시해놓고 있어서 초급, 중급자에게 알맞은 플래시 책입니다. 물론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에 필요하거나, 웹디자이너를 꿈꾸는 분들에게도 필요하겠지요. 그리고, 자기 계발을 위하여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플래시 공부하는 데 꼭 필요한 책입니다. 요즘은 포털사이트에서 대부분 개인 블로그를 만들 수 있으므로 개인홈페이지를 플래시 애니메이션까지 활용하여 만들지 않아도 되고, 블로그들도 스킨 세트를 잘 활용하면 멋진 개인홈페이지처럼 활용할 수 있으므로, 플래시를 몰라도 블로그 운영, 까페 운영, 체험단 활동 등에는 큰 무리는 없습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플래시 CS4는 현장밀착형 입문서로써 웹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되는 실무활용노트와 특별한 TIP, 그리고 실무에 바로 통하는 플래시 프로젝트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래시를 잘 모르고 처음 공부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할만한 플래시책입니다. 현장밀착형 입문서답게 플래시 소스 만들기, 애니메이션 기본기 익히기, 플래시 CS4 모션 익히기 과정이 예제와 함게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고, 플래시에 동영상 파일을 사용하여 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황에 맞게 플래시로 동영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플래시 CS4 책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직접 촬영한 동영상 소스를 활용하여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서 웹 페이지에 등록해보면 플래시의 매력을 더욱 느낄 수 있죠.
플래시를 공부할 때 가장 어렵게 생각되는 부분이 어떻게 하면 실무에서 창의적으로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가인데, 이 책에서는 'Part06' 에서 실무에 바로 응용하는 플래시 만들기 부분에서 '기획단계, 제작단계'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따라하면서 그 방법을 쉽게 익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플래시 CS4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액션스크립트로 플래시와 친구 되기' 항목이 있습니다. 플래시를 공부할 때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액션스크립트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주로 영진출판사에서 나오는 컴퓨터 관련 서적들을 주로 보았었습니다. 홈페이지에 포인트 적립을 하면 나중에 꽁자로 책을 구매할 수도 있어서 컴퓨터 관련 서적이나 컴퓨터 자격증 서적은 거의 대부분 영진출판사에서 나온 책을 샀던 기억이 나네요. 한빛미디어 출판사에서 나온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플래시 CS4'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엑셀, 파워포인트, 3DS MAX, 드림위버, 애프터이펙트 등 시리즈로 함께 출판되고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시디롬에 수록된 소스를 파일로 제공한다거나 구매 포인트도 적립되어 나중에 포인트를 이용하여 저렴하게 다른 책들도 구매하도록 서비스되면 좋겠습니다. 플래시를 처음 공부하는 분들, 플래시를 공부하였다가 많이 까먹어서 잘 활용하지 못하는 분들, 최근의 회사 실무에서 활용되어지는 플래시 애미메이션의 제작 TIP, 그리고 실무 경험이 많은 저자가 쉽게 설명해주는 플래시의 핵심 개념과 실용성 높은 실무 예제를 반복적으로 따라하다보면, 플래시 실무 노하우와 모션 그래픽 감각을 통해 회사에서 인정받는 플래시 고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보통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책을 구매하지만, 대형 서점에서 혹시 이 책을 보신 아이폰 사용자라면, 바코드를 검색하여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격비교도 해보고, 다른 구매자의 리뷰를 참고하여 구입할 책을 구매결정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의 무료어플중 바코드를 검색해주는 어플이에요.
아이폰의 동영상 촬영 기능을 활용해서 바코드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바코드가 검색되면 바로 가격비교 및 리뷰도 찾아볼 수 있어요.
온라인 쇼핑몰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있으므로, 잘 참고해서 구매결정하면 좋겠죠. 반디와 11번가에서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네요.
리뷰를 찾아보니 알라딘에서도 책을 구매하신 분들의 리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http://www.hanb.co.kr/book/look.html?isbn=978-89-7914-706-3 한빛미디어 출판사에서도 관련 리뷰를 보실 수 있어요. 플래시도 CS 시리즈로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고, 매크로미디어사에서 어도비사로 합병되면서 플래시 CS4는 더욱 강력한 그래픽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작업도 편리해졌다. 그러나 처음 플래시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분명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을 것 같다. 그런 점에서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플래시CS4'는 현장 밀착형 플래시 입문서의 역할과 중급자들에는 실무활용 TIP을 친절하고 쉽게 설명해주고 있는 플래시 추천 도서이다. 회사 홈페이지에서 플래시의 고급 그래픽을 볼 수 있는 사이트는 영화, 자동차, 카메라 관련 사이트에서 자주 볼 수 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플래시CS4'는 저자 중에 한명이 니콘 카메라의 마이크로사이트를 제작하신 분이라서 사진 애호가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플래시 책이다. 사진 애호가들은 보통 도메인을 구입하고 제로보드를 활용하여 사진을 보여주는 개인 홈페이지를 많이 만들어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는데, 사진 애호가들 중에서도 플래시를 활용하여 더욱 뛰어난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기도 하므로, 웹디자이너 외에 사진애호가들의 포트폴리오를 위한 개인홈페이지 제작용 플래시 필독서로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