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

[경기파장시장] 문제점

엘븐킹 2012. 4. 1. 14:57

[경기파장시장] 문제점

 

경기 파장시장 점포와 입구 간판 및 야간에도 눈에 띄는 LED 전광판은 규모가 꽤 있어보였습니다. 시장 통로도 넓구요. 그러나 아직 아케이드 지붕이나 편의시설, 주차장 시설이 잘 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자영업 방식으로 경영되고 있는 점포들이 대부분이며, 상인 자본이 많은 점포는 간판도 정말 큼직하게 달아놓았더라구요.

대부분의 점포들이 자본금이 많지 않고, 재무구조가 취약하며, 50% 이상이 임대점포로 운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새로운 경쟁업체가 출연하여 점포장 매출이 줄고, 수익성이 저하되어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투자가 다소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상인 개인의 경영으로 인해 상품 기획 능력은 물론 현대적 점포 경영 및 판매 기법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느껴졌습니다.

 경기파장 시장의 경우 입구에 간판만 시설현대화 사업이 이루어졌고, 아케이드 지붕, 편의시설, 화장실, 주차장 등은 시장 질적 차원에서는 매우 낮은 수준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노점상은 많지 않은 시장이고, 임대점포 상인들의 경우 통일감 없이 너무 간판을 크게 달아서 영세한 상인들과 상인조직의 결속력은 많이 부족한 시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대형마트는 상품의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청결한 공중시설과 편리한 주차시설, 저렴하고 다양한 음식점으로 구성된 푸드코트, 영화관, 아이들 놀이방 등을 갖추고 있어 쇼핑과 여가를 함께할 수 있는 장소가 되고 있습니다. 경기 파장 시장의 경우 시장활성화 사업 수준이 기반시설 정비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 내부에 기본적인 편의시설조차 갖추지 못하거나 시장 이용객만을 위한 주차공간도 확보되어 있지 않아 차량을 이용한 쇼핑이 많이 불편해보였습니다.

한편, 전통시장에는 다양한 먹거리들이 있지만, 편하고 청결한 상태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푸드코트와 같은 장소가 아니라서 소비자들에게 크게 인기가 없습니다. 화장실과 같은 기본적인 공중시설도 찾기가 힘들거나 화장실이 있더라도 너무 좁고 비위생적이라 소비자들이 이용을 기피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신세대 주부들과 젊은 층 소비자들의 시장 방문을 가로막는 매우 큰 문제점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