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성셀틱 S라인 콘덴싱 가스보일러 난방비 10% 절약하기


11월 3째주부터 겨울 기온이 더욱 많이 떨어졌습니다. 다행히 수능시험이 끝나고
본격적인 겨울 날씨로 접어들어 다행이기는 하지만, 각 가정의 난방비에 대한 부담은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스 보일러의 난방필터를 청소하여 난방비를 조금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일러에 달려있는 난방필터는 난방용 온수에 들어있는 불순물을

걸러 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일러 제품을 새로 설치하거나 오래 사용하게 되면 각 배관내의 이물질에 의해 보일러 제품 수명이 단축되고 방이 뜨겁지 않거나 이상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난방철 처음 사용할 때와 1년에 2회 이상 보일러의 난방필터를 청소해주면 좋을 것 같슴니다.
난방필터에 이물질이 생기게 되면 보일러는 계속 가동되어도 온수가 제대로 순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대성셀틱-S라인-콘덴싱-가스보일러-난방비-절약
대성셀틱-S라인-콘덴싱-가스보일러-난방비-절약


▲ 대성셀틱 S라인 콘덴싱 가스보일러의 내부 모습입니다. 내부가 어떻게 생겼나 궁금하여 뚜껑을 제거하여 보았습니다.

자. 그럼 난방측 필터 청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필자의 보일러는 대기개방형 보일러라서 "물보충밸브"가 없습니다.

대성셀틱-S라인-콘덴싱-가스보일러-난방비-절약

▲ 먼저 해야할 일은 전원플러그를 콘센트에서 뽑아서 전원 공급을 차단해줍니다.. 보일러 설치시 받아논 설명서에 필터 청소 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설치된 가정집의 난방 환경과 보일러의 종류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난방필터 청소방법은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 그다음 해야할 것은 가스 공급을 차단하는 거에요. 위에 보이는 가스 밸브를 왼쪽으로 꺾어주면 되었습니다. 그다음 설명서에는 급수 공급을 차단하라는 설명이 있는데, 필자의 보일러에는 급수 중간 밸브가 없습니다.

 

 

대성셀틱-S라인-콘덴싱-가스보일러-난방비-절약
대성셀틱-S라인-콘덴싱-가스보일러-난방비-절약

 

▲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검은색 플라스틱 부분이 난방필터 고정핀, 난방필터, 물빼기 꼭지가 있는 부분입니다. 물빼기 꼭지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보일러 내부의 물을 빼줍니다. 설명서에는 5L 정도 된다고 나오는데 실제 빼보니 2L가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물빼기를 할 때는 보일러 내부의 뜨거운 난방수에 의해서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전날 보일러 가동을 얼마 하지 않아서 난방수가 차가운 상태였습니다.

▲ 그다음에는 난방 필터의 고정핀을 분리하고 난방필터 부분을 아래방향으로 당겨서 빼냅니다. 나사식이 아니라서 조금 힘을 주어 빼내야 됩니다.

▲ 필자의 보일러에 있는 분리된 난방필터의 모습이에요. 다른 보일러는 거름망이 원통형인데 필자가 사용하는 보일러의 걸음망은 반쪽만 있는 거네요. 걸음망에 빨간색 작은 돌맹이들이 몇개 있었습니다. 가볍게 깨끗한 수돗물로 필터를 청소해주었습니다. 조립하는 방법은 역순으로 하면 됩니다. 다시 보일러를 가동하기 위해 물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전원을 켜고, 가스 밸브를 열어서 가스 공급을 해주고, 실내 온도조절기를 작동하면 실내 온도조절기 화면에 "A" 표시가 나오면서 물보충 파란색 LED 불빛이 들어옵니다. 필자의 보일러는 자동물보충 밸브가 장착된 보일러라서 "물보충 밸브"가 없고, 수동으로 물을 보충해줄 필요가 없어서 편리한 대성 셀틱 콘덴싱 보일러네요.

이상으로 간단하게 보일러의 난방필터를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날씨가 춥다보니 난방필터라도 청소하여 난방비를 조금이라도 줄이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에는 실내문풍지, 투명문풍지와 차단막 비닐을 통해 실내창문틈과 베란다쪽 문의 틈을 막아서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천글

2. 대성 셀틱 S라인 콘덴싱 가스 보일러 난방후기

3. 대성 셀틱 S라인 콘덴싱 가스 보일러 온수 후기

4. 대성 셀틱 S라인 콘덴싱 가스보일러 친환경제품 사용기

5. 대성 셀틱 S라인 콘덴싱 가스 보일러 사용 효과

신한생명 신한라이프 무료운세 토정비결 부자운 애정운
에어프레미아 호치민 초특가항공권 예약하는 법

롯데백화점 상품권 사용처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