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Movie

8DRO - Already Know 도시적인 풍경과 일상을 담아낸 ADV 소속 팔드로의 두번째 싱글 감상기

by 엘븐킹 2012. 1. 24.
8DRO - Already Know 도시적인 풍경과 일상을 담아낸 ADV 소속 팔드로의 두번째 싱글



팔드로...PALDRO라는 랩뮤지션을 처음 알게되었다. 우선 할일은 검색해보는 것...본명은 장호영이고 91년생이다. 서경대 연극영화학과  출신이고 2010년 노래 '래딥 - No Time' 피처링으로 데뷔한 신인 힙합 랩 뮤지션이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난 알아요'를 불렀고, 팔드로는 프로듀서 SoulFish와 함께 '이미 알아(Already Know)'를 작업했다. 털모자와 검은색 썬글라스를 착용하고 침착하고 차분하게 랩을 하는 팔드로.
보통 여성 보컬이 참여하는 경우가 많은데, 팔드로는 남성 뮤지션 정기고와 함께 싱글 '알아(Already Know)' 를 발표했다.


ADV 소속의 팔드로(8Dro)가 새 싱글, '알아(Already Know)' 를 공개하였지만, 아는 분들이 많지는 않을 것 같다.
지난 6월 첫 번째 싱글인 '오늘은'을 발표한 팔드로는 '오늘은(Acoustic Ver.)', '금요일 오후', 'Routine Works'등을 발표하며, 특유의 어쿠스틱한 곡들과  그에 어울리는 일상적인 가사들로 주목받은 신인이라고 한다.


특히, 이번 싱글은 'byebyebye', 'BLIND', 'Waterfalls' 등으로 유명한 보컬리스트 정기고 (Junggigo a.k.a cubic)와 작업을 함께하여 화제가 되었으며, 피노다인(Pinodyne) 의 소울피쉬(Soulfish)와 소리장인 소리헤다(Soriheda)가 각각 프로듀싱과 믹싱을 맡아 싱글의 완성도를 높여주었다.


한편, 팔드로가 직접 촬영과 편집을 맡아 제작한 이번 뮤직비디오 티저영상에는 '바쁘고 분주한 사람들 속에서도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 고민한다' 는 가사에 어울리는 도시적인 풍경들이 담겨있으며, 소울피쉬(Soulfish) 와의 작업장면도 담겨져 있다.


싱글앨범에 수록곡은 4곡으로 정기고가 보컬로 참여한 '알아(Already Know)'라는 곡의 리마스터링곡, OLLTII가 참여한 'Routine Works'라는 곡의 리마스터링곡이 있고, '알아(Already Know)'의 리믹스곡과 첫번째 싱글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오늘은'의 어쿠스틱 연주곡이 담겨져 있다.


요즘 힙합 싱글앨범을 돈주고 사는 힙합 매니아가 많이 있을까? KPOP의 열풍과 오디션 프로그램의 열풍으로 정통 힙합보다는 재즈힙합이나 어쿠스틱 힙합이 그나마 들을만한 것 같다.

이번 팔드로의 두번째 싱글에서 '알아(Already Know)' 라는 첫번째곡은 재즈적인 감성도 담겨져 있어서 재즈힙합의 느낌도 들을 수 있는 것 같다. 보컬 정기고가 등장하는 부분에서는 멜로디도 귀에 쏙 들어오는 느낌이다.


두번째곡 'Routine Works'에서는 재즈힙합의 느낌이 더욱 강하게 담겨져 있다. 팔드로의 랩은 매우 부드럽다. 편안한 랩이다.
한정판 CD에는 'Routine Works'라는 곡에 어린나이이지만 프리스타일 실력으로 인정받은 신인 올티가 참여하였다.

겨울보다는 봄에 어울리는 랩이다. 부드러운 랩이라서 라이브 공연에서는 얼마만큼 관객들을 열광시킬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기는 하지만 작은 쇼케이스 공연장에서 그의 랩에 귀를 귀울이면서 어깨를 들썩이며 리듬을 타면 팔드로가 전하려는 가사의 메세지에 잘 집중될 것도 같다.






[MV] 8dro - 오늘은 (Acoustic Ver.)



요즘 가요 순위는 여자 아이돌 가수가 점령하고 있다. 힙합 뮤지션은 그나마 길, 하하의 이름이 보이긴 하지만 예능에서
불렀던 노래라서 힙합은 가요 순위프로그램에서 찾아보기는 힘들다.

팔드로 8Dro - 알아 (Already Know) (Duet With 정기고 Junggigo)


팔드로(8Dro) - Routine Works (Free Released Single)



예능에라도 자주 참여한다면 힙합, 랩 뮤지션에 대한 관심이 많아질것 같기도 하지만 다이나믹듀오, 리쌍, 드렁큰타이거 외에는 TV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랩뮤지션은 별로 없다. 독특한 패션과 짙은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가요계에서 오래 살아남기란 힘겨워보인다.  그렇다고 '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처럼 '나는 랩퍼다'라는 TV프로그램이 만들어질 것 같지도 않다.
팔드로는 랩 뮤직의 표현을 확대하고자 어쿠스틱 통기타 연주자와 함께 공연을 하고, 이번 앨범에서는 어쿠스틱 기타 연주곡을 담아 더욱 따뜻한 감성을 들려주고자 한다.
랩과 어쿠스틱 통기타는 왠지 잘 어울리지 않을 듯 한데, 팔드로의 빈티지 랩과는 매우 잘 어울리는 느낌이다.
랩퍼들도 작사, 작곡, 악기 연주, 믹싱, 프로듀싱, 방송출연, 노래, 춤, 개인기, 외모, 화술, 표현력, KPOP여가수와의 스캔들 등등 다 방면에서 뛰어난 뮤지션이 나오면 좋겠다. 단순히 랩만 잘하고 곡만 잘만든다고 오래 갈 것 같지는 않다.
곡 좀 많이 만들지...빈티지랩으로 오래 기억되기는 힘들텐데..
어떡하라go..뭐라도 해야ji...잘 하라go..8드ro...
시디그래픽 디자인이 너무 허술하다. 디자인이 이뻐야 상품도 잘 팔리는데, 시디 알맹이나 자켓 디자인에 더욱 신경써야할 ADV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조금은 아쉬운 앨범이다.  팔드로의 음악을 듣고, 랩실력, 미디실력, 디제잉 실력을 늘리고 싶은
아마추어가 있다면 http://club.cyworld.com/a-d-v 홈피에  이메일 주소가 있다. 1:1 레슨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팔드로(8Dro) - 알아(Already Know)(Produced by Soulfish) Unofficial Teaser





팔드로 트위터 (http://www.twitter.com/PARDRO)
ADV 커뮤니티 (http://club.cyworld.com/a-d-v)
음반구입 | 힙합플레이야 (http://bit.ly/ADN0P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