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피 자주 나는이유, 코피 멈추는 방법 

코피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코피 자주나는이유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날씨가 차고 건조해지면 코안이 쉽게 건조하게 됩니다.

이때 사소한 외부자극이나 약한 충격에도 쉽게 모세혈관 자극이 되면서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를 세게 불거나 코안을 자주 후비거나 만질 때 쉽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약하게 코에 충격을 받거나 부딪힐 때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안이 매우 건조한 상태에서 모세혈관을 약간만 자극해도 피가 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외 코피 자주 나는 이유 라면...코안 구조가 이상이 있거나 혈관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비염 같은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많이 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코피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면 코안 구조이상, 코안 혈관 이상, 코안 혈관질환, 코안 염증, 코안건조, 코안 자극, 코안 충격,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백혈병 ,다발성골수종, 혈소판 감소증 등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코피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나는 경우라면 주로 코안 건조, 코안 자극, 코안 충격 등 외부 자극에 의해서 가장 많이 나타나게됩니다. 더불어 비염에 위해서 코안에 염증이 많을 때 많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코피 자주 나면 분들이라면 코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코안을 세계 후비지 않습니다. 코를 세게 풀지 않습니다. 코를 최대한 만지지 않습니다. 실내 가습에 신경을 썼습니다. 물을 자주 마셔줍니다. 해당 질환 치료를 해 줍니다. 코안 염증 치료를 해 줍니다. 평소에 코피 자주나는 분들이라면 코를 세게 불거나 약하게 만져도 코피가 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코를 세게 풀지 말고 코도 최대한 만지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일 코안 구조적인 문제가 있거나 혈관이 혈액 이상이 있다면 그냥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치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냥 방치하는 경우에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고 또 과다출혈로 인해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고혈압, 동맥경화, 혈관이상, 심장병, 뇌질환, 혈우병 등 질환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에 대해 너무나 궁금하실 것 같아서 아는 범위 내에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코피 멈추는 방법 일단 코피 나지 않도록 강하게 코를 잡아서 지열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머리 뒤를 목을 젖히지 말고 앞으로 고개를 숙여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칫 머리 뒤로 목을 젖히면 기도 내로 코피가 넘어가서 배탈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개 숙인 상태에서 수 분에서 수 십분 정도 지혈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느 정도 지혈 되었다가 생각이 들면 탈지면이나 휴지 등 코안을 완전히 막아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완전히 지혈된 이후에는 코피를 빼주거나 세척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면 한쪽 코를 막은 상태에서 살살 풀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른 쪽 그 동일하게 살살 풀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여 코안 세척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하더라도... 전혀 지혈이 되지 않는다면 당황하지 말고 다시 코를 강하게 잡아서 지혈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목 뒤에 얼음찜질이 냉찜질을 하여 지혈이 될때까지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니면 계속 피가 나는 경우라면 그냥 방치하지 말고 코를 꽉 잡아 지혈한 상태에서 바로 병원 응급실로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칫 코피가 많이 나서 과다출혈로 인하여 사망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과다출혈이 있다면 진료받은 뒤에 수혈 치료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과다출혈로 인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코피멈추는방법, 코피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 드렸는데 잘 아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평소에 코피가 자주 나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어느 정도 코피가 자주 나는이유 대해서 알려 드렸는데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1. 철분 부족

철분 부족이 대표적일 수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의 활성에 꼭 필요하며 인체의 각종 대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할 경우 혈액 순환 시 산소의 공급이 제한될 수 있고 그로인해 각종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2. 축농증, 비염

축농증과 비염으로 인해 코피를 빈번히 흘릴 수 있습니다. 축농증과 비염은 코의 점막을 약하게 하고, 점막에 충격을 가하게 되므로 약해진 코 점막이 자그마한 충격에도 파열되어고 코피를 흘리게 됩니다.

코피가 자주나는이유 3. 피로


만성적인 피로가 계속될 경우 체내 각 기관에 전달되어야 할 영양소의 유통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그러므로 코점막을 얇게 만들고 수명을 다한 코 점막의 세포가 재생되지 못하여 코피를 자주 흘리게 됩니다. 사람의 생리학적 구조상 밤 10시에서 11시 사이 잠자리에 들어 7시간이나 수면을 하는 것이 만성적인 피로를 해결할 수 있는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도 꾸준히 해주어 만성적인 피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4. 백혈병, 혈우병

코피를 자주 흘리는 분이라면 백혈병과 혈우병 가능성을 체크해야합니다. 백혈병으로 기능이 상실되면 백혈구 수가 증가하게 될 경우 인체의 모든 기관에서 면역력과 각종 기능이 저하되어 코피를 자주 흘리게 됩니다. 혈우병으로 혈소판 수치가 급격히 떨어지고 될 경우에도 코피가 자주 흐르고 흐르는 코피가 쉽게 진정되지 못하고 계속 흐르게 되어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 특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아야 하며 코피를 흘리는 횟수나 코피를 흘리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빠른 시일안에 소아과를 찾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5. 정신적 요인

정신적 요인도 포함됩니다. 잦은 스트레스와 긴장성 상태가 긴 시간 동안 자주 유지될 겨우 갑상선 호르몬 이상 증상이 발생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코 점막의 세포분열이 억제되어 코피가 자주 나게 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6. 혈압

혈압을 높이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코피가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할 경우 조그마한 충격이나 스트레스, 피로에 코의  점막이 파열되어 코피를 자주 흘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피의 원인을 잘 알아보시고 건강한 한 주 되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