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안녕하세요. 테슬라는 직접 보지 않아도 옆에서 지나가고 있으면 특유의 소리가 나는데요. 꼭 우주선이 이동하는 소리가 들려서 직접 보지 않아도 소리만으로 아~ 테슬라가 지나가고 있구나 또는 테슬라가 주차하고 있구나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테슬라 모델3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테슬라는 2019년 9월에 보급형 테슬라 모델3을 국내에 첫 공식으로 출시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모델3 보조금과 가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코로나 기간이지만 지인 중에 차를 폭스바겐 파사트를 오래 타다가 이번에 모델3으로 바꾸려고 계획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테슬라 모델3 제원

테슬라 모델3 제원을 보면 연료는 전기이고 구동방식은 4륜구동이에요. 충전주행거리는 352km 이고 모터 최고 출력은 175kw 입니다. 타이어규격은 18인치 네요. 배터리 용량은 50.0aH 입니다. 최고속도는 225km/h 인데 정확한 것인지 모르겠네요. 국내 고속도로에서 테슬라를 200km/h 이상 밟아볼 수 없으니깐요. 탑승인원은 5명인데 탑승인원에 따라 충전주행거리가 차이가 많이 난다면 테스트를 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전폭은 184.9cm로 기아 K3와 비슷해보이고 전장은 469.4cm 입니다. 전고는 144.3cm 로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정도의 키와 비슷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모델3, 모델S, 모델X 를 다 시승해보았는데 엑셀을 밟았다고 떼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려서 뒤에 탑승객이 좀 불편할 듯 하기도 합니다. 아직 롤스로이스만 시승을 못해보았는데요. 롤스로이스도 꼭 시승해보고 싶습니다. BMW M3 모델도 나중에 꼭 시승해보고 싶네요.

짧은 시승기

테슬라 모델3을 짧은 시간 간단히 시승해보았는데 차량 크기가 삼성 sm3 보다 약간 크거나 비슷한 정도여서 주차하기도 편하였습니다. 기어 조작은 센터페시아에 없고 운전대 오른쪽에 있는데요. 우리나라 차량은 그 위치에 보통 와이퍼 조작하는 부분이 있는데 테슬라 모델3은 벤츠 차량 처럼 기어봉이 오른쪽에 달려 있습니다. 벤츠를 운전해보신 분들이라면 매우 쉽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 충전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겠지만 매연도 없고 유지비가 적게 들어가는 스마트한 첨단 친환경 차량이어서 좋고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은 더욱 기대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짧은 시승기는 아래 유튜브로 주소로 들어가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fpHM0TJnVC8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테슬라 중고차 가치 

국내 테슬라 중고차 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중고차 사이트에 올라온 모델S 90D 2017년식 (주행거리 3만 5천킬로) 의 가격은 8500만원 정도 입니다. 신차 가격이 1억 1570만원에서 28% 감소하였는데요.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테슬라 모델3은 오히려 중고가 가격이 신차 가격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감가가 거의 안되는 인기 차종입니다. 2020년 3월 출고하여 900km를 주행한 롱레인지는 현재 6500만원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동일한 롱레인지 (블랙 색상) 신차 구매가격은 6497만 6천원입니다. 이 가운데 1200만원 정도를 보조금으로 받는다면 실제 구입가는 5200 만원대 입니다. 전기 중고차는 구입 2년 이내 중고차로 판매를 할 경우 보조금 수혜로 인해 등록 지역 지자체 거주자에게만 판매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테슬라 모델3 신차 출고 대기가 최장 10개월을 넘기면서 일어난 특이한 현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테슬라 모델3 인프라 

전국에 있는 테슬라 급속충전기 (슈퍼차저) 충전소는 스물 두군데 입니다. 테슬라 코리아는 올해 하반기 서울 압구정동과 경기도 분당에 슈퍼차저 충전소를 구춘한다는 계획입니다. 완속충전기 충전소는 전국에 100여 곳이 넘게 있습니다. 국내 슈퍼차저 구축 속도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였을 때 굉장히 빠른 편인데요. 아직은 인프라가 부족하지만 조금씩 나아지겠죠. 테슬라 전기차를 사려는 분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차 데모 어댑터를 활용하면 전국에 마련된 공용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테슬라 모델3 가격

테슬라 모델3 가격은 국내에서는 기본 모델인 스탠다드 레인즈 플러스부터 롱레인지, 그리고 퍼포먼스까지 3종류가 출시가 됩니다.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는 5369만원, 롱레인지는 6369만원, 가장 상위 트림인 퍼포먼스는 7369 만원 입니다. 


테슬라 모델3 보조금

보조금으로 서울시 거주자에게 지원이 되는 보조금은 1350만원 (국고 보조금 900만원 + 서울시 보조금 450만원) 이 적용될 경우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실구매가격은 3889만원 으로 내려갑니다. 또 롱레인지는 4889만원이고 퍼포먼스는 5889만원 입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테슬라 모델3 전 트림은 레벨 2 수준의 주행보조 기술이 작동하는 오토파일럿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미리 넣고 싶으면 771만 4천원에 해당하는 옵션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변이 없는 한 테슬라 모델3은 보조금 900만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 보조금 두번째 혜택은 차데모 어댑터 지원입니다. 테슬라 코리아는 차량 인도시에 차데모 어댑터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아쉬운점

테슬라 차량을 타면 고속주행시 정말 좋고 유지비도 거의 들지 않아서 정말 좋은데요. 골목길을 지날때 앞에 사람들이 천천히 걷고 있으면 뒤에 테슬라 차량이 오고 있는지를 모를 정도로 매우 정숙한 차라서 급한 약속이 있을 때 시간이 좀 늦는 경우도 있고 지인을 차량에 처음 태울때마다 차량문 여는 법을 알려줘야 된다고 합니다. 간혹 차량에 문제 발생시 너무 큰 경고음이 나와서 당황스러울 때도 있다고 하네요. 차량이 정숙하므로 오디오를 크게 틀어서 음악을 들으며 지나간다면 좀더 골목길 지날때는 괜찮을 것 같기도 한데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는 차량 유리를 잘 열지 않으므로 꼭 알맞은 방법은 아닐 듯 합니다.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편의사항

MODEL 3은 듀얼모터 AWD (전자식 사륜구동), 20인치 퍼포먼스 휠, 낮아진 서스펜션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중앙의 15인치 터치스크린과 스티어링 휠 버튼에서 모든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전면 플라스 루프는 개방된 시야를 보여줍니다. 커스텀 오디오 시스템은 꽤 만족스러운 실내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테슬라의 모든 차량은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OTA, Over-the-air) 를 통해 5년이 지나도 새로운 기능을 설치하여 신차 처럼 계속 차량의 기능을 새롭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원격 진단과 모바일 서비스를 통한 진단, 수리도 가능하여 센터 방문을 줄일 수 있는 점도 좋은점이네요. 테슬라 모델3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역대 테스트 차량 중에서 최저 부상확률을 기록한 차량이라고 테슬라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주행거리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모델은 1회 완충을 하고 최대 499km (미국 환경보호청 인증기준) 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20만 km 이상 주행한 국내 LPG 차량이 LPG를 4만원어치 만땅하면 시내 주행시 3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LPG 보다 유지비가 거의 들지 않으니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LPG 차량 중고를 사는 것보다 카푸어가 될 가능성이 있다하더라도 테슬라 모델3 을 보조금 챙겨서 구매하는 것이 더 유리할 듯 합니다. 물론 매일 출퇴근을 차로 할 경우에만 해당되겠죠. 차를 주차장에 주4,5일 세워놓고 주말에만 테슬라를 탄다면 굳이 테슬라 살 필요있을까요? 주중에 대중교통 이용하고 주말에는 그린카나 쏘카, 피플카 타는 것이 더 좋겠는데요. MODEL 3의 최고 속도는 시속 261km/h 이고 제로백은 3.4초로 순간 가속력이 어마무시하게 빠릅니다. 차체가 가벼우니 빠를 수밖에요. 마세라티 보다 더 빠르니 길가는 마세라티와 경주하지 마세요. 모터출력은 전 155kw, 후 205kw, 모터토크는 전 240Nm, 후 420Nm 입니다.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특징 

전기차 테슬라 모델3은 전기모터로 주행하는 5명이 탑승할 수 있는 전기 승용차입니다. 신차는 6월 13일 부터 테슬라 청담 스토어와 하남 스토어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처음에 문짝 손잡이가 없어서 당황하였고 차에서 내릴 때에도 버튼을 누른 다음에 문짝을 밀고 내려야 되어서 당황스러운 순간이 생기게 되는데요. 뭐 익숙해지면 이젠 누구나 알겠죠. 장점이 더 많은 테슬라 모델3 전기차라서 요즘 인기가 대박입니다. 기존 테슬라 모델3 예약자들은 테슬라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다음 옵션을 결정하고 결제를 마무리 지으면 구매할 수 있게 되는데요. 테슬라 모델3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신청하면 되겠고, 차량 인도는 2020년 올해 4분기에 시작되므로 9월, 10월이면 테슬라 모델3 차량을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우리나라에서 판매가 된 전기차 10대 중에서 3대인가 4대는 테슬라 전기차였다고 합니다. 내년에는 아마 10대중 5대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순수하게 전기차 총 2만 2천90대가 판매되었는데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약 28% 이상 오른 수치라고 합니다. 전기차에 대한 국고 보조금은 해마다 줄어들고 급속 충전 요금에 대한 세일 특례기간도 올해 종료되는 등 점차 혜택이 사라지고 있는데요. 전기차 판매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였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테슬라 모델3 제원 및 가격, 시승기



판매실적


2020년 상반기 수입자동차 판매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MODEL 3은 6천 839대나 판매되었는데요. 모든 순위에서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모델3 보다 많이 판매된 수입자동차는 벤츠 E클래스가 1만 4천 646대 판매되었고, 2위는 BMW 5시리즈로 9천 338대, 폭스바겐 티구안이 5천대 되었는데요. 인기 수입자동차 차종인 아우디 A6보다 모델3이 더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연관글 추천글]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용정보

자동차 검사 예약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가격, 제원

볼보 XC40 가격 디자인 성능

투싼 풀체인지 가격 제원 출시일

침수차량 보험처리

현대 포레스트 캠핑카 가격 제원

벤츠 S클래스 가격표 제원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 직영점 찾기




'Review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르세데스 벤츠 마이바흐 가격, 색상  (6) 2020.11.28
벤츠 S클래스 가격표 제원  (0) 2020.11.27
벤츠 SUV 종류 가격대 GLE GLC GLS GLA  (2) 2020.11.25
벤츠 E클래스 가격표  (2) 2020.11.23
2020 BMW X6 가격표  (6) 2020.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