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요즘에는 코로바 바이러스 때문에 기준 중의소득 기준 이라는 말을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어떠한 복지에 대해서 주기 시작할 때에 이러한 말로 판단하여 복지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2020년 기준 중위 소득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이번 년도에도 조금 인상되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평균적으로 몇 인 가구에서 얼마정도를 버는지 알아보는 기준점이 되는 값이에요. 국민 가구 소득의 중간 값 정도로써 평균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기초 생활 보장 제도의 수급자 선정기준 그리고 복지사업의 수급자 선정기준 등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것을 기준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는 어떻게 받을 수 있을지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1인 기준으로 2019년도에는 170만원 정도였는데요. 이번 2020년도에는 5만원 정도 늘어서 175만원으로 산정이 됩니다. 2인은 290만원에서 299만원으로 선정이 되고 3인의 경우에는 376만원에서 378만원으로 올랐습니다. 4인은 올해 474만원이고 5인은 562만원, 6인은 659만원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급여별로 선정 기준은 생계급여 30, 의료급여 40, 주거급여 45, 교육급여는 50 이하로 복지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생계 급여의 경우에는 명수마다 또 금액적인 기준점이 따로 존재합니다. 2020년 기준 142만 4752원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의 경우 선정기준에서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차감한 금액을 주기 때문에 알아보고 얼마정도 될지 파악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의료급여의 경우 본인 부담금액을 제외하고 전액 지원합니다. 비급여로 들어가는 MRI 혹은 초음파 등 정도를 확대화하고 요양병원 선택 입원군 본인부담 도입 등등으로 의료비로 재정지출을 효율화하기 위해서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생계급여의 경우 이러한 식으로 아주 다양한 부분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기준점이 확실하게 있기에 나의 경웨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잘 알아보고 파악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 다음 주거급여 입니다. 2020년 44%로 확대된 주거급여의 경우 주택수선비용 지원한도 상승분, 그리고 임차가구 기준임대료의 경우도 인상해서 드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급여입니다. 중학교와 같은 금액으로 지원하던 고등학교 부교재비를 2020년에는 55%까지 인상하기로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초중고 부교재비와 학용품에 대한 물가상승을 고려한 결정이에요. 이러한 식으로 조금 더 정확하게 알아본다면 기초생활수급자 생계 급여에 대한 기준점과 여러가지 부분들을 알 수 있고 내가 받을 수 있는 점들은 어떤 점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준 중위소득에 대한 것들을 확실히 알아보고 지원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