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어컨 전기세 계산, 에어컨 전기세 절약 하는 방법

 

이번주 더워도 정말 덥습니다. 연일 30도 이상 계속되고 낮 최고 35도도 기록합니다. 정말 더워서 땀을 뻘뻘 흘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 전보다 에어컨을 많이 켜놓고 있습니다.

시원한 바람 앞에서 문득 이렇게 에어컨을 틀면 전기세가 얼마나 나올까?' 궁금해 집니다.



에어컨 전기세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에어컨에 붙어 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살펴봅니다.


소비전력=냉방능력/냉방효율입니다. 저희집 에어컨을 봤을때 냉방능력이 6500W 냉방효율이 8.01 w/w이니까,
6500/8.01=811(대략) 으로 소비전력이 811로 나옵니다. 소비전력*운행시간*일수=한달전력사용량
811*10*30=243,300Wh =243kWh입니다.

계산한 결과를 아래의 '전기요금 계산기' 창에서 계산해봅니다.

 

전기요금 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전기요금 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주로 주택은 '저압'으로 하시면 되고, 아파트는 '고압'으로 하시면 됩니다.

2단계


전월 전력사용량에 에어컨전력 사용량을 더하면 이번달 전기요금이 나옵니다. 저희집은 보통 230kWh정도 사용합니다.
그러면 243+230=473kWh정도 나옵니다.

주택용 저압일 경우의 전기요금표입니다.

저희집은 주택용 고압임으로 두번째 표에 해당 됩니다. 400kWh 초과이니 3구간에 해당되어서 473kWh*210.6=99,613원입니다. 하루 10시간씩 에어컨 튼다면 전기요금 10만원 정도 나올것 같습니다.


물론 사람의수, 실내온도설정, 실외온도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조금씩 달라집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하는 방법

에어컨 전기세 계산을 해보고 나니 '어떻게 현명하게 사용하면 좋을까?' 가 저절로 생각이 났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하는 제대로 된 방법으로 이 더운 여름 시원하게 보내보세요.

1. 에어컨을 본격적으로 돌리기 전 & 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 청소를 합니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끼게 되면 냉방성능을 떨어트리고, 에어컨 운전에 방해가 되어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에어컨 필터청소로 에너지를 5% 절약할수 있고, 냉방효율이 60% 증가하며, 전기요금은 27% 감소한다고 합니다!
2주에 한번 정도 필터를 꺼내 세척하고 바짝 말려 사용함으로 에너지효율을 높여줍니다.

2. 실내온도는 26-28 도로 맞춥니다. 에어컨을 자꾸 껏다켯다 하지말고,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전기 요금도 낮추는 방법입니다. 냉방병 예방효과도 있어 1석 2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3. 에어컨 사용시 선풍기나 에어 서큘레이터와 함께 사용합니다. 선풍기나 에어서큘레이터 사용으로
차가운 공기의 순환을 일으켜서 온도가 빨리 떨어지게 해줍니다.

4. 바람의 세기를 강풍으로 시작해 약풍으로 조절합니다. 처음에 강한 바람으로 시작해서 온도를 빨리 떨어트린 다음
바람의 세기를 줄이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5. 실외기를 관리합니다. 실외기는 더운공기를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쌓여 있다거나,
먼지가 쌓여 있다면 더운 공기가 배출 되는 것에 방해가 되겠죠?​

*추가로* 에어컨을 구매 할 예정이시라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으로 구매합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1등급의 제품은 5등급 제품에 비해 약 30-40%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고 하니 새로 구매 계획이 있다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수박 껍질 효능

수박 껍질 효능 지치기 쉬운 여름에는 시원한 제철 과일을 먹으면 수분과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고 집나갔던 입맛도 되찾을 수 있는데요. 여름에 먹어야 하는 과일이 있다면 바로 '수박' 이라

elvenking.tistory.com

 

미니선풍기 추천 엔보우 팬시 휴대용 미니선풍기

미니선풍기 추천 엔보우 팬시 휴대용 미니선풍기 아침에는 아직 기온이 높지 않지만 한낮에는 거의 여름 날씨인 것 같습니다. 올 여름은 집에 새 에어콘을 사서 달아놔서 걱정 없이 여름을 잘

elvenking.tistory.com

 

빙풍 얼음바람 제조기

빙풍 얼음바람 제조기 안녕하세요. 엘븐킹 입니다.. 이번 여름도 정말 덥네요. 열대야가 있어서 밤에도 덥습니다. 서울의 여름 날씨가 베트남 호치민이나 인도네시아, 태국보다 더 더운 느낌도

elvenking.tistory.com

 

휴대용 미니선풍기 추천 여름철 필수품 엑타코 핸디 선풍기 추천

휴대용 미니선풍기 추천 여름철 필수품 엑타코 핸디 선풍기 추천 안녕하세요. 엘븐킹 입니다...조금씩 여름이 오고 있어요. 한낮에 기온이 28도 이상 될때도 있는 5월달 이네요.. 올해 여름은 작

elvenk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