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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이 살아있는 상품페이지 전략 2.0(임화연 외 지음) 매출을 위한 상품페이지 전략을 완전분석하자.!

상품페이지 관련한 책이라서 컴퓨터 서적을 생각하고 부록으로 상품페이지 디자인관련 포토샵 소스가 담긴 CD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컨셉이 살아있는 상품페이지 전략 2.0' 은 포켓북 형식이라 출퇴근시 지하철에서, 커피숍에서, 길가의 벤치에서, 사무실에서 등등 편하게 들고 다니며 참고하며 읽어볼 수 있는 포켓북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전략으로 상품페이지를 구성하고 디자인해야 상품이 잘 팔리는지 책 내용을 볼까요?

책 내용에는 3개의 Chapter로 되어 있는데, 상품페이지란 무엇인지 자세하게 개념을 설명해주고, 상품페이지 만드는 법, 상품페이지가 잘 된 예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잘하는 분이라면 인터넷에서 쇼핑몰 순위 상위권에 랭크된 쇼핑몰들의 디자인을 비교분석해도 좋겠죠. 책의 저자는 임화연 외 2인으로 (주) 디자인아트플러스 대표이며, 현재 동양공업전문대학 전산정보학부 겸임 교수이자 서울 특별시 교육청 교육과정 심의회 교과별 위원, 한국 폴리텍 대학 시각디자인과 산업기술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임화연과 (주) 코리아센터닷컴 기획팀장이고, 국내 쇼핑몰 솔루션 업체 1위였던 메이크샵의 기획팀장이었던 곽준규,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 도서 전문 편집자인 허태영의 공동저서로 되어 있습니다.


실무에서 쇼핑몰 디자인과 상품 페이지 제작을 하시는 분에게도 도움이 되고, 실제 의류 쇼핑몰을 하시려는 사업자나 쇼핑몰, 온라인 마켓에서 MD 또는 기획 파트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쇼핑몰, 홈페이지, 블로그 등등 사이트를 운영할 때에는 역시 간결하게, 꼼꼼하게, 사이트 방문자를 배려하며, 컨셉 구성을 잘 잡아야 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그렇게 쉽지는 않죠.  Part 1. 에서는 상품페이지의 정의 컨셉, 구성요소,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매출을 올리기 위한 상품페이지 전략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특히 의류 관련 쇼핑몰들이 상품페이지 전략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것 같습니다. 일반 상품은 가격만 저렴하다면, 메이커가 알려진 상품에 대해서는 굳이 상품페이지를
컨셉있게 잘 구성할 필요는 없거든요. 컴퓨터 부품 같은 경우 RAM이나 하드디스크는 가격만 저렴하다면 많이 판매될 것 입니다. 그러나 의류의 경우, 상품 사진도 상세해야 되고, 의류의 색상 및 사이즈도 정확해야 하고, 페이지 구성도 상품페이지 컨셉과 유행에 따라 색상과 구성을 알차고, 꼼꼼하게 해야 합니다.
상품페이지 전략은 보통 다른 판매자의 상품페이지를 많이 보고, 상품 사진 촬영 이후 포토샵으로 잘 보정, 편집만 해주면 될 줄 알았는데, 정확한 상품페이지의 목적을 파악하고, 쇼핑몰 전체 컨셉과 유행하는 상품페이지 디자인을 잘 구성해야 하겠습니다.
얼마전까지는 대부분 TV CF의 광고, 영화 스타일, 또는 잡지의 화보 처럼 피팅 모델과 상품 사진을 찍고, 포토샵으로 대부분 보정하여 상품 페이지를 구성합니다.
상품페이지 컨셉과 구성요소에서는 디자인, 상품사진, 상품설명 텍스트,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는 상품페이지에서 각각의 구성요소를 얼마나 목적에 잘 맞게 구성하는지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컨셉을 잘 잡고 디테일하게 구성을 해야 이후 복잡한 수정과정을 피하고, 쇼핑몰 사이트 방문자들이 상품에 대한 이해와 구매욕구를 높일 수 가 있겠죠.



어떤 쇼핑몰은 과하게 섹시한 컨셉으로 가기도 합니다. 인터넷 검색어에도 노출시키는 방법도 꽤 괜찮은 방법이겠죠. 인기 연예인들도 의류 쇼핑몰을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상품사진과 상품페이지 전략 없이 섹시한 여성 모델만 한 명 있어도 매출에 꽤 큰 도움이 될 듯한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어떤 쇼핑몰은 40대 아저씨들을 겨냥한 쇼핑몰로 '깡패' 이미지의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기도 하더라구요. 최근 박중훈 영화 '내 깡패같은 애인'이라는 영화를 보았는 데, 꽤 감동적이었습니다. 기존의 깡패영화와는 차원이 다른 감성적인 깡패 애인 영화이더라구요. 의류 쇼핑몰의 전체 컨셉이나 상품 사진과 페이지 디자인도 유행하는 스타일에  '감성'을 잘 담아낸다면 꽤 좋을 듯 하지만, 매출을 생각한다면 생각해야 될 부분이 많아서 그렇게 쉽지는 않을 듯 합니다.

오프라인 장사를 하시는 분들도 대부분 자신만의 판매전략이 있을 겁니다. 간단한 개념은 남들보다 싸게 사서 남들보다 싸게 팔아 박리다매를 올리는 것인데, 이러한 컨셉은 얼마전까지 경매사이트였던 옥션이 그러하였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가격 경쟁으로 상품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보여주는 상품페이지 디자인 컨셉은 앞서가지만, 상품의 품질은 거기에 부합하지 않더라구요.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디테일한 상품 사진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상품 페이지 설명은 매출만 생각하다가 상품 품질을 간과하게 되면, 잠재 고객과 단골 고객을 놓치고 마는 큰 우를 범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픈마켓의 상품 페이지 전략과 일반 쇼핑몰의 상품 페이지 전략에는 차이점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픈마켓의 상품페이지 전략은 하나의 페이지에 많은 것을 담아야 하고, '판매자의 다른 물품 보기'나 '구매자의 평'을 상품페이지 안에 추가해야 하므로 꽤 복잡해집니다. 그러나 인기있는 쇼핑몰의 경우 상품 페이지 디자인 컨셉은 매우 심플합니다. 물론, 스크롤 되는 부분이 많아 인터넷 속도가 느릴 때에는 조금 짜증이 나기도 하지만...심플하게 의류 착용 모델 사진과 부분 확대 사진, 그리고 간결한 상품 설명 문구는 의류 쇼핑몰들이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Part.2 에서는 고객을 모으고 돈을 부르는 상품페이지 만들기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있습니다. 상품명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검색이 잘 되게 하기 위한 추가 키워드 입력, 그리고 매출과 쇼핑몰 컨셉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만큼 컨셉이 중요하다는 얘기인데요. 컨셉으로 성공한 케이스를 직접 예를 들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형이야닷컴', '아이옴므', '핑키걸', '오히메' 등의 쇼핑몰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쇼핑몰을 방문해보면 되겠죠.

쇼핑몰의 컨셉은 내 쇼핑몰만의 차별화 전략과 트렌드를 재빨리 읽거나 리드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렌드를 리드할 정도면 쇼핑몰 전체적인 운영관리에 있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오랜 경험을 쌓아야 되는 일이고, 초보 쇼핑몰인 경우는 이 부분에 있어서 살아남느냐가 관건인 데, 사전에 컨셉, 상품 아이템을 정하기 전에 쇼핑몰 관련 많은 서적을 찾아보고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듯 합니다.  또는 상품 사진 촬영 전문가나 쇼핑몰 제작 디자이너들과 소통하여 많은  정보를 미리 축적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상품 사진 촬영 전문가나 쇼핑몰 제작 디자이너들은 쇼핑몰 외에 다른 여러 회사 홈페이지와 개인 홈페이지들도 제작하므로, 쇼핑몰의 트렌드를 가장 먼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쇼핑몰도 인터넷에서 만나게 되는 홈페이지이므로, 전체 디자인에서 역시 색상, 사진배치, 타이포그라피가 중요합니다. 판매하려는 상품의 수, 방문하는 고객들의 연령층과 다양한 분석을 통해 쇼핑몰 디자인을 잘 구성해야 하는 데, 쇼핑몰의 경우 판매하는 상품의 수도 많고, 재고 파악도 꼼꼼하게 해야 되며, 배송과 반품, 그리고 고객 A/S도 처리해야 되므로, 디자인만 신경쓰고 있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즉, 초기에 쇼핑몰 디자인의 컨셉을 잘 잡아 놓고, 계절별로 컨셉을 변화시키거나, 큰 이벤트에 맞게 컨셉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센스도 가지고 있다면, 방문자로 하여금 구매로까지 이어지게 하는 데 큰 몫을 할 것입니다.

아무리 쇼핑몰 디자인이 화려하더라도 사이트맵이 복잡하고, 원하는 물건을 찾기가 어렵거나, 가격만 싸고 방문자가 많다고 해서 좋은 쇼핑몰이라고 할 수 없겠죠. 디자인 외에 카테고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상품 배치도 중요하여 잘 판매되는 상품을 어느 위치에 잘 보이게끔 하느냐도 중요하고, 의류 쇼핑몰의 경우는 다른 악세사리와 함께 판매가 이뤄지도록 쇼핑몰 방문자의 입장에서 쇼핑몰의 메뉴 구성, 쉬운 상품 검색이 되도록 잘 계획을 잡아야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에도 방문객을 늘리려면 글의 제목을 잘 지어야 합니다. 쇼핑몰에서도 처음에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으로 텍스트가 있습니다. 상품명, 한줄카피, 상세설명 부분인데요. 오픈마켓의 경우는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많다보니 더욱 중요하게 생각되는 상품명과 한줄 카피입니다. 쇼핑몰에서는 오픈마켓과는 달라서 텍스트 부분이 훨씬 간결해야 유리하므로, 뺄 것은 빼고 필요한 텍스트만으로 검색이 잘 되게끔 텍스트 키워드를 잘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역시 '컨셉이 살아있는 상품페이지 전략 2.0'에서도 '미끼상품', '미끼 문구'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초기에는 마진이 적어도 무조건 많이 판매하는 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이때 유입되는 구매자들이 미끼 상품을 구매하게 되면, 다른 상품에 대한 노출 효과도 기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텍스트 부분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려면, 역시 요즘 유행하는 영화나 드라마, 오락프로그램 들도 어느정도 알고 있어서 유행하는 연예인이나 패션스타일, 그리고 유행어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트래픽'을 위한 검색어 또는 글 제목을 정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오픈마켓 상품명, 쇼핑몰 상품명과 블로그 글제목을 정하는 방법과도 동일합니다. 즉, 온라인 페이지의 높은 방문율을 위해서라면, 한 번에 시선을 고정할 만한 제목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확실히 인터넷을 많이 하여, 텍스트를 정하는 센스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상품 사진 촬영도 쇼핑몰에 있어서 꽤 중요한 부분인데, '컨셉이 살아있는 상품페이지 전략 2.0' 책에서는 뒷부분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쇼핑몰 상품 사진 촬영을 위한 서적도 꽤 많이 나와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잘 찍은 상품사진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많이 알려진 상품에 대해서는 가격과 상품 사진이 중요하다는 내용입니다. 핸드폰을 예로 들면, 인기 제품에 대해서는 구매자들이 어느정도 상품의 특징을 알고 있을 경우, 가격과 디테일한 상품사진이 매출에 도움이 됩니다. 의류 쇼핑몰의 경우에는 많은 잡지 화보를 보고, 잡지 화보처럼 상품 사진을 구성한다면 매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 내용의 마지막으로 Part 3에서는 '대박쇼핑몰의 상품페이지 분석 및 따라하기'가 있습니다. 대박쇼핑몰인 '핑키걸', '쉬즈굿닷컴', '간지나라', '트왕', '아름다운 커피', '고성군청 공룡나라 쇼핑몰', '샛별 농원'의 쇼핑몰 홈페이지를 예로 보여주면서, 디자인 마케팅, 인터페이스 마케팅, 상세페이지 마케팅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포토샵을 활용한 디자인 따라하기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컨셉이 살아 있는 상품페이지 전략 2.0 책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인기 쇼핑몰을 많이 분석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이 운영하려는 쇼핑몰에 차별성을 두기 위한 전략을 이 책을 통해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상품페이지 전략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안정적인 쇼핑몰 운영, 그리고 오래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쇼핑몰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상품 페이지 전략에 대한 노하우와 사례를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여기에 다음과 네이버에 있는 쇼핑몰, 오픈마켓 관련 까페를 방문하신다면, 상품페이지 전략에 대한 내용과 포토샵 실무 활용법도 많이 알 수 있습니다.  

초기에 한번 정한 쇼핑몰 컨셉은 이후 매출이 부진하다고 하여 자주 바꾸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만큼 초기에 확실하게 쇼핑몰 컨셉을 정하고 쇼핑몰 사업을 시작한다면 이후 매출이 부진할 때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확실히 정한 쇼핑몰 컨셉을 통해 이후에는 상품 아이템과 고객관리에 더 신경을 쓸 수 있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쇼핑몰로 오래 운영될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