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필자는 수년전에 세이캐스트, 인라이브 등의 국내인터넷방송과 외국사이트 중에 Shoutcast 등으로 음악을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소리바다 등의 음악채팅방에서도 인터넷방송주소를 올려놓고 채팅하기도 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인터넷방송을 몇번 해본적도 있지만, 멘트하면서 음악을 방송한다는 것이 무척 어렵더라구요.
인터넷 속도에 따라서 방송되는 음악이나 멘트가 끊기기도 하고 그러니까요...그당시는 Winamp를 많이 사용했었고..단축키는 바로 Ctrl+L 을 눌러서 인터넷 방송주소를 붙여넣어주면 되었죠. 신청곡은 소리바다 채팅방에서 채팅으로 이뤄지구요. MP3 자료도 많이 있어야 되고, CD 음반을 직접 컴퓨터의 시디롬으로 플레이하려면 인터넷 개인방송은 쉽지 않은 1인체제의 인터넷 미디어 방송이었습니다..
그러나 음악 매니아들끼리 소통하고 음악을 공유하는 차원에서는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던 인터넷 방송이었습니다. 개인이 좋아하는 음악을 다른 음악매니아들과 함께 공유한다는 것은 무척 좋은 음악감상이었으니까요.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다른사람에게 들려주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세이캐스트는 네오위즈라는 주식회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1999년에 여름에 세계최초로 웹기반 채팅/커뮤니티 사이트인 세이클럽(Sayclub)의 상용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필자는 2000년도에 세이클럽의 채팅서비스를 이용해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 후 세이클럽에서는 세계 최초로 온라인 캐릭터(아바타) 유료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네오위즈 회사에서는 2003년도에 게임포털 피망을 오픈하고, 2004년도에 음악 전문 포털 '쥬크온'을 오픈하였습니다.
필자는 세이케스트보다는 먼저 inlive나 외국의 shoutcast를 많이 이용했던 것 같아요. 그 이후 세이클럽에서 인터넷방송인 세이케스트도 생겨서 개성넘치는 CJ들이 진행하는 음악방송을 많은 네티즌들이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inlive 인터넷방송국도 그대로 운영되고 있네요...
Shoutcast 인터넷 방송사이트도 오랜만에 방문하여 보니 그대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검색엔진으로 인터넷 방송국을 찾아보면 우리나라와 외국에도 꽤 많은 인터넷 방송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피망 게임사이트도 이용하고, 세이클럽의 채팅도 하면서 세이캐스트의 인터넷 방송도 즐길 수 있어서 이용자들이 많고, 오래오래 장수하고 있습니다. 세이캐스트는 약 4만개의 전문 인터넷 음악방송과 30만명이 넘는 CJ(Cyber Jockey)를 보유하고 있어서 국내 최대의 인터넷 음악방송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음악 장르를 들을 수 있고, 전문 DJ 못지 않은 개성있는 CJ들과 소통하며, 사연과 신청곡 등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어서 컴퓨터 사용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라디오 방송이나 다운받은 MP3를 WINAMP나 알송으로 듣는 것보다 더 재미있게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세이캐스트를 이용하기 위해 먼저 세이라디오 설치하기
개인 PC에 설치하거나, 자신의 블로그에 설치하여 블로그에 배경음악을 위젯기능으로 넣을 수도 있습니다.
필필자는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파란 블로그 등을 모두 이용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보고서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세이라디오 위젯을 설치할 수 있어요.
간단하게 설치하여 개인 블로그를 세이캐스트 라디오 위젯으로 꾸며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젯으로 블로그에 설치하게 되면 다음 하단부처럼 등록되게 됩니다.
<세이라디오 위젯 설치>
세이캐스트에서는 방송중인 곡을 찾아서 들을 수 있고, 다양한 음색으로 들을 수 있는 EQ를 제공합니다. 최근에 들은 방송을 자동으로 저장할 수 있고, 자동 로그인 기능과 가사보기, 세이캐스트 방송을 트레이로 넣을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방송 듣기>
<방송참여하기>
<세이클럽 타키에서도 편하게 음악감상할 수 있어요.>
<방송하기>
세이캐스트는 개인음악방송과 방송국 방송을 할 수 있는데, 개인방송은 누구나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할 수 있고, 방송방을 개설하여 방송을 하고 방송이 종료되면 사라집니다. 개인방송이든, 방송국 방송이든 마이크 기능이 있는 헤드셋이 꼭 있어야 하겠죠. 방송국 방송은 방송국을 개설해서 CJ, 스탭 등의 운영진을 구성하여 조직적이고, 전문적으로 방송을 할 수 있어요. 방송리스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청취자들이 더 많겠죠.
세이DJ로 방송하기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 보통 인터넷 음악방송국에서 방송방을 생성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방송하거나 신청곡과 사연을 받아서 멋진 멘트와 함께 개인방송을 많이 하는편이죠. 세이캐스트에서는 세이DJ2.0이 있어서 나의 끼를 발산하고 싶을 때 더욱 쉽게 방송을 할 수 있어요. 세이 DJ 2.0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많은 기능이 편리하게 추가되었습니다. 세이 DJ 2.0 기능은 다음편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이캐스트의 첫페이지 상단에는 홈/방송국/개인방송/인기차트방송/방소하기/인기CJ 이렇게 메뉴가 나뉘어져있습니다.
큰 메뉴 하단에는 방송을 찾을 수 있는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이캐스트의 첫페이지 HOME에는 방송중인 음악이 각 음악장르별로 구분되어 표시되고, 장르와 연령별로 방송을 찾을 수 있도록 되어 있고, 투데이 스페셜 항목과 방송국 TOP20 리스트가 그 하단부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방송국 항목을 선택하면 방송국 TOP 100 리스트가 두 페이지에 나뉘어져서 보여집니다.
방송국 항목 옆에는 개인방송 TOP100을 볼 수 있는 메뉴가 있고, 그 옆에는 인기차트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종합 방송 순위와 장르별로 TOP20 인기차트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벅스에서 제공하는 인기차트를 세이캐스트에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오전에 선곡표가 업데이트됩니다.
<인기차트 TOP 20>
인기차트방송 메뉴 다음에는 방송하기 메뉴가 있습니다. 방송하는 방법과 방송국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편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송하기 메뉴 옆에는 인기 CJ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장미꽃을 받은 CJ 순위와 팬들의 수를 볼 수 있는 인기 CJ 리스트를 볼 수 있어요.
방송중인 음악에서 여러 장르 중 필자가 좋아하는 락/메탈 장르의 음악방송을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앨범 이미지가 나오는 방송을 클릭하면 Bugs 인기차트 방송을 바로 세이라디오가 실행되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곡으로 넘어가면 앨범이미지가 이전것이 그대로 남아있는데, 새로고침을 누르면 앨범이미지도 현재 방송되는 곡으로 바뀝니다. 라디오헤드의 명곡 Creep이라는 노래가 방송되고 있습니다.
세이라디오를 보면 밴드명과 곡명이 표시되고, 그 밑에 가사보기와 이퀄라이저를 바꿀 수 있는 메뉴도 있습니다.
방송되는 음악의 가사도 볼 수 있고, 가사 인쇄하기도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듣는 음악의 장르에 따라서 EQ도 변경해가며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럼 방송국 메뉴를 선택하고 나오는 화면에서 여러장르 중에서 락/메탈 장르를 선택하고 들어볼만한 방송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송국 순위는 최근 7일간의 장미꽃 수, 세이라디오 청취자 수, 방송국
방문자수를 종합하여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그럼 방송국 메뉴를 선택하고 나오는 화면에서 여러장르 중에서 락/메탈 장르를 선택하고 들어볼만한 방송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송국 순위는 최근 7일간의 장미꽃 수, 세이라디오 청취자 수, 방송국 방문자수를 종합하여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방송국을 방문하여 보았습니다. 초기화면에는 간단한 방송국에 대한 소개가 나오고, 채팅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가 있고, 신청곡이나 사연을 적을 수 있는 게시판과 시간표와 선곡표 등이 있습니다.
스튜디오를 방문하면 재미있는 멘트를 날려주시는 CJ님, 그리고 방송을 들으시는 분들과 채팅도 하면서 재미있게 세이캐스트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방송을 듣다보니 중간에 광고도 나오네요. 그럼 방송을 들으면서 신청곡과 사연도 올려볼까요?
사연과 신청곡을 작성하면 채팅창에 신청곡/사연을 올렸다는 메시지창이 뜨고, 개성 넘치는 멘트를 날려주신느
CJ님들이 확인하시고 바로 바로 신청곡을 틀어주니 정말 재미있는 세이케스트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방송이 있다면 친구 또는 지인에게 내가 듣는 방송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함께 들으면 더 좋겠죠. 벅스뮤직에 음악 있는 경우에는 편하게 음악 방송을 할 수 있지만, 락, 메탈 장르쪽 방송국은 역시 예나 지금이나 모두 MP3 파일을 구해서 방송을 하고 있네요. 방송국 세이라디오에서 방송국 주소복사와 즐겨찾기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메신저, 게시판, 블로그 등에 CTRL+V로 방송을 추천할 수 있어요.
위 이미지에서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방송주소를 복사할 수 있어요.
http://missacantata.saycast.com/ 위 락/메탈 방송주소입니다.
개성넘치는 CJ와 사연과 신청곡도 잘 틀어주고 인기있는 CJ의 방송을 들었다면 장미꽃을 선물할 수 있어요. 장미꽃이란? 방송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CJ에게 선물하는 아이템입니다. CJ에게 장미꽃을 선물하면, CJ와 방송국의 인기순위가 올라가고 CJ에게 적립금이 쌓입니다. 쌓인 적립금은 수량에 따라 세이상품권이나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으므로, 방송을 하는 CJ들에게 더욱 힘이 되겠죠.
아이템인 장미꽃을 구매하는 방법은 위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어요. 휴대폰, 신용카드, KT ARS와 실시간 계좌이체로 아이템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개성 넘치는 CJ들이 진행하는 음악방송 세이캐스트로 인터넷음악방송을 들어보았습니다. 스튜디오 메뉴에서 채팅도 하면서 신청곡과 사연도 적고...같이 음악을 들으시는 분들과 담소도 나누고 음악얘기도
할 수 있으니 공중파 라디오나 단순히 MP3 다운로드사이트에서 MP3를 다운로드하여 휴대용기기로 음악만 듣는 것보다는 음악에 대한 이해와 음악에 대한 정보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세이케스트에서 세이라디오를 설치하여 보고, 어떤 메뉴로 세이케스트가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개성 넘치는 CJ들이 진행하는 음악 방송을 직접 들어보고, 사연과 신청곡도 올려보고 스튜디오에서 채팅도 해보며 세이캐스트 방송을 들어보았습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세이캐스트의 다른 특징과 멘트 없이 무료로 최신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인기차트 방송을 장르별로 들어보고 리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nternet data > Living_Cul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로컬스토리에서 송년회 장소 찾고 비즈로그에 맛집후기도 남기자(1) (0) | 2009.12.30 |
---|---|
멘트 없이 최신음악을 무료로 청취할 수 있는 세이캐스트의 인기차트 방송 (0) | 2009.12.24 |
KT로컬스토리로 찾아보는 맛집 '불고기브라더스 명동점' (2) (2) | 2009.12.23 |
메타블로그 쿡킹, QOOK을 만나고 QOOK을 이야기하다. (0) | 2009.12.23 |
KT로컬스토리-새로운 차원의 로컬스토리를 즐겨보아요.~! (2) | 2009.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