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이 나오면서 그 당시 음반가게를 했던 분들은 돈을 벌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드래곤볼 만화책이 나오면서 학교 근처에서 서점을 했던 분들도 돈을 많이 벌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이 생기면서 음반과 도서도 동네 서점이나 음반점에서 구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더 쉽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시내에는 대형 서점과 대형 음반점이 같이 있어서 지역에 있는 소규모 서점과 음반점은 곧 문을 닫아야만 했습니다. 우리 동네의 소규모 업체들은 그 지역 동네 장사이므로 굳이 인터넷으로 진입하지 않아도 그 당시에는 사업이 잘 되었습니다.  정보 교류는 같은 직종의 사람들끼리만 소통하였습니다.  그리고 동네마다 중국음식점과 미용실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포화상태입니다. 그리고 한집 걸러 한집이 핸드폰 가게입니다. 역시 포화상태입니다. 로컬스토리와 같은 사이트가 더 일찍 활성화 되었다면 비슷한 업종끼리의 포화상태도 줄일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 동네의 이야기나 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 사람들간의 이야기도 소통할 수 있는 KT의 로컬서비스를 통해서 함께 참여하고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KT의 로컬서비스는 바로 지역 생활 포털 사이트입니다.

필자는 KT 핸드폰을 사용하고 KT 집전화도 사용하며, QOOK TV와 QOOK 인터넷, QOOK 인터넷 전화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KT에서 만들어서 운영하는 KT의 로컬스토리 사이트가 생겨서 소개해드려봅니다.


LOCAL STORY 사이트는 큰 카테고리로 리뷰, 가게, 이야기, 이벤트가 있습니다. 리뷰에는 장소, 피플, 공감, 랭킹이 있고, 가게에는 업종별 베스트, 114문의 베스트, 인기비즈로그, 신규비즈로그, 이벤트, 쿠폰, 구인이 있습니다. 이야기에는 인기이야기, 오늘의 한마디, 라이브톡이 있으며, 이벤트에는 비즈로그이벤트, 비즈로그쿠폰, 로컬스토리이벤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KT 로컬스토리 사이트를 통해서 자주 가는 가게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상호명, 전화번호, 지역명과 업소명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네요.


우수 블로거님들의 블로그를 방문하면 맛집, 디지털기기 사용기, 여행 정보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수 블로거님들도 시간이 지나면 너무 많아지겠죠. 또, 방문객들이 블로거님의 블로그에 게시된 게시물을 상세하게 검색할 수 없는  단점이 있는데, KT 로컬스토리와 같은 사이트가 있다면 우수 블로거님들의
양질의 정보도 로컬스토리에 글을 등록하게 되면 방문자들이 어렵지 않게 찾고자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맛집 정보외에 직접 그 맛집을 다녀온 사람들의 리뷰를 통해서 생생한 경험을 리뷰로 공유하는 즐거움을 로컬스토리 사이트에서 앞으로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로컬스토리에서는 휴대폰 문자로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특별함이 있네요. 요즘 공중파 TV의 뉴스에서도 시청자들이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제보받아 뉴스 화면을 방송하기도 하는데, 로컬 스토리에서도 휴대폰 문자로 리뷰를 쓸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카메라를 준비하지 않고 맛집을 방문하였을 때나,
나중에 작성해야지 하고 리뷰를 뒤로 미루지 않고 바로바로 즉석에서 휴대폰 문자로 리뷰를 쓸 수 있어서 더욱 생생한 리뷰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로컬스토리는 사이트 이용자의 설정지역 중심으로 가게/리뷰/이야기/이벤트 등을 제시해줍니다. 내비게이션을 통해서도 지역정보와 맛집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핸드폰을 통해서도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로컬 스토리 사이트 접속시 사이트 회원가입자의 설정지역 중심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정보 검색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역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 사장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비즈로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역경제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로컬 스토리 사이트입니다. 유료서비스인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지역 사장님들의 매출을 늘리는 모바일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로컬스토리 사이트네요. 일반적인 가입자는 아이로그를 만들어서 블로그 형식으로 로컬스토리내에서 아이로그를 운영하여 다른 회원 가입자와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지역의 사장님들은 비즈 로그를 만들어 사업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로컬스토리 사이트입니다.

새로운 차원의 지역문화정보 서비스 - 로컬스토리
자주 가는 가게 찾기가 로컬스토리를 통해서 다양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국 430만 전화번호/키워드 기반의 통합검색을 통해 우리동네 구석구석의 친근한 가게의 리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보통 맛집 정보는 동호회 까페나 우수블로거님의 블로그, 또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서 얻게 되는데, 그러한 정보를 로컬스토리에서는 더욱 집중적으로 각 지역상가 중심의 Real Space로 만들어줍니다.

자주가는 가게의 비즈로그를 찾을 수 있고, 생생한 경험 이야기를 리뷰로 공유할 수 있는 로컬스토리는 인터넷, 휴대폰, 인터넷 집전화, IPTV 등 다양한 유무선 통신 & 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KT의 QOOK TV와 QOOK 인터넷 전화로도 할 수 있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리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90년대 중반 이후의 PC통신 시절이 생각나기도 하네요. 집 전화비를 사용하면서 동호회에서 많은 정보를 공유하던 시절이었습니다. 휴대폰 문자로 리뷰를 쓰는 경우에는 앞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휴대폰 문자 리뷰어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로 발전하면 좋겠습니다.


지역 정보는 각 구청이나 동사무소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 각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쉽게 상점이나 문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간의 소통은 주로 자유게시판을 통해서 이뤄져 왔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할 때에는 필자의 경우 주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거나 맛집 정보를 담은 동호회나 까페, 그리고 맛집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정보 제공자와의 소통은 댓글이나 방명록에 글쓰기 또는 쪽지와 이메일 정도였습니다. 검색을 많이 해야되고, RSS를 이용하여 좋은 정보를 구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로컬스토리가 생기기 전까지는 위 사진처럼 각 동네마다 광고만을 담은 작은 책자가 현관문에 종이 자석을 이용하여 붙여지고, 맛집 정보보다는 쿠폰을 활용하여 광고가 제대로 된 상점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는, CJ 제일제당 처럼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정보를 담은 소책자(생활문화교양지)를 우편으로 받아 한달간 맛집 정보와 문화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우수블로거님의 요리 정보, 인테리어 정보 등을 볼 수 있네요.
요즘은 집집마다 IPTV를 이용하고 있는 집이 많으므로 QOOK TV의 Fun&LIFE 메뉴에서 지역정보로 들어가면 로컬스토리에서 볼 수 있는 상점 정보를 TV화면으로 볼 수 있고, 맛집 정보를 별표로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TV 화면을 그대로 디지털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
QOOK TV의 지역정보를 통해, 지역 정보중에서 음식점, 생활편의시설, 쇼핑시설, 교육정보, 병원 정보 등을 로컬 스토리 홈페이지처럼 설정지역 중심으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QOOK TV를 통해 음식점 상세정보와 약도보기, 전화번호, 즐겨찾기, 별점 주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로컬 스토리 사이트를 알게 되어 QOOK TV에서 자주 보지는 않았던 지역정보 서비스도 알게되었네요.
휴대폰 문자보다 더 저렴하게 인터넷집전화와 IPTV를 함께 활용한다면
로컬서비스는 앞으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지역정보에 대해서
통합 검색서비스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IPTV에서는 간단하게 1점부터 5점까지의 별점평가만 가능하지만, 로컬스토리에서는 자세한 경험 이야기를 리뷰어들을 통해서 더욱 생생하게 알 수 있습니다. IPTV에서도 네이버 검색이 되므로 QOOK TV로도 로컬스토리를 검색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로컬스토리의 리뷰 코너에서는 장소에 대한 리뷰 내용을 볼 수 있고, 피플메뉴에서는 사이트에 가입된 다른 피플을 검색해 볼 수 있어요.


리뷰의 공감메뉴에서는 관심사를 검색해 볼 수 있고, 관심 태그가 표시되어 관련 정보를 더욱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리뷰의 랭킹메뉴에서는 지난 한 주 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피플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리뷰왕과 인기왕이 표시되고 있어요. 그리고 댓글 랭킹과 스크랩랭킹도 표시됩니다.


가게 메뉴에서는 업종별 베스트 가게와 114문의 베스트 가게,  인기 비즈로그, 신규 비즈로그, 이벤트와 쿠폰, 그리고 사람을 구하는 가게 정보까지 정리되어 있습니다. 꼭, 몇년 전에 가끔 접속해서 보았던 '메뉴판닷컴'과 같은 사이트가 생각나는데요.  차이점은 역시 리뷰 정보와 지역 가게 정보를 소통을 통해서
더 잘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가게 정보만 광고판 처럼 나열한 사이트보다는 리뷰어들이 많이 참여하는 소통의 공간이라서 앞으로 회원가입자가 늘어나고, 비즈로그가 늘어나면 QOOK TV와 QOOK 인터넷전화와 함께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면 더욱 좋은 로컬스토리 사이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야기 메뉴에서는 인기이야기, 주목받는 이야기 등의 우리동네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브 톡 서비스에서는 휴대폰만으로도 글쓰기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재미있는 사진, 문득 떠오른 생각! 여러분의 일상 속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공간이네요. 맛집, 이벤트에서부터, 축제, 행사 정보 등 앞으로 만들어질 이야기는 정말 엄청나게 많아질 듯 합니다. 인터넷 베스트 블로거님들의 리뷰도 찾아볼 수 있게 되면 더 자주오게되는 로컬스토리 사이트가 되겠죠.

 인기이야기는 사진을 포함하여 다양한 테마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한마디에서는 공감가는 주제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라이브톡에서는 핸드폰 문자를 이용하여 소통할 수 있는 곳입니다. QOOK TV도 셋톱박스나 리모콘이 더 발전하고, QOOK 인터넷전화도 활용하여 라이브톡에서 소통하는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면 좋겠는데요.


개인 블로그처럼 로컬스토리 사이트에서 아이로그를 만들고 이야기 만들기를 통해서 이야기를 작성할 수 있고, twitter 연결하기로 미국의 댓글형식 블로그 트위터도 이용할 수 있네요.


-EPILOGUE-
지금까지 KT의 로컬스토리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동네의 이야기,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이야기, 사람들간의 재미있는 이야기로 이뤄지는 로컬스토리는 참여와 공유를 기반으로 한 지역 생활 문화 정보 포털사이트입니다. 인터넷과 휴대폰만으로 이뤄지지 않고, 앞으로 인터넷 집전화, IPTV 등의 다야한 유무선 통신& 방송 네트워크를 통해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이뤄지는 지역정보 사이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자는 KT휴대폰, KT집전화, QOOK 인터넷전화,  QOOK TV, QOOK 인터넷을 통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QOOK TV의 지역정보 서비스가 인터넷에서 '로컬스토리'를 통하여 더욱 소통의 공간으로 확장된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