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방법(+서류, 조건, 신청자격 완화)

주택도 없고 소득도 낮은 청년들이 월세 부담을 줄이데 좋은 대출로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이 있습니다. 2021년 여름에 발표되면서 청년 보증부 월세 대출 신청자격을 완화하고 지원도 확대하는 방안도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2022년부터 바뀌는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전에 신청자격이 안되어 지원을 못했던 청년들도 자격요건이 바뀌었으므로 다시 한번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혜택을 받고 있는 분들도 새롭게 바뀐 혜택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 변경된 내용(2022년부터)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이란 청년들이 매우 낮은 금리로 월세 보증금 뿐만 아니라 월세 까지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2022년부터 바뀌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보증부 월세대출 개선사항
신청자격 만 19~34세 무주택 세대주 연소득 2천만원 이하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금 60만원 이하 주택
만 19~34세 무주택 세대주
연솓그 5천만원 이하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금 70만원 이하의 주택
혜택 대출한도는 보증금 3500만원, 월세금 월 40만원
대출 보증금 1.3퍼센트
금리는 월세금 1퍼센트
보증금 3500만원, 월세금 월 50만원
보증금 1.3퍼센트
월세금 0퍼센트 (20만원 한도)
1퍼센트 (20만원 초과)

청년 보증부 월세 대출 신청자격 및 대상 주택

신청자격 (대출대상) -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자

연령은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의 청년
계약은 주택 임대차 계약을 하고 임차보증금의 5퍼센트 이상을 낸 사람
무주택 세대주를 포함하여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사람
소득은 대출 신청인 및 배우자의 합한 총 소득이 2천만원 이하인 자(소득기준 2022년부터 5천만원 이하로 기준금액이 대폭 올라갑니다.)

자산은 2021년도 기준 2억 9천 200만원 이하인 사람

(주의할 사항)

위 신청자격을 보면 거주하고자 하는 주택의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여 5퍼센트 이상 계약을 지불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유는 대출 승인이 되기 전인데 미

리 부동산 계약금을 집주인에게 지불하므로 추후에 대출이 거절이 되면 부동산 계약 시 지불한 계약금이 날아갑니다.
그러므로 집주인과 계약을 하는 시점에는 대출승인이 되기 전이므로 계약서 작성 시 특약 사항에 다음의 내용을 꼭 넣어야 합니다.

- 임대인은 임차인이 월세대출 받는 것에 동의하고 최대한 협조합니다.
- 해당 주택에 대하여 월세대출 승인이 안되면 집주인(임대인)은 아무런 조건 없이 계약금을 세입자(임차인)에게 돌려줍니다.

대상주택

-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주택
전용면적은 60 제곱미터 이하 주택(60 제곱미터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임차보증금 및 월세금은 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금 60만원 이하 (월세금은 2022년부터 70만원 이하로 조정이 됩니다.)

청년 보증부 월세 대출 혜택 및 조건

대출한도
보증금 대출한도는 최대 3500만원 이내 입니다.
월세금 대출한도는 최대 960만원/월 40만원 이내 (월세금 대출한도 2022년도부터 월 50만원으로 조정이 됩니다. )

대출금리

구분 기존 대출금리 바뀐 대출금리(2022년~)
보증금 대출금리 1.3퍼센트 1.3퍼센트
월세금 대출금리 1퍼센트 월세금 20만원 한도 : 0퍼센트
월세금 20만원 초과분 : 1퍼센트

대출금리는 보증금 부분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 연 1.3퍼센트를 적용합니다. 월세금에 대한 대출금리는 바뀝니다. 예를들어서 월세금 50만원을 대출 받았다면 월세금 20만원까지는 무이자이므로 차액인 30만원에 대한 이자만 연 1퍼센트로 내면 됩니다.

대출기간 - 최소 2년에서 최대 4회까지 연장 2년씩 갱신하여 최대 10년까지 가능합니다.

대출신청시기 - 임대차계약서상 잔금 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임대차 계약을 갱신할 경우 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가능합니다.

상환방법 - 만기 일시상환합니다. 단 언제든지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대출 원금을 상환 가능합니다.

청년 보증부 월세 대출 신청방법 및 이용절차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은 기든 e홈페이지 (http://enhuf.molit.go.kr) 에서 가능합니다. 은행 직접 방문 신청은 취급하는 은행인 국민, 신한, 우리, 농협, 기업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든 e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용절차

기금 포털, 은행 상담을 통해서 대출 기본 정보를 확인합니다. -> 주택 도시 보증공사, 한국 주택 금융공사 홈페이지나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 HUG 주택도시 보증 공사에서 자산 정보 수집 후 심사 -> 대출 신청자에게 휴대폰 번호로 SMS 결과가 통보됩니다.

-> 서류 제출 및 추가 심사를 진행합니다. -> 대출 승인 및 실행을 합니다.

참고사항


직장인이라면 월세를 낸 부분에 대해서 연말 정산 시 "월세 세액공제" 및 "월세 소득공제"를 통하여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직장인들에게 매우 유용한 제도이어서 이와 관련된 아래의 포스팅 글을 참고하여 혜택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대상 신청방법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대상 신청방법 월세를 살고 있다면 월세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를 산다고 해서 모두 세액공제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월세세액공제 대상 및 금액 등에 대

elvenking.tistory.com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제는 코로나 시대로 다들 어려운 시점에 연말정산은 단순히 13월의 월급이 아니라 정말 많이 받아야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elvenking.tistory.com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연말정산 잘아세요? 2020년 중에 다른 회사로 이직하거나 퇴직하신분들은 연말정산을 어떻게 할지 궁금하죠.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요. 중도퇴사자는 퇴

elvenking.tistory.com

에필로그

여기까지 청년 보증부 월세 대출에 대하여 2022년 올해 새롭게 바뀌는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소득기준이 대폭 상향조정이 되었으므로 기존에 소득기준이 맞지 않아서 신청을 못하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이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청년 보증부 월세 대출 신청자격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대출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자금을 구하시면 좋겠습니다.

 

무직자대출 종류

무직자대출 종류 무직자대출 목적으로 자금 융통을 알려드려 봅니다. 많은 금액도 아니고 소액의 자금이 필요했지만, 가능한 곳이 많지는 않은데요. 본인의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곳과 내용들

elvenking.tistory.com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자세히 알아보기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자세히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내용은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입니다. 햇살론 다들 많이 들어보셨죠?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

elvenking.tistory.com

 

개인사업자 소상공인대출 안내

개인사업자 소상공인대출 안내 오늘은 개인사업자 소상공인대출에 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작년부터 시장금리가 오르는 상황이어서 융자를 받거나 계획중인 분들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

elvenking.tistory.com

 

2021 LH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자격 총정리

2021 LH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자격 총정리 LH토지주택공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LH전세자금 대출은 토지주택공사(LH)에서 시행하는 대출입니다. 정부에

elvenking.tistory.com

 

LH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기간 신청방법

LH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기간 신청방법 LH청년전세임대 청년층(대학생·취업준비생·만19세~39세)의 주거비부담 완화를 위하여 기존 주택을 전세계약 체결하여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공공임대

11minutes.tistory.com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알아보기(+모집공고 포함)

LH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알아보기(+모집공고 포함)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토교통부가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해서 제공하는 매입임대 주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21년 7월 2일부터 모집을 시

kartargo.tistory.com

 

LH 신혼부부 전세임대2 입주자 모집 알아보기

LH 신혼부부 전세임대2 입주자 모집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에서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을 위하여 지원하고 있는 제도인 LH 신혼부부 전세임대 주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최근에 전

kartargo.tistory.com

 

청년 전세자금대출 버팀목/중소기업 조건 이자 한도 정보

청년 전세자금대출 버팀목/중소기업 조건 이자 한도 정보 사회적 독립을 준비하는 연령대를 청년층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무래도 해당 연령대에서 취업이나 독립을 준비하는

11minut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