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조건

며칠 전 국토교통부가 경기정책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주택과 관련해서 어떤 복지를 제공할지 알려주었습니다. 
그 중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가능한 기간을 2년 연장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 2023년 말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장 소식 이외에도 가입 조건을 느슨하게 풀어 많은 사람들을 가입하게 만든다는 의지도 보였습니다.
이전과 새로운 청약 통장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왜 인기가 많은지 알아봅니다. 

 청약통장이란?

청약통장은 쉽게 말해 아파트 당첨권입니다.
청약통장을 가입한 사람만 분양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청약 통장을 갖고 있어야 '저 이 아파트 살게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분양: 나눠서 거래하는 것으로 보통 건설사가 아파트와 같은 건물을 나눠서 사람들에게 파는 것을 말해요. 분양받았다는 말은 아파트 한 집을 살 수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새 아파트는 워낙 인기가 많다보니 여러 조건을 걸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청약 통장이 되겠습니다. 
청약 통장이 있다고 바로 아파트를 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통장에 얼마 동안 얼마나 돈을 넣었는지에 따라 구매 우선 순위가 결정이 됩니다. 청약 통장을 갖고 분양을 신청했는데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주택을 구입할 목적으로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이 통장이 적금과 같은 기능을 해서 목돈을 모으기도 좋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장점

요약 - 10년 간 연 최대 3.3% 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 
일반 청약통장과 큰 차이점은 바로 금리입니다.
일반 청약통장은 연 최대 금리가 1.8% 인것에 반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최대 금리가 3.3%로 거의 2배에 가깝습니다. 이정도면 이제 막 주식을 배운 사람과 수익률이 같습니다. 
이전에 가입한 청약종합저축통장이 있더라도 조건만 맞으면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득이 일정 기준 이하라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3%로 받은 이자에 세금이 붙지 않는다는 의미죠. 비과세 혜택은 이자가 5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근로소득자인 경우 총급여액이 3000만 원 이하, 사업소득자인 경우 종합소득이 2,000만 원이여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당시 무주택 세대주여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주택 세대의 세대원이라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즉 부모님이 집을 갖고 계신다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요약 · 만 19~34세 저소득 청년

보통 3가지 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나이 
· 만 19세 ~ 만 34세 이하
※ 만 나이 계산법
생일이 지났다면 현재 나이에서 1살을 빼고 생일이 아직 안지났다면 2살을 뺍니다.   

소득

· 직전 년도 소득이 있는 사람.

※ 간단히 말해 작년에 소득세를 낸 사람 입니다. 

· 연소득 3천 6백만 원 이하
※ 이전에는 연소득이 3천만 원이하여야 가입할 수 있었는데요. 기준을 3천 6백만 원까지 늘려 가입자 수를 늘릴 계획입니다.  

주택

·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또는 세대원

※ 대상자가 청년이므로 쉽게 말해, 부모님과 떨어져 전세나 월세로 사는 사람을 말해요. 전입 신고를 해야 세대주가 될 수 있어요.

만약 부모님께서 집을 갖고 계시지 않는다면 부모님과 함께 살아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할 수 있어요.

·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구비서류

· 소득확인증명서
· 무주택확인서
· 신분증
· 병역증명서  

소득확인증명서는 민원 24시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청약통장-서류-조건
청년-우대형-청약통장-서류-조건

무주택확인서는 자신의 이름으로 등록된 주택이 없다는 증명서입니다. 발급 받으려면 연봉 7천만 원 이하이고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세대원이라면 주민등록등본과 지방세 과세증명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가입 방법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합니다.

※ 가입 가능한 은행

기업,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대구, 부산, 경남

꼭 주택을 구입할 목적으로 청약 통장을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큰 목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이니까 시간되면 은행에 방문해서 가입 가능한지 확실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청년-우대형-청약통장-서류-조건
청년-우대형-청약통장-서류-조건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아파트후순위 담보대출 잘알아보고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아파트후순위 담보대출 잘알아보고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조건을 알아보신 분이 계셨는데요. 집에 설정 되어있는 채무는 KB일반가 시세 대비 75%가량으로 낮지 않은 상

elvenking.tistory.com

 

무직자대출 종류

무직자대출 종류 무직자대출 목적으로 자금 융통을 알려드려 봅니다. 많은 금액도 아니고 소액의 자금이 필요했지만, 가능한 곳이 많지는 않은데요. 본인의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곳과 내용들

elvenking.tistory.com

 

코로나 정부지원 대출

코로나 정부지원 대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로 돌입하면서 경제적, 사회적 피해가 상당히 커지면서 서민,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에게 특히 큰 피해가 가면서 매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

elvenking.tistory.com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정부에서는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저소득 서민, 청년층을 위한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정부지원

elvenking.tistory.com

 

자동차 담보대출 추천

자동차 담보대출 추천 목돈을 마련하기가 마땅하지 않을 경우 차량담보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이럴때 금리가 저렴한곳이 제일 좋은데요. 알아보실때에는 한도에도 여유

elvenking.tistory.com

 

2021 LH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자격 총정리

2021 LH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자격 총정리 LH토지주택공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LH전세자금 대출은 토지주택공사(LH)에서 시행하는 대출입니다. 정부에

elvenking.tistory.com

 

무직자대출 종류

무직자대출 종류 무직자대출 목적으로 자금 융통을 알려드려 봅니다. 많은 금액도 아니고 소액의 자금이 필요했지만, 가능한 곳이 많지는 않은데요. 본인의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곳과 내용들

elvenking.tistory.com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최신정보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최신정보 2021년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높은 빌딩 위 또는 산 정상에서 바라본 서울에는 매우 많은 아파트들이 즐비해있는데 '왜 우리가 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는 없

elvenking.tistory.com

 

청년 전세자금대출 버팀목/중소기업 조건 이자 한도 정보

청년 전세자금대출 버팀목/중소기업 조건 이자 한도 정보 사회적 독립을 준비하는 연령대를 청년층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무래도 해당 연령대에서 취업이나 독립을 준비하는

11minutes.tistory.com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자격 한도와 조건, 금리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자격 한도와 조건, 금리 케이뱅크 비상금 대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무엇을 사든지 간에 발품을 많이 팔아보면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하고 얻어가는 혜택이 많습니다.

elvenk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