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사용기

 

TP-LINK 제품이 국내에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생소하신 분도 많으실텐데요. 미국, 영국, 독일 등 해외 여러나라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글로벌 SMB 네트워크 브랜드 입니다.  그러한 TP-LINK 제품 중에서도 전원 On/Off 버튼과 Kidscare 와이파이 ON/OFF 스위치가 기본으로 지원되는 보급형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에 대해서 제품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대의 PC를 사용하는 가정집이나 사무실에서는 인터넷을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 유무선 공유비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이용할 때에도 유무선공유기가 있으면 쉽게 와이파이로 연결할 수 있어서 사용자가 무척 많고, 출시되어 있는 제품도 종류가 매우 많은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유무선공유기는 티피링크 TL-WR940N으로 300Mbps의 속도로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환경을 구출할 수 있는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 티피링크 TL-WR940N, 300Mbps 유무선 공유기 구성 및 스펙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공유기는 보급형 제품으로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쉽게 활용가능한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300Mbps 의 빠른 무선속도로 IEEE 802.11n 표준을 준수하는 제품입니다.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제품은 박스 겉에 제품의 특징이 자세하게 표기되어 있고, 2년 무상서비스가 됩니다. 

 

 

박스 뒷면에는 제품 개요, 네트워크구성, 제품 특징 및 장점이 나와 있네요.

제품의 특징을 알아보면 최대 300Mbps의 무선 속도를 지원합니다. WPS 버튼 한번으로 보안 연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무선와이파이 On/Off 스위치가 있어요. 다운로드 속도 및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의 품질을 보장하고, 사용자에 대한 접속 제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설치가 쉽다는 점도 장점이에요. 

 

 

박스를 개봉해 보면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본체, 설치시디, 9V/0.6A 전원어댑터, CAT.5 UTP케이블, 설치 및 세팅 관련 퀵 가이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공유기의 퀵가이드는 초보자가 설치하기 쉽도록 도와줍니다.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본체와 CAT.5 UTP 케이블

유무선 공유기 사용시 인터넷 속도 최대치를 좌우하는 것이 케이블의 종류인데요. CAT.5 UTP 케이블은 최대 100Mbps를 지원하는 케 이블로 가정에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대 100Mbps 를 넘지 않으므로 이 케이블로도 충분합니다.

 

 

내년부터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도 200Mbps, 300 Mbps 정도까지 지원한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듣게 되는데요. 그때는 좀더 상위 클래스의 케이블인 CAT.5e나 CAT 6을 따로 구매하면 됩니다.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공유기는 전체적으로 깔끔하면서도 투박하지 않은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화이트와 블랙이 잘 조합된 케이스에 TP-LINK 로고가 돋보이는 편인데, 디자인에 꽤 신경을 썼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무선공유기는 성능만 좋으면 되지! 라는 생각을 하는 편인데...책상 위에 오래 놓여질 인테리어에도 신경쓰는 분들이라면 만족할만한 외형 디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제품 전면에는 파워와 WAN연결, 포트 연결 등의 정보를 나타내는 LED가 자리잡고 있고,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공유기의 WPA2 보안 연결을 자동으로 구축하여 빠른 보안설정을 할 수 있도록 QSS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서 보안 설정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는 QSS 버튼으로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기억할 필요 없이 간단히 보안설정이 가능합니다.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후면에는 4개의 유선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10/100Mbps LAN 포트 4개, 외부 ISP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10/100Mbps WAN 포트 1개, WPS(Wi-Fi Protected Setup)/RESET 버튼, 공유기 ON/OFF 버튼,  전원케이블 연결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의 하단부 모습을 보면...유무선 공유기의 특성상 24시간 전원을 연결해두는 경우가 많은데, 티피링크 TL-WR940N 은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통풍구를 적절하게 배치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바닥에 4군데에는 미끄러지지 않고 고정되도록 고무패킹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벽면에 설치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위하여 브라켕링크도 좌우측에 제공됩니다.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는 3dBi 고정된 전방향 안테나 3개를 제공해 2.4GHz의 주파수를 안정적으로 지원합니다. 무선 표준을 지원하고, 요즘에는 802.11ac 무선 표준을 지원해 최대 867 Mbps의 무선 속도를 제공하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가 유행이긴하지만, IEEE 802.11n 무선 표준도 300 Mbps 무선 속도를 제공하므로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데 큰무리는 없습니다.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설치하기>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고 세팅하는 것은 초보자분들도 매우 쉽게 할 수 있는데요. 구성품 중에서 LAN 케이블을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 후면 LAN 포트(노랑색) 네 곳 중 하나에 꽂아줍니다. 케이블 반대쪽은 PC 후면의 LAN 포트에 꽂아주면 됩니다. 메인 인터넷 선은 공유기의 WAN 포트에 꽂아주고 전원케이블을 연결한 다음 전원버튼을 눌러 제품을 켜주면 기본 세팅은 완료됩니다.

그리고,구성품 중에 설치 CD를 컴퓨터에 넣고 가이드를 따라하기만 하면 된답니다. 

 

 

 

 

 

 

 

 

위 내용까지는 설명드린 대로 설정 도우미 프로그램에서 알려주는 내용으로 '다음' 버튼을 누르면서 따라가기만 하면 되는데요.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답니다.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의 LED 상태에 대한 설명도 나오네요. 

 

 

공유기의 네트워크 어댑터 활성화와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과정을 거치고 이상이 없으면 바로 다음 과정으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서부터는 인터넷 연결 방식 및 무선 연결 관련된 속성을 설정하게 됩니다.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의 구성

공유기 구성 단계에서 인터넷 연결방식은 일반적인 가정이나 유동IP를 사용하는 소규모 사무실에서는 동적 IP를 선택해줍니다. 특정 고정 IP를 제공받아 사용하는 곳이라면 고정 IP를 선택하면 됩니다. 

 

 

무선 네트워크 이름 (SSID)를 설정합니다.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의 무선보안 설정 부분입니다. 권장값인 WPA2-PSK 를 선택하고 하단에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암호를설정하지 않으면 누구나 접속할 수 있겠죠. 그러나 나의 무선속도에 양향을 받고 싶지 않은분들은 비밀번호 설정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구성 및 설정이 완료되었네요. 

 

 

모든 설정이 끝나면 마지막 단계로 WPS(Wi-Fi Protected Setup) 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는 나중에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서도 할 수 있으므로 다음으로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자~..무척 쉽죠. 공유기 설정이 모두완료 되었습니다.

​모두 설치가 완료되면 인터넷에 접속해봅니다. 그리고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의 관리자 페이지 접속이

잘 되는지도 확인해 봅니다. 대부분의 공유기는 http://192.168.0.1 로 접속이 가능한데, 티피링크 제품의 경우 http://tplinklogin.net 을 입력해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와 비번은 admin/admin 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관리자 페이지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펌웨어 및 하드웨어 버전, MAC 주소,IP 주소, 무선 관련 정보, NAT 설정,보안설정,

​QoS 설정, 동적 DNS 설정 등 공유기를 파워풀하게 활용하는 분들을 위한 다양한 설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는 설치 CD가 있고, 따라하기 방법으로 누구나 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편리하게 무선인터넷 설정도 가능하여 좋네요. 유선으로 연결한 경우의 인터넷 속도와 품질, 그리고 와이파이 환경에서의 속도는 어떤지 알아볼까요?

 

 

NIA 인터넷 품질측정 사이트를 통해 테스트를 해보니 인터넷 선을 PC에 직접 연결하였을 때와 거의 같은 속도가 나왔고 지연 시간 및 손실율의 값이 낮아 연결 품질의 만족도가 매우 높네요. 공유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손실율이나 지연시간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을 잘 체크해보면 좋겠습니다.

LG G2를 사용하고 있는데,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의 Wi-Fi 무선 연결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와이파이 목록에서 설정해둔 공유기 이름을 찾아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간단히 연결 됩니다.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연결 속도 측정은 벤치비 속도측정 어플로 하였습니다.

공유기 설치를 사무실 1층에 하고 3층에서 측정을 해보았는데요. ​

 

 

 

벤치비 어플로 무선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11.3Mbps, 업로드 속도는 20.6Mbps 속도가 나오네요. 2.4GHz 무선주파수 대역 기준으로 적당한 속도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공유기 바로 앞에서 하게 되면 속도가 더욱 많이 나오겠죠.

1층에 공유기를 설치하고 4층에서는 속도가 많이 느려지거나 잘 안잡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정도 속도만 나와도 유투브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보거나 인강을 볼때나 인터넷을 하는데 있어서 큰 무리는 없겠네요.

사무실이나 가정에 설치된 인터넷 환경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티피링크 유무선공유기 TL-WR940N 를 사용하는 사용자마다 업/다운로드 속도는 제각각 일텐데요.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좋은 유무선 공유기로

티피링크​ TL-WR940N 유무선 공유기는 보급형 제품으로 적당하다고 생각되어 추천드려봅니다.

​본 후기는 에누리닷컴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업체로부터 제품을 무상지급받아 작성한 사용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