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건강(당뇨리셋)

폐암 초기 증상

엘븐킹 2020. 9. 24. 17:48

폐암 초기 증상

2009년도에 이모부가 췌장암으로 돌아가셨고 2017년에 아는 선배가 대장암으로 돌아가셨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절친의 어머님이 유방암 2기라서 하시네요. 암이라는 단어는 어릴 때부터 들어서 꽤 익숙합니다. 인간이 사망할 때 가장 원인이 되는 것 중에 하나가 암이기도 합니다. 그 이름만 들으면 썩 좋지 않은데요.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에게는 암적인 존재일 텐데 최근에 보면 북한을 잘 유지 관리하는 것 같습니다. 인간에게 가장 치명적이면서 가장 커다란 아픔을 주는  질병이 바로 암이에요. 심지어 이 암이라는 것은 신체의 특정 일부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반에 모두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존재입니다. 

특히 폐암 초기 증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에 작은 아버지도 폐암으로 돌아가셨습니다. 그래서 제 아버지는 폐결핵으로 돌아가셨고요. 저는 5년 전에 담배를 끊었지만 흡연을 20년 이상 하였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네요. 폐암 관련하여 어제도 TV에서 방송으로 나왔는데요. 폐암의 생존율은 1~2기의 경우 5년 생존율이 65.3% 에요. 3기는 5년 생존율이 36.3%이고 폐암 4기는 생존율이 6.4%로 정말 안 좋습니다.

암은 피부에 생기기도 하고 위, 대장, 폐, 췌장, 갑상선 가리기 않고 여기저기서 생깁니다. 그 원인도 완벽하게 분석해내지 못하는 상황이라 더욱 무서운 존재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암의 종류 중에서 폐암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폐암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진단할지를 알아볼 것입니다. 

폐암이란?

폐암 초기 증상을 알아보기 전에 폐암이 어떠한 질병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암은 신체 내부에서 생기는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이 악성 종양은 주변의 세포를 파괴하고 조직을 괴사시킵니다. 또한 악성종양은 주변 세포를 파괴하는 과정에서 정말 빠른 속도로 전이되어서 신체 이곳저곳으로 퍼 저나 갑니다. 최근에 코미디언 김철민 씨가 폐암 4기로 투병 중이더라고요. 동물 구충제를 복용하다가 지금은 효과가 없어서 약을 끊었다고 하네요. 암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이에요. 전이 속도가 다른 질병보다는 치명적이고 전이되는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또한 증상도 분명히 나타나지 않아서 공포스럽기까지 합니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받아야만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런 악정 종양이 폐에서 생기는 경우 폐암이라고 말합니다. 

초기 증상 -기침

폐암 초기 증상으로 기침이 있어요. 사람은 다양한 이유로 기침을 합니다. 단순이 먼지가 기도로 갑작스럽게 흡입되었거나 감기에 걸린 경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물을 마시다가도 너무 많은 원인으로 기침을 할 수 있는데요. 폐암에 걸리면 기침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폐라는 장기 자체가 호흡에 대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므로 폐에 문제가 생기었다면 기침을 많이 하게 됩니다. 다만 기억해야 하는 점은 단순히 기침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에요. 다른 증상들과 함께 기침을 많이 하지 않는지 잘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초기 증상 - 호흡

두 번째 폐암 초기 증상은 호흡이에요. 정확하게는 비정상적인 호흡 불량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평소 가만히 있을 때는 굳이 상관이 없지만 가벼운 행동과 동작에도 호흡이 가빠지는 것을 느끼는 이러한 증상을 말합니다. 
이 또한 폐의 기능과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하였듯이 폐는 호흡과 관련 기능을 수행합니다. 폐에 악성종양이 자라나면 폐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 결과 폐의 호흡량이 떨어지게 되면서 작은 움직임에도 호흡이 가빠지게 됩니다. 

초기 증상 - 가래

위에 폐암 초기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그다음으로 가래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기침을 하면서 가래가 나오지는 않는지...가래의 색이 어떠한지...또한 가래에 피가 섞여 있지는 않은지 등을 봐야 합니다. 예전에 2003년도 였나요? 코미디언 이주일씨가 폐암에 걸렸다고 하였을 때 충격이었는데요. 그리고 연예인 몇명이 더 폐암으로 세상을 떠났죠. 위암이나 대장암으로 세상을 떠난 연예인도 많구요. 또한 가래에 피가 섞여 있지는 않은지 등도 살펴봐야 합니다. 악성종양은 단순하게 폐의 기능을 방해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악성 종양은 세포와 조직을 파괴합니다. 무서운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데스메탈 밴드 이름 중에 cancer도 있습니다. 그만큼 암은 죽음과 깊은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출혈이 발생하고 파괴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잔여물이 기침과 함께 배출됩니다. 그러니 꼭 가래를 살펴봐야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복합적으로 나타내는 상태라면 절대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꼭 무조건 병원에 가서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초기증상 -자가진단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말씀드린 초기증상 들 외에도 여러 가지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냥 증상만 있을 수도 있고 폐암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초기 증상만이 아닙니다. 이미 심각한 경과가 나타난 경우에는 폐암을 예견하는 증상들이 있을 것입니다. 목소리가 쉬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상대 정맥 증후군이 있거나 피로감이 있거나 특정 부위의 통증 등등 하나같이 폐에 자리 잡은 악성 종양이 이미 다른 장기들로 퍼져 나가면서 생기는 증상들인 것입니다. 

암을 잘 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암에 대비하는 가장 첫 번째 자세는 신속한 대처입니다. 더 늦기 전에 위험 신호를 포착하고 병원에 가서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병원을 멀리 하지 마세요. 의사 선생님의 말을 잘 따르세요. 
인간에게 가장 위협적인 것은 종교, 전쟁, 사고도 아닙니다. 질병입니다. 그리고 그 질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의사이고 병원이에요. 병원에 가서 돈을 쓰는 것을 아까워하지 말고 정밀 진단받기 1년 전에 암보험도 가입하세요. 지금 진단을 받으면 100만 원 정도 돈을 쓰게 되지만 그 100만 원이 여러분이 목숨 값이 될 수도 있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독감 무료접종

독감 예방접종 시기

부모님 추석선물 관절 근육통관리 독일 샤인테 아르니카 플러스크림

셀프염색약 추천 살롱드프로 맨즈스피디 무향료 헤어컬러

중국 브루셀라병 집단 발생

여자 생식기 가려움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