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룬산시장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건대 입구역에서 가까운 노룬산 시장을 다녀왔습니다. 중국 화교 문화까지 접할 수 있는 전통시장으로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어서 정말 깔끔한 시장이었어요. 

과거 우리나라 유통구조는 고급화를 지향하는 백화점, 가깝고 접근성이 좋은 슈퍼마켓(구멍가게), 그리고 가격 싸고 인간미 넘치는 전통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전통시장은 상거래의 중심지, 소박하고 정이 넘치는 삶의 현장, 문화 놀이의 장, 그리고 만남의 터전 등 사회적, 경제적으로 많은 역할을 해 왔습니다.


그런데 오늘날은 어떠한가요? 대부분의 전통시장들이 시장 또는 쇼핑장소로서의 기능을 잃어가고 있으며 수많은 시장상인들은 깊은 시름에 빠져있는 실정입니다. 모든 것이 급속도로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과 시장 상인만은 별로 변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시름이 점점 깊어지는 듯 싶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2002년부터 지금까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관련 법령의 정비, 지원제도 마련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또 1조원이 넘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왔습니다. 그 결과, 전통시장들이 외형적으로는 크게 변화된 것은 사실이나 그 실질적 효과에 대해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전통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너무나 많은 걸림돌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 서민 생활의 터전이자 지역경제의 중심이었던 우리 전통시장이 그간 발길을 돌렸던 소비자는 물론 잃어버렸던 인정을 되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전통시장의 장점 


1. 입지상의 장점이 있습니다.
2. 우리의 역사와 문화가 담겨 있습니다.
3. 업종과 상품이 다양합니다.
4.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합니다.
5. 지역 커뮤니티의 역할을 합니다.



전통시장이 붕괴된다면 지역경제가 크게 위축될 것입니다. 또 상인들은 생존권마저 위협받게 될 것입니다. 이는 곧 우리나라 전통시장을 활성화시켜야 하는 주요 이유가 되겠습니다. 
 


전통시장의 단점


1. 제반시설이 낙후되어 있고 시장 환경이 열악합니다.
2. 시장운영이 비효율적입니다.
3. 대부분의 점포들이 영세하고 상인들의 점포경영 능력이 부족합니다.
4. 상거래가 전근대적이며 대고객 서비스가 부족합니다.
5. 경영 및 마케팅 능력이 부족할 실정입니다.
6. 개발 주체가 애매모호 합니다.



많은 전통시장들이 도시계획 이전에 형성되었으므로 시장 건물 및 설비들이 크게 노후화 되었고 도시 미관마저 해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게다가 임대 점포가 과반수 이상이고, 대부분의 점포들이 영세하기 때문에 유통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은 서비스 능력, 상품 기획, 관린 능력 등의 면에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비해 영업 효율성이 크게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요즘 전통시장들도 많이 현대화 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아케이드사업이 완료된 시장이 많습니다. 노룬산골목시장도 시장 입구에 간판이 잘 되어 있고, 아케이드 지붕이 있어서 장보기가 무척 편리합니다. 전통시장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 택배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콜센터의 도입과 택배 차량이 시장내에 진입하기 편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통시장 이용의 날, 상품권 이용 촉진, 주부 장보기단 유치 등은 좋은 활성화 방안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역 기업은 1사1시장 자매결연, 전통시장 상품권 구입, 시장에서 회식하기 등을, 민간단체는 전통시장 이용캠페인 전개, 시장 물가조사, 원산지 표시 지도 등을 꾸준히 안정적으로 실시하면 좋겠습니다. 방송사는 우수시장 홍보, 특산품 소개, 고객유치를 위한 이벤트 개최 등을 맡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블로거들은 거주지역에 있는 전통시장을 자주 방문하여 맛집과 추천가게 등을 잘 소개하면 좋겠습니다. 아케이드, 주차장, 공동 창고 등 전통시장 공동시설의 국, 공유지 사용료를 아주 저렴하게 감면하면 좋겠습니다. 5일장의 경우에는 주 5일제 근무에 맞춰 주말 시장으로의 전환이 잘 이뤄지면 좋겠고, 전통시장의 관광지화 및 시장 내의 농어민직영매장 이 잘 설치운영되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우리나라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은 하드웨어적인 시설 현대화 중심이었는데요. 소프트웨어적인 경영현대화 사업은 비교적 등한시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시장활성화 정책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소액 구매나 소량 구매 시에는 인근 동네시장을 주로 찾게 되는 편이고, 고액 구매 또는 대량 구매시에는 대형마트를 많이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전통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장(점포)에서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함은 물론 주차 및 편의 시설 또한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고객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야 하는데, 즉 주차장 확보와 공중화장실의 확충, 고객 보행 및 휴식공간의 마련 등이 꼭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신용카드 가맹점의 확대, 시장에서만 사용가능한 카드 발급, 쿠폰제 도입에 의한 할인 혜택 부여 등이 마련되면 정말 좋겠습니다.

노룬산 시장 근처에는 건국대학교가 있고, 젊은 층의 왕래가 많은 '로데오거리'가 있으므로 이들 젊은 층들을 시장으로 유입시키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것은 노룬산 시장 활성화에 좋은 방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노룬산 시장은 쿠폰제 도입이 되어 있는 시장이며, 고객 보행과 아케이드 지붕 시설은 매우 잘되어 있는 시장이었습니다. 살 거리와 먹을거리가 충분하며, 시장 입구 근처에 맛집도 많습니다. 아쉬운 점은 볼거리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스타성이 있는 상인 및 점포를 이용한 시장 홍보 방안을 강구해야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