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자동차

과속 단속 조회 실시간

엘븐킹 2020. 9. 28. 15:42

과속 단속 조회 실시간 


추석입니다. 고향집을 안 가니 서울에 추석 연휴에도 차가 엄청 많을 것 같아요. 또는 코로나 때문에 해외여행을 많이 못하고 국내여행 많이 하므로 연휴기간 동안 국도, 고속도로에 차가 엄청 많을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자주 이용을 하시나요?
여행 갈 때 고속도를 꼭 이용하는 편입니다.. 초행길이 아니라면 운전은 익숙할 테고 운전하기 익숙한 도로를 지날 때에는 좀 가속페달을 밟을 때가 생기는데요. 요즘은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에서 과속 단속 카메라에 대한 안내도 해주기 때문에 어느 지점에 과속단속 카메라가 있는지 매우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행길을 지날 때에는 과속단속에 주의해야 하겠죠. 


저는 운전 면허를 딴지는 강산이 2번 바뀌었는데요. 과속단속 카메라에 찍혀 벌금을 낸 적이 있기는 합니다. 잠실대교 지날 때 한번 걸린 적이 있네요. 그 외에는 신호위반, 주자 위반만 걸려보고 그 뒤로 과속단속은 걸려 본 적이 없네요. 

어떤 분은 보니 경찰관이 들고 있는 과속단속카메라에 찍혀서 벌금을 내었다고 하더라고요. 요즘 차들이 하도 성능이 좋아서 엑셀만 조금만 밟아도 금세 80킬로 이상 나가죠. 벌금이 크지는 않지만 피자 4,5판이 날아가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안 좋죠. 다시는 과속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 또 다짐을 하게 됩니다. 


운전경력이 짧은 길든 간에 과속단속카메라는 모든 운전자가 주의해야할 부분인데요. 제한속도가 80이면 아마 95까지는 걸리진 않을 거예요. 95킬로 넘어가야 걸립니다. 요즘은 교통사고 소식이 더욱 자주 들리는 것 같은데요. 민식이법, 윤창호 법이 있어도 음주운전 엄청하고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도 과속을 많이 하네요. 이런 경우 과속단속 카메라의 역할이 더욱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벤츠나 포르셰, 마세라티의 경우 번호판이 조금 휘어져 있기도 하고 번호판이 정말 지저분한 번호판도 있는데 이런 경우 과속단속 카메라에 잘 찍히나 모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과속 단속 기준, 과속 벌금, 과속 단속 조회 실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속단속 기준 
과속단속 기준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는지요? 제한속도에 따른 단속 기준표를 찾을 수가 있는데, 얼마나 잘못된 정보가 많은지 2018년 9월 20일에는 경찰청 교통안전과에서 다음의 내용이 올라온 적도 있었습니다. 

인터넷 블로그, SNS에 많이 퍼져있는 무인단속 카메라의 제한속도별 과속단속기준이 사실과는 달라서 다음과 같이 알려드려요. 예시:제한속도 60 에서는 75부터 단속
경찰청 교통단속처리지침 상 무인단속카메라의 단속속도는 제한속도를 10km/h 초과하는 범위 내에서 도로여견 등 사고위험 요인을 고려하여 지방경찰청장이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인단속장비의 단속속도는 장소마다 교통상황에 맞춰 다르게 운영중이므로 제한속도를 준수하여 안전운전 해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SNS와 블로그에 퍼져있는 무인단속카메라의 제한속도별 과속단속 기준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 입니다. 위 내용은 2018년 교통단속 처리 지침의 한 부분이에요. 2020년 4월 30일 경찰청 교통안전과는 2018년 교통단속 처리 지치을 아예 공개하기도 하였답니다.

2018 교통단속 처리지침 중에서 제38조 항목이 무인교통단속장비에 대한 부분인데 해당내용을 보면
제38조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관리) -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촬영속도는촬영 속도는 제한속도에서 10킬로 초과로 운행하는 차량을 적발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구체적인 촬영 속도는 도로여건과 교통환경을 고려하여 지방경찰청장이 정한다. 
- 무인교통단속장비는 측정결과의 정밀도 및 정확도 유지를 위하여 연 1회 이상 장비에 대한 검정 및 교정을 받는다.
- 고정식 단속장비의 지역제어장치 함체는 잠금 조치하여 외부인이 접근할 수 없도록 하며 그 열쇠는 교통 영산 단속실 관리요원이 보관한다. 
-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기록장치에 보관된 단속정보는 TCS에 저장하고 과태료부과 등 단속 업무를 종료한 후 5년간 보관한다. 


위와 같이 무인교통단속장비는 제한속도에서 10킬로 초과한 차량을 단속할 수 있는데 구체적인 촬영 속도에 대해서는 도로여건과 교통환경을 고려하여 지방경찰청장이 정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지역마다 과속단속 기준이 다르므로 해당 지역 경찰청에서 제시한 기준이 아니라면 인터넷에 떠도는 과속단속 기준을 믿어서는 안 됩니다. 

단속에 걸리지 않고 편하게 운전하기를 원하신다면 제한속도를 10킬로 초과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그래도 제한속도에 따른 일반적인 단속 기준을 제시해 드리면 다음 표와 같아요. 네비게이션에도 과속 알람이 보통 뜨는데 제한속도를 조금 조절해두는 것이 운전하는데 좀 더 편합니다. 초보운전자를 제외하고요. 저의 경우 과속단속 알림을 제한속도가 60이라면 보통 +10 정도 해놓습니다.

  제한속도 (km/h) 단속속도 (km/h)
일반도로 30 41
40 51
60 71
70 85
80 95
90 105
고속도로 100 122
110 132

 이것도 고정식 단속 카메라에 해당하는 대략적인 기준이고 이동식, 구간단속의 경우에는 또 다릅니다. 그래서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과속단속 벌금 


과속을 하여 걸렸을 때 무인 카메라에 찍혔을때와 경찰에게 직접 단속이 되었을 때가 벌금이 다르다고 합니다. 무인 카메라에 찍혔을 경우 위반 운전자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벌금이 차량 소유자에게 부과되는데 이때는 과태료를 물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경찰에게 직접 걸렸을 경우에는 운전자에게 벌점과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과태료 범칙금 / 벌점
20km/h 이하 승용차 4만원/승합차 4만원 승용차 3만원/승합차 3만원/벌점 X
21~40km/h  7만원 / 8만원 6만원 / 7만원 / 벌점 15점
41~60km/h 10만원 / 11만원 9만원 / 10만원 / 벌점 30점
61km/h 이상 13만원 / 14만원 12만원 / 13만원 / 벌점 60점

벌점을 받게 될 때에는 과거 3년 이내의 벌점을 다 합쳐서 40점이 넘게 되면 면허가 정지됩니다. 1점당 하루로 계산되어 면허가 정지됩니다. 예를 들어 벌점이 50점이라면 50일 동안 운전을 못합니다. 그러하므로 벌점 관리를 잘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과속단속 조회


과속단속에 걸리게 되면 과태료, 범칙금 고지서가 날라옵니다. 그전에 먼저 인터넷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죠. 고지서가 올 때까지 안 좋은 기분으로 지내는 것보다는 날 듯하네요. 그렇다고 해서 단속된 다음에 바로 조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이십사에서 나와있는 글을 보면 보통 7일 내외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도 요즘은 전산처리가 매우 빨라서 금새 확인이 됩니다. 확인법도 간단해요. 

1. 검색창에서 '이파인'을 검색해 주세요. 

2. 그럼 '경찰청교통민원24'가 나오는데 여기로 접속해줍니다.

3. 경찰철교통민원24 홈페이지 처음 화면에 보시면 '최근 무인단속내역'이 있습니다. 바로가기를 눌러줍니다. 

4.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야겠죠. 로그인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요즘은 공인인증서도 클라우드에 넣어두고서 사용할 수 있더라구요. 또는 USB에 저장해 두고 사용하면 좋고요. 저는 귀찮아서 그냥 노트북 하드디스크에 저장해두었습니다. ㅋㅋ 이러면 안 되는데 말이죠. 사실 공인인증서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귀찮죠. 빨리 없어지고 다른 것으로 대체되어 간편해지면 좋겠어요.

5. 로그인을 마치고 나면 최근무인단속 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속 단속이 되지 않았다면 저처럼 '조회된 내용이 없습니다'라는 글이 뜨고 단속이 되었다면 에고고.. 에구구구... 내 돈... my money...

오늘은 과속 단속카메라의 종류, 원리, 과속 단속 기준, 벌금, 과속 단속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도면 과속 단속 조회에 대해 부족함 없이 모두 다뤄본 것 같은데 만족하실만한 정보였는지 모르겠네요. 운전을 하신다면 속도와 신호를 잘 지켜야만 합니다. 보복운전을 해서는 안되고 술 마시고 운전해서도 안되면 주행 중에 스마트폰을 오래 보고 있으면 안 되겠습니다. 차량 정비도 잘하고 방어운전도 잘해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운전자도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바쁘다면 어쩔 수없이 신호를 위반하는 일도 생기곤 합니다. 단속 중인 경찰에게 적발이 되면 바로 범칙금 확인 등 가능하지만 과속카메라에 걸리는 경우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과속 단속 조회 실시간 확인법을 오늘 알려드린 것입니다. 공감과 댓글 남겨주심 감사드리겠습니다. 

 

신호위반 벌금 과태료 범칙금 기준은?

2020 추석 특선 영화 편성표

폐암 초기 증상

혜화 맛집 중국집 만리성

꽃게 라면 끓이는 법

 

 

'Review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우디 A6 풀체인지 가격  (12) 2020.11.05
테슬라 전기차 모델X SUV 가격과 제원  (2) 2020.11.05
넥센타이어 렌탈  (4) 2020.09.20
타이어 렌탈  (2) 2020.09.19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4) 2020.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