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

뉴초콜릿폰의 메뉴와 기능 (1)

엘븐킹 2022. 5. 20. 20:58

3D S-Class UI

 

 

 

21:9의 화면비율을 가진 4인치 WVGA(345X800) HD LCD로 보는 화면은 정말 밝고 선명하며,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21:9의 화면비율을 가진 4인치 WVGA(345X800) HD LCD로 보는 화면은 정말 밝고 선명하며,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맨위에 있는 시계표시 부분 밑에 있는 간편메뉴 바를 터치하면 3D S-Calss UI로 이뤄진 4가지 메뉴가 정사면체의 형태로 입체적으로 표시됩니다. 3D S-Calss UI로 볼 수 있는 메뉴는 전화번호부, 간편메뉴, 위젯, 그리고 멀티미디어입니다. 터치상태에서 좌/우로 움직이면 메뉴가 이동합니다. 4가지 메뉴화면을 바로 터치하여 하위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천천히 이동할 때에는 화면을 터치상태에서 좌/우로 움직이고 화면을 빨리 이동할 때는 원하는 방향으로 넘기듯이 터치하면 됩니다.)

 <전화번호부>

 

 

전화번호부는 로테이션 방식과 썸네일 이미지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목록 이동도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아래에서 위로 드래그 해주면 됩니다. 3D 큐브 전화번호부에 등록하는 방법은 등록된 전화번호부에서 별모양 버튼(즐겨찾기)을 누르면 등록됩니다. 등록된 전화번호부에 대해서는 통화, 영상통화, 메시지, 편집이 가능합니다.

 

 

 

★ 지정을 설정하여, 3D 큐브 전화번호부에 등록할 수 있으며, 항목추가를 통해 E-mail, 메신저 ID, 생일지정, 벨소리 종류(개인별), 진동종류, 공개여부, 메모 사항를 추가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간편메뉴>

 

 

간편메뉴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대기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제한된 기능만 있는 위젯 기능을 보완해줍니다. 간편메뉴는 최대 9가지(LGT LG-LU9000은 최대 12가지) 기능을 선택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무 아이콘이나 손가락으로 길게 터치하면 각 아이콘을 삭제하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단부에 ★ 지정메뉴 편집을 통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간편메뉴'에 편리하게 지정해둘 수 있습니다.

 

  

<위젯>

위젯기능은 디지털 시계, 아날로그 시계, 메모장, 달력 및 스케줄, 계산기, 세계 시간으로 6가지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간편메뉴 처럼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위젯에 설정해두면 여러가지 메뉴에서 찾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위젯 기능이 6가지만 있어서 조금 아쉽고, 3D S-Class UI를 통해 조금더 여러가지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위젯 기능이면 더 좋을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위젯의 아이콘 디자인도 조금 단순한편입니다. 필자에게는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 않는 위젯 기능일 듯 합니다.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에서는 음악, 사진, 동영상, 시네박스에 대해서 별도의 메뉴 이동을 하지 않고, 대기화면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음악, 사진, 동영상 파일은 각각 최대 30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멀티미디어 파일 중에서 하나를 2초 이상 길게 누르고 있으면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와 지정 목록 편집을 통해서 설정할 수 있으며, 로테이션 방식과 썸네일 리스트 방식의 2가지가 있습니다.

 

로테이션 방식은 상하로 움직여서 멀티미디어 파일을 찾아서 실행시킬 수 있으며, 리스트 방식은 2X3 배열로 한 화면에 6개씩 보여 주고 있어서 로테이션 방식보다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확인하기가 더 편합니다.

 

지정할 수 있는 항목으로는 뮤직보관함, 카메라 앨범, 동영상, 그리고 시네박스가 있습니다.  로테이션 방식의 경우에 상단 좌측 이미지처럼 좌우로도 Draging 방식을 통해서 파일을 넘길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능 중 '뮤비스튜디오'는 여러 장의 사진/동영상을 선택한 후 음악과 효과를 가진 스타일을 적용하여 뮤직비디오 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만들 수 있는 기능으로, 스타일 적용 후 미리보기를 할 수 있으며, 동영상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뉴초콜릿폰 3D S-Class UI 동영상>

 

 <MP3>

16:9 화면도 꽤 넓다고 생각했는데, 21:9의 LCD 화면은 뉴초콜릿폰을 세로로 놓고 보면 정말 길게 느껴집니다. MP3 파일을 변환하지 않고 뉴초콜릿폰의 외부메모리에 담아서  편하게 검색하고 좋은 음질로 감상할 수 있어서 매력적인 뉴초콜릿폰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MP3 파일에 따라서 플레이 되는 파일이 있고, 플레이 되지 않는 컨텐츠가 있었으며, 앨범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MP3 파일도 있었습니다. 멜론사이트를 주로 이용하지 않고 필자의 경우 소리바다나 이모디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나오게될 제품에는  'OGG' 음악파일도 플레이될 수 있으면 좋겠고, 음장모드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이퀄라이저 설정'도 지원되면 좋겠습니다.

 

 

 

 뉴초콜릿폰의 MP3 Player는 멀티미디어 항목에서 찾아서 플레이할 수 있는데,  SKT용을 제외한 KT나 LGT용 뉴초콜릿폰은 DRM Free가 적용되어 MP3 파일을 변환과정없이 바로 뉴초콜릿폰에 있는 이동식디스크나 내장메모리에 옮겨서 바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뉴초콜릿폰의 MP3 플레이어는 리스트상에서 플레이어를 실행하는 방법으로 플레이 리스트와 컨트롤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MP3P처럼 원하는 노래만 모아서 들을 수 있도록 플레이 리스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돌비 디지털사운드를 지원하며, 음장모드로 댄스, 팝, 라이브, 락 등 총 21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플레이 해본 MP3 파일은 이모디오와 소리바다에서 다운받은 MP3 파일인데, 어떤 파일은 앨범이미지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오른쪽 사진의 MP3 플레이 화면에서는 플레이되는 시디 앨범 이미지를 한번 터치하면 이퀄라이저 화면으로 변경되어집니다.

 

<뉴초콜릿폰의 MP3 플레이어 가로모드>

 

 

 

 

 

 

 MP3 플레이시에도 가로보기가 가능하며, 화면 왼쪽에는 앨범사진과 시디 사진이 표시되며, 플레이 되는 MP3 파일은 시디 이미지가 돌아가며 표시되고, 가수이름과 곡명은 좌우로 스크롤되며, 플레이 바를 드래그하여 앞과 뒤로 플레이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부에 팝업 버튼을 누르면 소리크기, 음악정지, 앞으로, 뒤로, 곡반복을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SKT용을 제외한 뉴초콜릿폰은 MP3 파일을 바로 넣어서 재생이 가능하고, Micro SD 메모리 카드를 지원하므로 많은 MP3 파일을 보다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로모드로 MP3 음악감상시 3가지의 뮤직스킨을 설정할 수 있어서,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서 배경 스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뉴초콜릿폰의 800만 화소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여 흐릿하게 레이어 효과가 적용된 상태로도 뮤직플레이 스킨을 사용할 수 있다면 더 좋은 뉴초콜릿폰의 MP3 플레이어기능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4GB용량의 마이크로SD메모리카드를 지원하는데, 필자 생각으로는 8GB용량의 마이크로SD메모리카드가 기본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상단 왼쪽에 있는 메뉴를 선택하면 검색, 삭제, 전체삭제, 뮤직스킨적용, 정렬 항목이 나오고, 상단 가운데에 있는 팝업메뉴를 선택하면, 전체목록, 지정목록, 음악가, 앨범, 장르, Playlists 별로 MP3 파일 목록을 정렬하여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음악감상시 '멀티태스킹 버튼'을 클릭하면 MP3음악을 배경음악으로 들으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동시작업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화면에 경고문구가 표시됩니다.

 

<MP3 재생 동영상>

 

<Divx Player>

Divx Player는 21:9의 화면 비율과 4인치의 넓은 화면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풀화면으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서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돌비 모바일과 자막도 지원합니다. 별도의 자막 싱크 조절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런닝타임이 긴 동영상 파일의 경우 썸네일 이미지 형식으로 파일 탐색 기능이 추가된다면 더 좋은 뉴초콜릿폰의 Divx Player 기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 감상시에 폰트 크기나 모양을 변경할 수 없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21:9의 화면으로 자막이 있는 동영상 재생시 자막의 위치는 정가운데에 있지 않고 조금 왼쪽에 치우쳐서 보입니다.

 

 

 

 

 

 

 

 자막 크기나 자막 색상 등도 지원되면 좋을 것 같고, 게임과 동영상을 자주 즐기다보면 '배터리가 부족합니다'라는 경고문구를 보게됩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조금 부족하게 느껴지는 것은 그만큼 뉴초콜릿폰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막강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뉴초콜릿폰은 Divx Player 기능에 있어서는 최적화되어 있는 핸드폰으로 선명한 화질과 넓은 화면으로 고해상도의 동영상을 감상하는데 있어서 매력적인 핸드폰입니다.  해상도는 최대 가로 800, 세로 480까지만 지원하며, 그 이상의 해상도에 대해서는 재생이 불가하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PMP나 넷북 사용자도 많고, 동영상을 플레이할 수 있는 성능좋은 MP3 플레이어 사용자도 많은 요즘 핸드폰으로 런닝타임이 긴 영화 파일을 감상할 사용자가 많을지 모르겠습니다. 사진 감상시에는 화질이 정말 선명하게 느껴졌지만, 동영상 감상시에는 화질이 그렇게 뛰어나지 못해 장시간 동영상을 감상하기에는 불편할 듯 합니다.

 

 

<게임>

뉴초콜릿폰에 내장된 게임 중에서 몇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뉴초콜릿폰의 내장 게임은 휴대폰 특징에 알맞는 게임들이 들어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메뉴에서 'CYON 게임'을 선택하면 10가지의 게임이 탑재되어 있는데, 레이싱타임2, 듀얼매치, 틀린그림찾기, 가디언슬레이브, 강철손의 낚시여행2, 놈ZERO, 리듬스테이션, 미니게임천국4, 리얼모션낚시, 미니악기 게임이 기본적으로 들어있습니다. 레이싱타임2, 듀얼매치, 틀린그림찾기, 리얼모션낚시, 미니악기 게임 외에 나머지 게임은 체험판이 탑재되어 있어서 체험판 게임은 정식게임 다운로드시 금액이 부과됩니다.  로또복권번호생성기 같은 프로그램도 내장되어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레이싱 타임 2

레이싱 타임 2 게임은 네트워크 대전은 지원하지 않고 싱글모드만 지원하며, 도시 배경의 다양한 코스에서 24가지 차종을 운전할 수 있는 3D 레이싱 게임입니다. 동작센서를 이용하여 실제 드라이빙을 하듯이 휴대전화를 좌우로 움직이며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토너먼트에서 새로운 차량과 새로운 코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터치하여서도 즐길 수 있지만, 동작센서를 통해서 핸드폰을 좌우로 기울여서 자동차 레이싱 게임을 할 수 있어서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듀얼매치

듀얼매치 게임은 두 명이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2인 대전형식의 게임이므로, 연인이나 친구와 즐기기에 좋은 게임입니다.

 

 

 

 

 

 

틀린그림 찾기

두 개의 그림을 비교하여 틀린 곳을 찾는 게임입니다. 2인 플레이도 가능하여 친구나 연인과 함께 틀린 부분을 찾아보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어떤 틀린 그림의 경우 찾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어서 오래하다보면 눈이 피로해질 듯 합니다.

 

 

 

 

 

 

리얼 모션 낚시

필자가 뉴초콜릿폰을 사용해보면서 가장 많이 해본 게임입니다. 모션 센서를 이용한 낚시 게임으로, 5개의 찌를 던져서 물고기를 낚는 쉽고 간단한 방식의 게임으로 낚시의 손맛과 함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게임으로 민물낚시와 바다낚시 2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민물낚시에서는 철갑상어가 가장 큰 물고기이고, 물고기가 아닌 운동화가 낚이는 경우도 있어서 센스있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미니악기

피아노와 드럼 2가지를 간단하게 손으로 터치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드럼의 경우 베이스 드럼음이 조금 부족하게 느껴지지만, 그런데로 간단하게 악기 연주를 핸드폰으로 해볼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뉴초콜릿 게임 동영상>

 

제스처 인식

 

 

 

 

제스처 설정은 뉴초콜릿폰의 화면 항목에서 '스크린세이버설정' 에서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제스처 설정외에 스크린세이버도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나 갤러리 사진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대기화면에서 터치 잠금화면으로 진입 시 특정 도형을 그려서 해당기능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터치 잠금 화면에서 "?"을 그리면 기능 설정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제스처 설정은 휴대폰의 HOLD 상태에서 홀드 버튼을 누르지 않고, 간단한 손터치와 동작만으로 지정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는 HOLD 상태이면서 화면이 꺼진상태에서 '멀티태스킹 버튼'을 눌러도 제스처 설정을 할 수 있는 대기화면이 나옵니다.

제스처 인식은 대기화면 상에서 HOLD 상태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몇 가지 기능에 대해서 '제스처 설정'을 해두면 터치 잠금화면 상태에서 신속하게 해당기능을 실행할 수 있어서 편리한 뉴초콜릿폰의 기능입니다.

 

 

<뉴초콜릿폰 제스처 인식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