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소년증 발급방법> 혜택, 재발급, 교통카드 

청소년증이란?

청소년증으로 신분확인을 하고, 할인 및 우대 제공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증은 만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들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여부와 상관없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 19세가 되기 바로
전날까지 유효합니다. 

청소년증과 학생증의 차이?
- 학생증이 한 학교의 학생임을 나타내는 신분증이라면 
- 청소년증은 학교 안과 밖의 청소년 모두를 위한 공적 신분증 입니다.
우대 증표임은 동일하나 청소년증은 각종 시험, 금융거래 등에서 공적 신분증으로 인정

1. 발급대상
 
만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 본인임을 확인하는 신분증(학생 여부와 무관)
※ 근거 : 청소년복지지원법 제3조(청소년의 우대) 및 제4조(청소년증)

청소년증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문화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교통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

2. 청소년증 종류 : 기보형(신분증), 확대형(신분증 + 선불형 교통카드)

청소년증으로 신분확인을 하고, 할인 및 우대 제공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지역 및 기관에 따라 할인혜택이 다를 수 있습니다. 

3. 용도 및 혜택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되어 있어서 학생증과 달리 대학수학능력시험ㆍ검정고시ㆍ운전면허시험ㆍ국가기술자격시험ㆍ외국어능력시험, 은행 거래 등에서 신분증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우대 할인 혜택으로 교통카드와 선불카드 역할, 문화시설, 여가시설 등의 이용료 면제 또는 할인의 증표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청소년증 혜택 할인

1. 대중교통 요금 할인
- 버스(고속버스 제외), 지하철 20~40% 할인, 여객선 10% 
- 철도 요금 10~30% 할인


2. 문화활동 혜택
- 박물관, 미술관, 공원 : 이용료 면제 또는 50% 내외 할인
- 궁·릉 : 50% 할인
- 공연장(자체 기획공연) : 30~50% 내외 할인
- 자연휴양림 : 40% 할인
- 유원지 : 30~50% 내외 할인
- 영화관 : 1,000원 등 할인

※할인율은 지역과 기관에 따라 다르니 미리 할인 혜택을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증 발급 신청 방법

청소년증은 가까운 읍, 면, 동 주민센터에 가서 신청해야 하는데,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대리인임을 증명할 서류를 가지고 가야합니다.  보통 부모나 가족이 대리인으로 신청하러 갈 텐데요.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하고 가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청소년증 발급 시 신청서류는 사진 1매 (반명함판 3×4 사이즈)를 준비하고 발급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발급 신청서 양식은 각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청소년증 발급 확인서를 함께 신청하면 청소년증 교부 전 30일 동안 임시 청소년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증 발급 확인서에도 본인 확인을 위한 사진이 필요하므로 사진1장을 더 준비해주세요.

청소년증 발급 진행절차
신청→접수→제작→교부 순

청소년증을 대여, 양도한 자 또는 대여, 양도받은 자와 청소년증과 동일한 명칭 또는 표시의 증표를 사용한 자는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청소년증 수령방법은 방문 수령 또는 등기 수령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청소년증 재발급
 
청소년증 분실하였다면 분실신고를 하고 청소년증 재발급 신청은 온라인으로도 가능 합니다.
오프라인 방문 재발급신청은 추가로 사진 한장 지참 후 주민센터 방문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재발급 신청 시에는 청소년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시기, 순서, 나이, 우선순위

<코로나 백신 접종> 시기, 순서, 나이, 우선순위 2월 26일부터 코로나에서 벗어나기 위한 희망인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이 되었어요. 대통령을 시작으로 전국에 백신이 배달되어 각 지

elvenking.tistory.com

 

 

개인안심번호발급 코로나 개인 안심번호 발급방법

개인안심번호발급 코로나 개인 안심번호 발급방법 개인 안심번호발급 방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의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19일부터는 다중이용

elvenking.tistory.com

 

 

나이스 반배정 성적표 생활기록부까지 확인 가능

나이스 반배정 성적표 생활기록부까지 확인 가능 오는 3월 초·중·고교 개학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 반배정이 화제가 되고있습니다. 통합교육행정정보시스

elvenking.tistory.com

 

 

2021 청년저축계좌 자격과 조건, 신청방법과 신청기간

2021 청년저축계좌 자격과 조건, 신청방법과 신신청기간 청년 저축계좌 신청방법 본인 저축액 매월 10만 원과 정부지원금 매월 30만 원, 총 매월 40만 원씩 저축해서 3년간 총 1,440만 원을 지원

elvenking.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대상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코로나가 언제 끝이 날까요? 빨리 끝이보여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로 다시 돌아왔으면 합니다. 정부에서 코로나 확산세로 인해 피해를 입은 업종 또는 특수고용직, 프리랜

elvenk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