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 아이팟터치, 넷북 사용자에게 잘 어울리는 AnyGate RG5300N+XM-200UA V2 유무선 공유기
먼저 AnyGate RG5300N을 설치해보았다.

<케이블 연결>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PC에 연결되어 있는 인터넷 선을 PC로부터 분리하여 애니게이트의 WAN 포트에 연결한 후 전원케이블을 연결하면 된다. 그리고 제품과 함께 제공된 랜케이블로 PC와 애니게이트의 LAN 포트중 1,2,3,4 포트에 연결한다. 연결 후 인터넷 모뎀 전원을 껐다 켜주면 연결이 완료된다.
(연결확인)
시작-> 실행-> cmd 입력 -> 도스창에서 "iconfig"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IP 주소가 '192.168.10.x'로 나오면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이다.


<설치마법서 실행>
1.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고, 주소창에 공유기 접속주소를 넣은 후 엔터를 치면 공유기 설정창으로 접속된다.
2.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연결상태가 [연결됨]으로 나온다면 바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3. 자동으로 설정되지 않는다면, 왼쪽 메뉴의 수동설정을 선택하고, 광랜과 케이블망의 경우는 [유통IP]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된다.


<AnyGate XM-200UA V2 설치>
AnyGate XM-200UA V2를 PC의 USB 단자에 연결하고 무선 인터넷을 연결하려면 드라이버와 유틸리티를 설치해야 한다. 

 
 Ralink Configuration Tool 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설치 시디를 이용하여 드라이버와 유틸리티를 설치하였으면 PC의 USB 포트에 애니게이트의 XM200UA V2를 연결한다.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윈도우 우측 하단에 무선 접속 유틸리티가 나타난다. R+ 이것이 바로 무선 접속 유틸리티이다.
무선 접속 유틸리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Launch Config Utility]를 선택한다. 연결한 무선 AP를 선택한 후 Connect 버튼을 클릭한다.
100%로 표시되는 anygate가 접속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밑에 필자의 집에서 검색되어지는 KT_WLAN과 myLGNet도 보인다.
무선 네트워크의 연결상태를 확인해보니 135Mbps의 만족스런 속도를 보이고 있다. 아이폰에서 바로 무선인터넷을 검색하여 보았다.


<AnyGate RG5300N 유선테스트>
인터넷 속도 측정 - 벤치비
필자는 큐릭스도봉강북 케이블 TV와 함께 인터넷도 함께 사용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나 QOOK 인터넷보다 속도는 좀 느리지만, 9천원 정도의 가격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서 2년째 사용하고 있다. 테스트결과는 다운로드 측정값 8.89MB/s, 업로드 측정값은 366kB/s가 나왔다.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과 PC환경이 안좋다 보니 업로드 측정수치가 너무나 낮게 나왔다.

<AnyGate RG5300N 무선테스트>
필자는 아이폰 3GS(16GB)을 사용한지 2주 정도 지나고 있어서 여기저기 인터넷으로 유무선 공유기 사용법과 어떤 유무선 공유기가 좋은지 찾고 있었다. 그중에서 가격대는 조금 높은편이지만 품질과 성능이 매우 우수해보이는 AnyGate RG5300N+XM-200UA V2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하여 사용해보게 되었다. 사용해본지 얼마 안되었지만,
설치방법도 무척 쉽고, 아이폰을 이용하여 즐기는 무선인터넷도 매우 만족스러웠다.
 아이폰의 APP중에서 SPEEDTEST.net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iphone APP가 있어서 테스트하는 재미도 있었고, 아이폰으로 유무선 공유기의 인터넷 속도도 측정할 수 있어서 신기했다. 선택하는 서버에 따라서 인터넷 속도 측정이 매우 달라지지만, 그래도 아이폰으로 무선인터넷을 즐기는 데에는 괜찮은 속도였다. 또한, Xtreme Laps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Speedtest라는 다른 APP도 이용하여 측정을 해보았다.
필자의 아이폰 화면 모습이다.

APP을 검색하여 SpeedTest를 찾아 다운로드 받았다. 

왼쪽 이미지는 도쿄를 서버로 하여 테스트해보았고, 오른쪽 이미지는 Chatan, Okinawa 서버로 테스트해보았다. 도쿄와 오키나와 서버가 거리상으로는 큰 차이는 없지만,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다. 필자의 테스트에서는 다운로드 속도는 큰차이는 없었고, 업로드 속도에서 도쿄 서버가 잘 나왔다. 

 Xtreme Lap으로도 간단히 테스트해보았다. 다른 설정 없이 TEST 버튼만 눌르면 되는 간단한 인터넷 속도 측정 아이폰의 무료 어플이다. 위 이미지에서 보면 두번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다운로드 속도가 961 Kbps가 나오고, 업로드 속도는 342 kbps가 나왔다. 상대적으로 업로드 속도도 적게 나왔지만, 필자가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가 매우 느린 경우라서 애니게이트 공유기의 빠른 속도를 테스트해보지 못해서 아쉬웠다.

<리뷰를 마치며>
AnyGate RG5300N+XM-200UA V2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박스 포장부터 고급스러웠다. 필자의 인터넷 환경이 지역케이블 방송의 저렴한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는 관계로 AnyGate RG5300N+XM-200UA V2 유무선공유기의 안정적이고 빠른 인터넷 속도를 테스트해보지 못해서 아쉬웠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과 함께 사용하여 무선인터넷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점이 무척 좋았다.
위 이미지를 보면,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070 LGmynet 무선인터넷 속도도 측정해보았다. 맨 오른쪽 이미지에서 아래 두개는 애니게이트의 인터넷 속도이고 맨 위에 1449 kbps 속도가 LGmynet의 무선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이다.
의외로 애니게이트보다 070 LG 인터넷 전화기의 인터넷 속도가 더 빠르게 나온 것을 보면 확실히 필자가 사용하는 큐릭스 지역케이블의 인터넷 속도는 무척 느린 것 같다. 약정 기간이 1년 미만으로 남았으니 SK브로드밴드나 QOOK 인터넷으로 바꿔야 겠다. AnyGate RG5300N+XM-200UA V2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하면서 아이폰, 넷북 등으로 무선인터넷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점 외에 IPTV와 070 인터넷 전화기도 완벽하게 지원한다는 점이다. QOOK 인터넷과 QOOK TV, QOOK 인터넷전화기, LG 070 전화기도 모두 사용하고 있어서 기타 장비의 연결이 복잡하고 많다. 통신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제약적인 IPTV 수신기가 아닌 애니게이트의 RG5300N 공유기를 메인으로 사용한다면 간단하게 구성하여 빠른 네트워크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진다. 또한 전기세와 전자파도 최소화할 수 있어서 좋다.
<QOOK TV 셋톱박스와 QOOK 인터넷 전화기와 IPTV 수신 공유기의 모습이다.>
<myLG070 인터넷전화기 AP구형 공유기와 QOOK 인터넷 모뎀의 모습이다.>
이러한 복잡한 IPTV의 구성을 아래 이미지처럼 애니게이트의 RG5300N 제품을 사용하면 간편해진다.

또한, 최적의 트래픽 관리와 국내 최초 SuperDMZ 공유기에서 리얼 IP를 사용 하는 점도 애니게이트 RG5300N의 특장점이다.
<▲ 최적의 트래픽 관리>
<▲ 국내 최초 SuperDMZ 공유기에서 리얼 IP를 사용 >
노트북, 아이폰, 옴니아폰, 인터넷전화기, 그외 무선공유기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디지털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유무선 공유기를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사용자들도 무척 많아지고 있고, 제품의 종류도 가격대별로 정말 다양하게 시중에 출시되어 있다. 그 중에서 애니게이트 RG5300N+XM-200UA V2 유무선공유기는 성능이 우수하며 장점이 많은 만족스런 제품이 아닐 수 없다. 적극 추천하는 유뮤선공유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