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무선공유기> AnyGate RG5300N 11N Wireless-N Internet Router
몇 년전에 처음으로 Dlink 제품의 무선공유기를 사용해 본적이 있다. 유선으로 사용하게 되면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의 방에서 내방으로 선을 연결해야 되므로 거실과 방문을 통해서 인터넷 선을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무선 공유기가 있다면, 속도차이는 나겠지만 편리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다. 최근에 유무선 공유기가 11N 무선랜 규격을 지닌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저렴한 보급형 제품부터 지금 소개해드리는 고급 성능의
애니게이트 제품 등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AnyGate RG5300N은 11N Wireless-N Internet Router로 안테나가 3개 달려있으며, 광 300Mbps로 무선 광랜 그 이상의 속도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애니게이트의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anygate.co.kr/main.php 으로 대한민국 대표의 인터넷 공유기를 만들고 있다. 위에 박스 이미지를 보면, 상당히 고급스럽고 견고하게 포장이 되어 있다.

◎ Package

흰색 바탕에 빨간색 색상이 들어가서 강렬한 인상을 주는 제품 포장 모습으로, 박스 전면에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 300Mbps 지원, 야간 고객지원, 윈도우7 지원에 대한 표시가 제일 먼저 눈에 띈다. 박스의 후면에는 애니게이트 유무선공유기의 구성도, 주요기능 및 특징과 제품사양과 구성물이 표시되어 있다. 박스를 개봉해보면 내부도 충격으로 부터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어 더욱 신뢰가 간다.

박스에서 제품을 꺼내어보면 제품구성물에는 애니게이트 RG5300N 본체, 전원어댑터, 랜케이블, 퀵가이드 및 보증서가 들어있다.

비닐로 꼼꼼하게 포장된 애니게이트 RG5300N 본체와 랜케이블을 꺼내고, 애니게이트 RG5300N 본체의 3개의 안테나도 세워보았다.

◎ Design


고급장비에 채용되는 무광택 Black & White의 미려한 디자인을 지닌 AnyGate RG5300N 고급형 유무선 공유기는 가정, 사무실 어떤 환경에서도 잘 어울린다.


길이는 20cm로 2,3만원대 보급형 제품보다는 조금더 긴 편이지만, 보급형 제품보다 두께가 얇아 더욱 슬림해보인다. 애니게이트 RG5300N의 두께는 28mm로 필자가 사용하는 i-Rock 키보드의 후면부 높낮이조절부를 세웠을 때 거의 비슷한 높이인 것 같다.  


필자는 최근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었다. 사용한지 2주밖에 안되어서 유료어플보다는 무료어플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Wi-Fi의 무선인터넷 기능때문에 꼭 유무선공유기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다음까페와 네이버까페의 아이폰 관련 동호회를 방문하면,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을 통해 Wi-Fi 무선인터넷 사용방법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애니게이트의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하기전 아이폰으로 집에서 Wi-Fi를 검색해보니 다른 무선인터넷이 검색되었다. 필자의 집에 있던 LG070 인터넷 전화기에도 공유기가 사용되고 있었는데, 그동안 깜빡잊고 살아왔던 것 같다. 다음 사용기에서 속도테스트를 해보겠지만, 필자의 인터넷 환경은 지역케이블 TV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이다보니 애니게이트의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집에 있는 LG070 인터넷 전화기의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속도가 더 높았다.

◎  AnyGate RG5300N의 주요기능 및 특징


AnyGate RG5300N의 제품 외관을 보면 왼쪽부터 전원 LED 표시부, WLAN(무선상태를 나타내는 LED), WAN(외장형 모뎀 또는 외부 인터넷 라인과의 연결상태를 나타내는 LED), LAN 1~4(PC와 유선으로 연결되는 LAN 포트의 상태를 나타내는 LED)가 조그맣게 정렬되어 표시되고 있다.

공유기와 함게 동봉된 별도의 랜케이블 모습이다.


전원 어댑터의 모습이다.


제품의 후면부를 보면 무선 안테나가 3개나 달려있으며, 맨 왼쪽부터 WAN(외장형 모뎀 또는 외부 인터넷 선과 연결), LAN 1~4(유선으로 사용할 PC 또는 허브와 연결)가 자리잡고 있다.

AnyGate RG5300N은 기존 300Mbps 무선제품과 차별된 3개의 다중 스마트 안테나(MIMO)를 채용하여 11G/동급 11N의 성능을 능가하는 차별된 무선 거리향샹이 되었다. 또한, AnyGate RG5300N은 고성능 384Mhz의 CPU로 실 속도 최대속도를 높이고, 데이터  커넥션 제어 기능으로 기존 공유기보다 8배 이상 처리능력을 향상시켜 365일 유,무선 사용시 발생되는 트래픽 처리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한다. AnyGate RG5300N은 멀티무선 AP를 지원하여 다중 무선 연결 공유기의 역할을 한다. 하나의 AP로 최대 5개의 AP를 설치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송/수신 모두 각각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고, 보안설정을 통한 제약도 가능하다. 제품의 후면부에 있는 WPS 버튼으로 한번에 무선을 연결할 수 있다. WPS 버튼을 누르면 공유기는 WPS 연결모드로 자동 전환되어 무선 랜카드의 WPS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공유기에 연결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WPS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 랜카드가 필요하다.) WPS 버튼 옆에는 장비의 초기화를 위한 Reset 단추가 있고, 그 옆에 DC9V/0.8A의 전원어댑터 연결부가 있다.

AnyGate RG5300N 유무선공유기는 저발열, 저전력 설계로 제품의 바닥면과 측면에 효율적인 통풍구 설계로 발열문제를 개선하여 장시간 사용시 충분한 안정성을 보장하고 소형화 및 저전력 설계가 되어 있다. 제품의 바닥면에는 벽걸이용 홈이 4군데 있어서 배선 편의성 및 공간 활용성이 좋다.


스마트폰, 아이팟터치와 같이 Wi-FI 무선랜과 호환되어 애니게이트가 설치된 공간에서 스마트폰, 넷북으로 간편하게 무료인터넷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새롭게 출시된 윈도우7을 완벽히 지원하고 국내에 출시된 모든 OS를 지원한다. 또한, 야간 10시까지 고객지원을 해주고 있는 점이 눈여겨볼만 하다. 이상으로 AnyGate RG5300N의 제품 외형과 특징 및 구성품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무선 공유기인 AnyGate XM-200UA V2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자.

※ AnyGate XM-200UA V2 무선 공유기
◎ Package

AnyGate XM-200UA V2 무선 공유기의 제품 포장박스도 AnyGate RG5300N과 비슷한 형태와 색상 디자인이며,
크기만 다르다. AnyGate RG5300N는 인공지능 설치 도우미가 있어서 케이블 연결만으로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었는데,  AnyGate XM-200UA V2 무선공유기의 제품구성에는 설치시디가 한장 들어있다. AnyGate RG5300N 포장박스의 겉면에서는 업로드/다운로드 속도 300Mbps가 표시되어 있는데, AnyGate XM-200UA V2 무선 공유기의 포장박스에서는 150Mbps(실측속도 90Mbps) 지원한다는 표시가 가장 먼저 눈에 띄었다.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AnyGate XM-200UA V2 무선 공유기 본체, 설치 CD, 퀵가이드 및 제품보증서로 되어 있다.
처음 포장되어 있을 때에는 무선공유기 본체와 안테나는 분리되어 있다.

◎ Design

AnyGate XM-200UA V2의 측면에 WPS 원터치 무선보안버튼이 보인다. 별도의 보안설정 없이 원터치로 무선 네트워크게 연결할 수 있다.

AnyGate XM-200UA V2의 디자인은 화이트 색상을 띄고 있고, 일반적인 USB 메모리보다 작으며, 초소형 화이트의 심플 미니 케이스를 적용하여 어느 장소에서나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갖고 있다. AnyGate XM-200UA V2은 무선공유기와 통신하여 무선랜카드로 사용할 수 있고, 유선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데스크탑 혹은 노트북에 연결하여
무선공유기로도 사용가능하다. 그러므로, 아이폰, 옴니아 등의 스마트폰이나 070 전화도 사용가능하다. 별도의 외장형 안테나가 있어서 보다 넓은 송수신거리와 안정적인 무선사용을 할 수 있다.

AnyGate XM-200UA V2에 안테나를 부착하고, USB 보호캡, USB 연결단자, LED 표시부, WPS버튼이 보인다.
사용기 1편에서는 AnyGate RG5300N+XM-200UA V2 애니게이트 고급형 유무선공유기의 개봉기, 제품구성, 외형디자인, 제품특징과 제품사양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다음 사용기 2편에서는 설치하여 보고 아이폰과 함께 사용해보고 속도테스트를 해보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