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차 테슬라 모델3 가격, 보조금, 짧은 시승기

전기차 테슬라 모델3 가격 및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테슬라는 2019년 9월 보급형 테슬라 모델3을 국내에 공식으로 출시하였습니다. 테슬라 모델3 보조금과 가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테슬라 모델3 특징

전기차 테슬라 모델3 은 전기모터로 구동하는 5인승 순수 전기 승용차 입니다.  테슬라 청담 스토어와 하남 스토어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처음에 문짝 손잡이가 없어서 당황하였고 차에서 내릴때에도 버튼을 누른다음 문짝을 밀고 내려야 되어서 당황스러운 순간이 있었지만 장점이 더 많은 차량이어서 요즘 인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기존 테슬라 모델3 예약자들은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한 후 트림 및 옵셜 결정, 결제를 마무리하면 구매가 확정됩니다. 테슬라는 모델3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신청할 예정이며, 인도는 2020년 올해 4분기에 시작됩니다.

테슬라 모델3 주행거리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모델은 1회 완충시 최대 499km (미국 환경보호청 인증기준) 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최고속도는 시속 261km/h 이고 제로백은 3.4초입니다. 모터출력은 전 155kw, 후 205kw, 모터 토크는 전 240Nm, 후 420Nm 입니다. 

테슬라 모델3 편의사항

테슬라 모델3은 듀얼모터 AWD (전자식 사륜구동), 20인치 퍼포먼스 휠, 낮아진 서스펜션 등이 탑재되었습니다. 중앙의 15인치 터치스크린과 스티어링 휠 버튼에서 모든 컨트롤이 가능하며 전면 글라스 루프는 개방된 시야를 보여주고 커스텀 오디오 시스템은 풍부한 실내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테슬라의 모든 차량은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OTA, Over-the-air)를 통해 5년이 지나도 새로운 기능을 설치하여 신차 처럼 계속 차량의 기능을 새롭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원격 진단과 모바일 서비스를 통한 진단, 수리도 가능하여 센터 방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모델 3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역대 테스트 차량 중 최저 부상확률을 기록한 차량이라고 테슬라는 소개하네요. 

테슬라 모델3의 아쉬운점

골목길을 지날때 앞에 사람들이 뒤에 테슬라 차량이 있는지를 모를 정도로 정숙한 전기차라서 급한 약속이 있을때 시간이 좀 늦을때도 있고 지인을 차량에 처음 태울때마다 문짝 여는 법 등을 알려줘야 되네요. 간혹 차량에 문제 발생시 너무 큰 경고음이 나와서 당황스러울때도 있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pHM0TJnVC8

테슬라 모델3 가격

테슬라 모델3 가격은 국내에서는 기본 모델인 스탠다드 레인즈 플러스부터 롱 레인지, 그리고 퍼포먼스까지 3종류가 출시됩니다.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는 5239 만원, 롱 레인지는 6239만원, 퍼포먼스는 7239 만원 부터입니다.

테슬라 모델3 보조금

테슬라 모델3 보조금으로 서울시 거주자에게 지원되는 보조금은 천 350만원 (국고 보조금 900만원 + 서울시 보조금 450만원)이 적용될 경우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실구매가는 3천 889만원으로 내려갑니다. 또 롱레이지는 4천 889만원, 퍼포먼스는 5천 889만원입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델3 전 트림은 레벨 2 수준의 주행보조 기술이 작동하는 오토파일럿이 기본 적용 됩니다.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미리 넣고 싶으면 771만 4천원에 해당하는 옵션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변이 없는 한 테슬라 모델3은 보조금 900만원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슬라 모델3 보조금 두번째 혜택은 차데모 어댑터 지원입니다. 테슬라 코리아는 모델 3 인도시에 차데모 어댑터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테슬라 모델3 인프라

전국에 있는 테슬라 슈퍼차저 (급속충전기) 충전소는 22개 입니다. 테슬라 코리아는 올해 하반기 서울 압구정과 경기도 분당에 슈퍼차저 충전소를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완속충전기 충전소는 전국에 100 여곳이 넘습니다. 국내 슈퍼차저 구축 속도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였을때 빠른 편입니다. 아직은 인프라가 부족한데요. 차데모 어댑터를 활용해 전국에 마련된 공용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테슬라 중고차 가치 

국내 테슬라 중고차 가치는 어떨까요? 중고차 사이트에 올라온 모델S 90D 2017년식 (주행거리 2만 5천킬로) 가격은 8300만원이네요. 신차 가격 1억 1570만원에서 28% 감소하였습니다.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델3은 오히려 중고차 가격이 신차가격을 넘어서는데요. 2020년 2월 출고해 800km 를 주행한 모델3 롱레인지는 현재 6400만원에 판매됩니다. 동일한 모델3 롱레인지 (블랙 외장) 신차 구매가격은 6497만 6000원 입니다. 이 가운데 1200만원 정도를 보조금으로 받으면 실제 구입가는 5200만원대 입니다. 전기 중고차는 구입 2년 이내 중고차로 팔 경우 보조금 수혜로 인해 등록 지역 지자체 거주자에게만 매매가 가능합니다. 모델 3 신차 출고 대기가 최장 10개월을 넘기면서 일어난 기현상이네요.

테슬라는 단순히 전기차 판매에서 그치지 않고 OTA를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5년이 지나도 새차와 마찬가지로 성능을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테슬라 모델3 간단 시승기

테슬라 모델3을 짧은 시간 간단히 시승해보았는데 차량 크기가 기아 K3 정도여서 주차하기가 편하였습니다. 기어봉이 센터페시아에 없고 운전대 오른쪽에 기어봉으로 있어서 벤츠를 운전해본 분들이라면 쉽게 운전하기 편합니다. 전기 충전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겠지만 매연이 없는 친환경 차량이어서 좋고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은 점점 더 기대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