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코로나 거리두기 및 독감 백신 등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강조되는 시기입니다.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과태료도 있고 직장인들은 의무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그럼 대상자 조회 및 예약방법에 대해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메인화면에서 건강검진 대상 조회를 클릭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최초 로그인이라면 간단하게 공인인증서 등록만 해주시면 끝이에요. 로그인을 하고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한번 더 누르면 조회 결과가 바로 보이세요.
위에 사진처럼 사업연도 2020, 본인부담 없음 등 내용이 뜨신다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입니다. 대상자가 아닌 경우엔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닙니다.  라는 문구로 되어있습니다.

■ 건강검진 대상자 기간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12월 31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사정에 따라 예약이 마감될 수 있으니 미리 예약을 하시고, 건강검진 완료 후 15일 이내에 결과 통지서를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건강검진이란?

건강검진은 건강보험 가입자들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고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며 장기적으로 보험급여비의 지출을 줄이고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일반검진/암검진/영유아건강검진/학교밖청소년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오늘은 일반 건강검진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일반 건강검진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합니다. (의료급영수급자인경우 국가와 지자체에서 부담)

*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기준

​지역가입자 : 세대주와 만 20세 이상 세대원 중 짝수연도 출생자
직장가입자 : 비사무직 전체, 격년제 실시에 따른 사무직 대상자 (2018년도부터 사무직 격년제는 출생연도(짝, 홀) 기준 적용)
​직장가입자의 경우 검진대상자 명부가 송부됩니다. 

■ 추가로 검사를 받고 싶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 후 추가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시경의 경우에는 수면내시경 기준 대장내시경은 15~20만 원, 위내시경은 10~15만 원 정도를 내면 추가 검진을 받을 수 있고, 2020년 기준으로 일반 생애 전환기 검진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고 있습니다.
6대 암 검진의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 공단이 비용의 90%를 지불하고 본인이 10%를 부담하며 대장암과 자궁경부암의 경우는 전액 무료입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콜센터 1577-1000으로 전화해서 문의 가능합니다.

2020년 건강검진 2차, 국가 암, 영유아 검진

그렇다면 어떤 항목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 주는 것인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나이와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검사항목은 비만, 당뇨, 시각, 청각, 간장 질환, 고혈압, 폐결핵, 흉부 질환, 신장 질환, 구강 질환, 빈혈이 있습니다.

만약 공통 검사항목에서 고혈압이나 당뇨가 의심되는 사람은 검진 결과서를 가지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게 되면 최초에 발생하는 검사비용은 1회에 한정해서 면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국가 암 검진도 있습니다. 암의 종류에 따라, 그리고 나이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시기가 차별화되어 있어 정확히 확인하고 검사를 받으러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0세 이상의 여성은 자궁경부암, 40세 이상의 여성은 유방암, 40세 이상의 성인은 위암과 간암, 50세 이상의 성인은 대장암 검사를 진행할 수 있어요. 최근에는 만 54~74세 이상의 성인에 대해 폐암 검사도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이 내용에 대한 정리는 아래의 표를 봐주시길 부탁드려요.

이외에도 영유아에 대한 건강검진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영유아는 하루하루 성장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 조금의 이상이 생겨도 아이의 삶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주기적으로 검사를 해줘야 하죠. 아래의 표는 시기에 따른 영유아 건강검진 항목들입니다.

지금까지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병은 언제 어떻게 찾아올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신속하게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건강검진은 일반검진의 경우는 일부 항목을 제외하면 모두 무료이고, 6대 암 검진의 경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90%, 본인이 10%의 검사비를 내야 합니다. 국가에서 주도하는 건강검진을 통해서 건강하게 오래오래 삽시다. 

 

임플란트 보험 가격

임플란트 보험 가격 최근 치아보험 중에서 임플란트를 포함한 치아보험 상품도 있기때문에 부담비용을 줄이시기 위한 치아보험을 잘 알아보시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보험 적

elvenking.tistory.com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 정부에서는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저소득 서민, 청년층을 위한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지원 대출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정부지원

elvenking.tistory.com

 

 

무직자 모바일 소액대출

무직자 모바일 소액대출 과거에는 소득증빙이 어렵거나 4대보험 가입이 안되어있을 경우 대출 승인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최근 모바일 뱅킹이 활성화 되어 비대면으로 본인인증만으로

elvenking.tistory.com

 

 

코로나 소상공인 2천만원 긴급대출 3차지원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소상공인 2천만원 긴급대출 3차지원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번 코로나19로 다시 소상공인들에게 피해가 커지게 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어려워진 소상공인들에게 소상공인 2천

elvenking.tistory.com

 

 

3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안내 신청방법

3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안내 신청방법 3차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 급물살 코로나 확진자 수가 다시 무서운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500명대 확진자 숫자로 올라서면서 3차 재난지원금 논의가

elvenking.tistory.com